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모니터로 생산성을 올리자

모니터의 가격이 비쌀 땐 듀얼 모니터를 본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이제 터치 스크린 모니터까지 보편화된 시대에서 듀얼 모니터, 트리플 모니터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죠. 필자도 모니터 4개로 작업을 하다가 요즘은 공간 문제 때문에 하나 줄여서 3개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2개이상의 효율성은 모니터 크기의 효율성과 비교가 되질 않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웹 브라우징을 하면서 일을 하는 시대에는 듀얼 모니터의 일 효율성은 막강 합니다. 그리고 트리플, 쿼드 모니터, 혹은 그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자면 문제가 약간 복잡해 지지만 대부분의 랩탑과 데스크탑은 매우 쉽게 듀얼 모니터 설정이 가능 합니다. 노트북의 측면에 VGA, DVI, HDMI,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를 확인 해보세요. 일반적으로 그 단자의 개수만큼 별도의 장비 없이 추가 모니터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에 따라 예외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

  1. 가장 저렴한 방법, VGA 케이블

    사람들이 걱정하는 문제는 VGA케이블은 오래된 방식이라 HDMI방식보다 화질이 크게 떨어 질까 봐 염려 합니다. 그렇지만 사실 컴퓨터의 모니터는 지금 TV기준으로 한다면 1990년대부터 이미 HD 급 이었죠. 모니터의 해상도는 원래 텔레비전의 해상도 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VGA의 공식 해상도 지원은 2048x 1536까지 되므로 요즘 나오는 UHD급의 모니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니터 해상도를 뛰어 넘는 수치 입니다. 그런데 VGA케이블은 디지털 방식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이라서 선의 길이에 따른 화질 저하가 심하고 음성 신호를 동시에 전송 할 수 없습니다. 또 당연히 화질은 케이블의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지고 그래픽 작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화질의 저하를 분명히 느낍니다 또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VGA케이블은 픽셀 단위의 랜더링을 잘 구현 못하는 경향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까지 VGA케이블은 가장 흔한 전송 방식이고 또 노트북의 VGA케이블이 있으면 모니터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옛날 프로젝터에도 호환이 됩니다. 제 컴퓨터에 HDMI와 DVI, Display Port 모두 다 있지만 다 VGA 컨버터를 이용해 VGA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VGA 모니터의 중고 가격 입니다. HDMI모니터는 비교적 신형 이지만 VGA급 LCD모니터는 패기 처분하는 사람도 많으므로 장터에서 1만원 정도에 구입을 할 수도 있으면서 또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목적이 아니라면 생산성은 저렴한 모니터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노트북에 최소한 VGA, HDMI, DVI,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중 하나는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하나의 모니터는 추가로 연결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까지도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VGA 케이블 입니다.

     

     

    1만원 짜리 LCD VGA모니터로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 하였습니다.

     

  2. 쉬우면서 비교적 저렴한 방법, HDMI

    HDMI 케이블의 해상도 한계는 3,820 x 2160 이므로 VGA케이블 보다 높고 음성 신호를 동시에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오래된 랩탑이 아니라면 모두 HDMI 단자가 노트북 본체에 있으므로 HDMI 케이블을 HDMI가 있는 모니터에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또 HDMI의 장점은 모니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텔레비전에도 연결이 가능해 노트북으로 영화를 틀어 놓고 TV의 큰 화면으로 감상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라면 HDMI단자가 있는 모니터는 그래도 예전 VGA모니터 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만약 내가 가지고 있는 중고 모니터가 HDMI 단자가 없다면 VGA 를 HDMI로 변환해 주는 단자를 구입하면 되고 가격도 비싸지 않습니다.

     

    제가 실험실에서 실험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Dell은 HDMI단자 하나 밖에 없으므로 하나의 모니터 밖에 추가로 연결하지 못합니다.

     

     

    HDMI 케이블은 텔레비전과 거의 모든 고급 모니터에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지만 케이블 하나를 멀티 모니터로 확장할 수는 없습니다.

     

  3. 이제 한물간 DVI

    DVI 포트는 요즘 새로 나오는 컴퓨터에는 장착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VGA케이블 보다 장점은 이 케이블은 디지털 방식 이라는 것에 있지만 음성 신호를 전송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만약 자기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이 포트가 있다면 별도의 장비 없이 추가로 하나의 모니터를 더 추가 가능 합니다.

    집에 있는 컴퓨터가 이 단자를 가지고 있다면 그래도 당시로써는 꽤 괜찮은 컴퓨터를 구입한 것 입니다.

     

     

    이것이 DVI 케이블로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질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4. 가장 진보된 방법,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항상 컴퓨터 모니터의 성능은 텔레비전을 앞섰죠? HDMI가 텔레비전과 모니터 둘 다 지원한다면 디스플레이 포트는 컴퓨터 모니터 전용입니다. 해상도와 프레임은 HDMI 와 같지만 디스플레이 포트는 포트 하나만으로 멀티 모니터를 지원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 노트북에 HDMI단자가 하나만 있다면 그 단자로 연결 가능한 모니터는 오직 하나 입니다. HDMI Splitter라는 HDMI 단자를 여러 단자로 확장해 주는 주변기기가 있지만 이때 모니터는 복제 모드만 제공하지 확장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포트로 확장한 모니터들은 모두 확장 모드를 제공 합니다. 단점이 있다면 아직 디스플레이 포트를 지원하는 노트북은 그다지 많지 않고 또 디스플레이 포트를 장착한 모니터는 가격이 비쌉니다. 자기 컴퓨터에 디스플레이 포트가 있다면 흐뭇해 하셔도 됩니다. 또 그 디스플레이 포트랑 기능은 같으면서 크기만 줄여서 노트북의 규격에 맞춘 것이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입니다.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가 있다면 다른 모니터로의 연결은 값싼 어댑터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확장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의 개수는 물론 하드웨어에 따라 다릅니다. 

     

     

     

    과도기 에는 이렇게 DVI와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둘 다 가진 비싼 노트북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단자가 두 개면 최소 두 개의 외부 모니터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5. 모니터와 연결 하자, 어댑터

    만약 내 모니터가 HDMI포트나 디스플레이 포트가 있다면 그냥 케이블로 연결 하면 되지만 디스플레이 포트를 가진 모니터는 매우 비싸고 HDMI단자가 있는 것은 꽤 최근의 것이지요. 집에 버리지 못하는 괜찮은 LCD모니터가 있다면 분명 VGA케이블을 이용하는 모니터 인데 재활용 하십시오. 생산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노트북에 HDMI, DVI,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중 하나는 반드시 있고 모든 종류의 어댑터는 1만원 이내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단 애플이 만든 애플 제품용 컨버터는 5만원 가까이 받아 쳐 묵고 있고 전혀 필요 없으니 그냥 국산 중소기업이 만든 것을 구입하면 됩니다.

     

    요즘 나오는 태블릿 PC는 대부분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HDMI와 VGA모니터를 연결해 줍니다.

     

     

    HDMI 케이블을 VGA케이블로 변환해 줍니다.

     

     

    DVI포트를 VGA포트로 바꾸어 줍니다.

     

  6. 윈도우에서 설정을 해주자

    일반적으로 추가 모니터가 연결되면 윈도우에서 알아서 감지를 합니다. 만약 감지를 하지 못한다면 윈도우 8 이하 유저는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를 찾아 들어가서 감지를 하시면 되고 윈도우 10 유저는 빠른 설정에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제어판 >> 모양 및 개인 설정 >> 디스플레이로 들어가서 감지를 하시면 추가 모니터를 감지하고 해상도 설정, 컴퓨터 모니터의 위치와 방향에 따라 알맞게 디스플레이 모양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또는 윈도우 + P 키를 누르면 확장, 복제, 등 매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복제란 모든 모니터에 같은 화면이 표시 되는 것 입니다. 주로 노트북을 연결해서 TV로 영화를 볼 때 이 모드를 사용 합니다. PC로 생산성을 올리는 것은 확장을 선택 하셔야 각각 다른 모니터로 인식하고 다른 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또 모니터의 좌우 등 방향을 조절 하고 싶다면 우 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을 누릅니다.

     

     

    윈도우 10 의 경우는 빠른 설정으로, 그 이하 버전은 제어판으로 이동을 해서 모니터의 좌우 우선 순위를 변경 가능 합니다. 모니터의 위치를 낑낑 대면서 바꾸시지 않아도 되요 ^^

     

    듀얼 모니터라면 이렇게 별도의 설정 없이 케이블과 어댑터 구입만으로 가능 합니다. 3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고 싶다면 그때부터는 문제가 약간 복잡해 지고 다음에 정리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모니터 2개의 효율성은 모니터의 크기를 압도 합니다. 영화나 엔터테인먼트 용이 아닌 업무용 컴퓨터라면 가격이 비싼 큰 화면의 모니터 보다 가격을 좀 낮춰서 2개의 모니터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