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MEI Backupper (5)

이제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서비스가 보편화 되어서 폴더 동기화의 개념은 아는 분이 많습니다.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웹 상에 있는 마이크로 소프트나 구글의 서버에 똑 같은 복제 본을 유지시켜서 내 컴퓨터가 도난을 맞거나 망가져도 개인 파일은 복원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도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이고 편리하지만 단점도 있어요. 일단 무료 용량이 많지 않고 웹으로 용량이 큰 파일을 동기화 시키는데 오래 걸립니다. 내가 원하는 폴더를 내 컴퓨터의 다른 공간에 정확히 동기화 시킬 수 있다면요? 예전부터 RAID라는 비슷한 기술이 있었고 지금도 활용도가 있지만 단순히 폴더 동기화를 하기에는 이제 여러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굉장히 쉬워 졌습니다. AOMEI는 무료 백업 프로그램으로 백업에 대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번 포스팅은 그 많은 기능 중 폴더 동기화에 관한 내용 입니다. AOMEI는 다음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www.backup-utility.com/download.htm

  1. 폴더 동기화로 파일 히스토리의 이중 방어막을 처 두자

    일반 백업과 동기화 백업의 다른 점은 동기화 백업은 항상 최신 상태만을 백업하고 또 시점 복원이 아닌 보통 하드의 물리적 손상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미지 백업이나 디스크 백업은 시스템이 느려 졌거나 이상한 프로그램이 깔렸을 때 또는 바이러스가 깔렸을 때 돌아가기 위해서 한다면 폴더 동기화는 최신 파일을 동기화 하면서 내 하드디스크가 갑자기 비명 횡사 했을 때 최신 내용을 복원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제이킴의 경우는 이걸 파일 히스토리의 이중 보호막으로 사용 합니다. 파일 히스토리 백업은 내 개인 파일의 히스토리를 모두 가지고 원하는 시점으로 정확히 돌아 갈 수 있는 백업 방식인데요 자세한 건 저의 윈도우 10 백업 및 복구 총정리를 보면 됩니다. 내 개인 파일을 백업하기 위해 파일 히스토리 백업을 사용 하지만 또 그 파일 히스토리 백업을 백업하기 위해 파일 동기화를 이용한다는 것이에요. RAID란 기술로 두 개의 하드 디스크 시스템을 완전히 복제한 형태로 유지하면서 백업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일반 유저가 거기까지는 필요 없고 이미지 백업, 파일 히스토리 백업만 해도 충분해요. 거기다가 제이킴은 불안해서 파일 히스토리의 백업을 또 한번 더 합니다.

  2. 폴더 동기화 하기

    폴더 동기화는 좌측 탐색 창의 Backup 을 클릭 하시고 File Sync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AOMEI의 기본 백업은 모두 소개해 드렸네요. 마지막 기능인 File Sync입니다.

     

     

    파일 히스토리를 택하고요 파일 동기화의 경우는 반드시 스케쥴 기능을 켜서 자동으로 시간마다 자동 동기화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Task Name은 내가 기억하기 쉬운 적당한 이름으로 지어 주세요. 한글도 됩니다.

     

     

    Daily (매일) 동기화를 선택해 주시고 하루에 한번 특정 시간에 하려면 두 번째를 클릭, 하루에 여러 번 백업을 하려면 Interval을 선택하고 몇 시간 간격으로 할 지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파일 히스토리 처럼 용량이 큰것은 시간도 오래 걸리니 Weekly (1주에 1번)를 하시고 일반 폴더 동기화는 하루에 여러번도 무방합니다. 

     

     

    백업을 시작 합니다.

     

     

    백업이 끝나면 이렇게 폴더 형식으로 저장 됩니다. 이 폴더는 다른 백업과는 달리 압축된 형태가 아니라 바로 파일을 실행하거나 볼 수 있어요.

     

    일정한 시간으로 백업 하려면 당연히 컴퓨터를 끄시면 안됩니다. 그래서 노트북 보다는 주로 하드 여유 공간이 있는 데스크탑 백업 방법입니다.

     

  3. 복구하기

    어느 복구 방법이던지 복구는 상당히 쉽습니다. 단 이 백업은 파일 히스토리 백업처럼 시점 복원은 안됩니다. 그러나 파일 히스토리 백업에 이미 시점 정보가 들어가 있으니 시점 복원이 되는 거죠. 그래서 항상 최신 버전의 문서로 돌아갈 때 사용 합니다. 또한 동기화의 특징은 복구를 진행하지 않고 동기화 폴더를 열어서 그대로 파일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store에 보시면 나의 모든 백업이 표시 됩니다. 폴더 동기화로 특정 폴더를 복구하는 것이니 폴더 동기 백업을 선택하시고 Next를 클릭 합니다.

     

     

    내가 백업한 폴더 들이 표시 됩니다. 전 1개 뿐이 안 했지만 여러 개 폴더의 동기화 정보를 하나의 폴더로 동기화가 가능 합니다.

     

     

    동기화 복구 옵션 중 3번째를 선택하시면 기존의 파일을 덮어 씁니다. 첫 번째는 원래의 폴더 위치로 복원, 두 번째는 새로운 위치 선택이 가능 합니다.

     

    동기화가 기존의 파일 백업과 다른 점은 압축을 하지 않고 원본 그대로 해당 폴더를 주기적으로 백업을 해서 복구를 진행 하지 않고도 그대로 파일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이용하는 파일 히스토리 폴더의 백업은 파일 히스토리 원본이 압축된 형태이어서 그대로 확인을 할 수는 없습니다. 파일 히스토리가 망가졌다면 그냥 내가 백업한 폴더를 바로 잡아 주셔도 되고 자세한 방법은 윈도우 10 백업 및 복구 총정리를 참고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