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VBA 와 매크로 (5)

엑셀에서 내가 만든 매크로를 항상 기억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맨날 사용하는 단축키가 아닌 엑셀 프로젝트를 위해서 만들었던 매크로 단축키는 조금만 사용하지 않아도 잊어 버리기 쉽습니다. 이런 매크로들은 단축키가 계속 붙어 있게 된다면 나중에 다른 매크로의 단축키를 배정 할 때도 선택 사항이 줄어 들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사용하지 않을 것 같은 매크로들을 지우고 또 내 어떤 매크로들이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지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05연습파일.xlsm

0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개별 매크로 삭제 하기

    엑셀에서 내가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매크로의 확인과 삭제는 두 군데서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난 번에 소개해 드린 추가된 새로운 개발 도구 탭에서 하실 수 있고 두 번째는 보기 탭에서 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개발 도구 탭을 누르시고 매크로 버튼을 누르시면 매크로 창을 열 수 있습니다.

     

     

    마찬 가지로 보기 탭을 먼저 클릭하고 매크로를 클릭해도 매크로 창을 열 수 있습니다.

     

     

    매크로 창이 열리면 현재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매크로가 표시 됩니다. 지난 시간에 저장한 하나의 매크로만 일단 보입니다. 삭제를 클릭 하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매크로는 완전히 삭제 됩니다.

     

     

    이제 다시 매크로 버튼을 눌러 보면 매크로가 삭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가 저장된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송 하려면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는 파일 형식 xlsm으로 저장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지금 파일 형식은 매크로를 사용 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이고 굳이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다시 xlsx형식으로 바꾸어 주면 매크로에 관한 경고문이 뜨지 않게 됩니다. 또 이 방법을 쓰면 매크로를 삭제하지 않고도 매크로가 없는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파일 형식 바꾸기

    파일 형식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매크로 파일 저장과 같이 파일 탭을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또 매크로를 지우지 않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서 기존 xlsm파일 형식을 xlsx형식으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비쥬얼 베이직 프로젝트가 완전히 문서에서 제외 됩니다. 매크로를 나의 파일에는 삭제하지 않고 삭제된 파일을 전송할 때 사용합니다.

     

    매크로는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참 편리한 기능이지만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굳이 매크로가 포함된 문서를 보내서 경고문이 뜨게 할 필요는 없겠지요. 그때는 일반 사람들이 더 익숙한 매크로가 포함되지 않는 파일 형식 xlsx로 보내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