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ms 엑세스다 (3)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는 중요한 이유는 내가 보관을 해야 할 자료들을 단순히 보관이 아닌 체계적인 구조로 데이터에 저장을 하여 언제든지 원하는 데이터로의 접근이 쉬워 진다는 것에 있습니다. 또 엑세스는 완벽한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입니다. 용량 제한이 있지만 내 데이터의 한계가 넘어가면 데이터를 전문 데이터 베이스 서버(유료)로 이전을 하면 되고 데이터만 서버에 존재하지 엑세스 프로그램은 사용하시던 그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엑세스 프로그램을 프론트엔드(Front End)라고 부르게 되며 서버의 데이터를 백엔드(Back End)라고 부르게 됩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베이스 개념 편에서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우리가 제품을 이용하면서 흔히 겪는 수리 내역을 체계적으로 입력하는 것을 소개 하겠습니다.

어플 첨부파일은 계속 동일한 것이니 한번 다운 받으신 분들은 중복 다운로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MyInventoryPlusVer1.0.accdr

  1. 수리 신청 입력하기

    제품 수리는 제품 수리 한 건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영수증, 수리 날짜, 수리 장소, 비용 등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리 내역만 따로 보관하는 것이 편합니다. 우리가 수리 영수증을 따로 보관을 하듯이 말입니다. 그러나 영수증을 찾을 때 마다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죠. 엑세스는 이런 수고를 덜어 줍니다. 수리 내역을 입력하게 되면 모든 수리 정보는 그 아이템에 자동으로 부착 되어 아이템당 모든 수리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관계 설정에 의한 것인데 나중에 제이킴이 어떻게 하는 지 다 알려 주니 그냥 앱 기능만 써 보시면 나중에 이해해 큰 도움이 됩니다.

     

    메인 메뉴에서 수리 신청 폼을 클릭 합니다.

     

     

    당연히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이 있어야 수리 신청이 가능하겠죠? 물품을 선택해도 되고 타이핑을 하면 자동 완성도 됩니다.

     

     

    이렇게 수리 내역을 자세히 입력하고 메인 메뉴로 돌아가 봅니다.

     

    여기서 수리점을 콤보 박스로 지정해서 입력을 지정하지 않은 것은 너무 많은 수리 점이 있고 개인마다 어떤 수리점을 갈지는 선택 사항이 너무 많아서 입니다. 수리점을 콤보 박스로 지정해서 입력을 제한 할지, 아니면 이렇게 열린 옵션을 줄지는 순전히 데이터 베이스를 만드는 사람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2. 수리 내역

    위에서 수리 내역을 입력했다면 수리 내역은 엑세스 테이블의 관계에 의해 자동으로 해당 아이템과 연결 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상세 정보 보기에서 수리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탭 컨트롤 구성을 했습니다.

    서피스 북 보기에서 수리 내역을 한번 클릭 하여 봅니다.

     

     

    지금 방금 입력한 수리 내역이 표시 되고 그전에 입력한 내용이 있다면 최신순으로 모두 표시 됩니다. 열기를 누르면 상세 정보 보기가 가능 합니다.

     

     

    열기를 누르면 이렇게 내가 입력했던 폼으로 이동이 가능 합니다.

     

     

  3. 데이터의 삭제

    엑세스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에서 삭제는 되돌리기 불가능 합니다. 모든 데이터에 관한 내용은 자동으로 저장되고 따로 저장 버튼을 누를 필요도 없으며 되돌리기를 하려면 삭제를 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도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엑셀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를 내는데 한 몫 합니다. 또 모든 데이터는 바로 바로 저장 되므로 절대 엑세스를 클라우드 서버에 두고 작업을 하면 절대 안됩니다. 엑세스의 백업본을 저장하는 것은 상관이 없지만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고 작업을 하면 데이터가 쌓일수록 오작동이 많아지게 되며 싱크 오류로 점점 엑세스 파일이 망가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기화를 하려면 데이터 베이스에 특화된 데이터 베이스 서버를 이용해야 하는 것 입니다. 지금 입력한 수리 내역을 삭제 해보겠습니다.

    수리 내역을 삭제 하기 위해 열기 옆의 사각형을 눌러 전체 수리 데이터를 선택 합니다.

     

     

    제가 혼동을 주는 것 같아 우 클릭은 방지를 해 놓았습니다. Del키를 누르시면 레코드 삭제가 되고 경고문이 뜹니다. 삭제는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엑세스에서 되돌리기가 가능한 것은 매우 제한 적입니다. 엑셀에서 워크시트의 구조를 변경 하는 것은 되돌리기가 되지 않죠? 엑세스에서는 거의 모든 작업이 그 구조 변경에 해당 합니다. 데이터를 입력하다가 취소를 하는 것은 가능 하지만 일단 데이터가 엑세스의 서버에 입력하는 테이블에 입력이 되면 되돌리기는 안되고 수정을 하셔야 합니다.

    단 삭제한 데이터를 보관할 필요가 있다면 단순히 눈에 보이지 않게 휴지통으로 보내는 기능을 넣을 수 는 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에서처럼 삭제는 데이터의 삭제가 아니라 데이터의 정리를 위해 한곳으로 모우는 것 입니다.

     

    제가 첫 시간에 강조를 했어야 하는데 깜빡 했습니다. 엑세스 파일은 절대 무슨 일이 있어도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처럼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하면 안됩니다. 그런 클라우드 서버들은 파일의 변경된 부분이 먼지를 찾지를 못하고 전체 파일을 교체 하게 되며 전체 파일 교환이 파일 사이즈가 커진 상태에서 자주 일어나게 되면 싱크 오류가 나고 파일이 점점 망가지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