알아 두면 좋은 팁들 (2)

오늘 한자 입력법을 포스팅 하기 위해 엑셀에서 검토 탭을 눌렀다가 새로운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필자는 영문 윈도우에 언어 변환을 통해 한글 팩을 입힌 경우인데 이때는 오피스가 설치 될 때 기본 언어가 영어로 되어 있고 오피스에도 한글 교정 기능이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그러나 한글 한자 변환의 경우 엑셀에는 그 옵션이 꺼져 있습니다. 또 영문 키보드 설정의 우측 컨트롤 키를 한자 키로 지정을 해 뒀는데 단축키가 워드에서는 작동하지만 엑셀에서는 작동하질 않습니다.

155연습파일.xlsx

  1. 한글/한자 변환 옵션의 확인

    사실 이 글은 포스팅을 위해서 적는 것이지 필자는 워드가 아닌 엑셀에서 한번도 한자 입력을 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고 있었는데 영문 윈도우에서 한글 오피스를 설치한 경우에 엑셀은 한글/한자 변환 옵션이 선택이 되질 않습니다. 만약 이런 비슷한 경우를 만난다면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당장 엑셀의 옵션으로 들어 가시면 됩니다. 다른 엑셀 버전에서는 되는걸 확인 했는데 내 컴퓨터에서 되질 않는 다면 100프로 설정 문제 입니다.

  2. 설정 변경

    만약 1번에서 한글/한자 변환 옵션이 있다면 바로 3으로 건너 뛰고 없으신 분만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참 신기 한데 워드에서는 기본 언어가 어떤 것이든 간에 단축키와 한글/한자 변환 모두 다 기능이 실행 됩니다. 그러나 엑셀에서는 반드시 기본 언어를 한글로 지정해 주셔야 한글/한자 변환 옵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파일 >> 옵션을 눌러서 옵션 창을 엽니다.

     

    언어 탭을 클릭 하시고 한국어를 기본 값으로 설정 합니다.

     

     

    이제 편집 언어에서 한국어와 영어의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3. 한자 입력 하기

    먼저 사용하는 키보드에 따라 레지스트리 수정을 하여 한글 키보드로 변경을 하면 영문 키보드에서도 우측 컨트롤 키로 한자 변환 키를 사용할 수 있는걸 확인 하였지만 레지스트리를 잘 모르는 사람이 수정하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원래 한글 키보드를 쓰셨다면 한자 단축키를 이용하시면 되고 영문 키보드에서 우측 컨트롤키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검토 >> 한글/한자 변환 버튼을 이용 하시면 됩니다.

     

     

     

    요즘 노트북을 해외 직구 하시는 분들도 많죠? 엑셀에서 혹시 한자 변환 옵션이 선택이 되지 않는 다면 옵션 창으로 가셔서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지정해 주지 않아도 다른 한국어에 관한 사전 기능, 문법 기능 등은 정상적으로 모두 작동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