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작업과 프린트(6)

유튜브 비디오를 보시다 보면 파워포인트를 하다가 중간에 이상한 글씨체로 필기를 하는 것을 보시죠? 마우스로 파워포인트 중간에 필기를 하기 때문에 그렇게 글씨를 못쓰는 것인데요 사실 유튜브 강의를 찍을 거면 서피스로 필기를 하면 자기 필기체로 깔끔하게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제이킴 처럼 그냥 필기체가 마우스로 쓴 거랑 별 차이 없을 정도로 못 쓰면 효과를 못 보지만요 ㅠㅠ. 어쨌든 파워포인트에 그런 잉크 기능처럼 발표자를 위한 툴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표자 도구 사용 툴들을 소개 하겠습니다.

81_준비작업과프린트.pptx

  1. 발표자 도구 사용의 이해

    보통 발표를 할 때 자기 노트북으로 하던지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던지 프로젝트로 슬라이드 쇼의 내용이 보여 지게 됩니다. 이때 슬라이드 쇼로 청중들에게 보여지는 내용과 내가 참조할 노트북이나 모니터에 보이는 내용이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넣어 놓은 여러가지 노트 등을 나만 볼 수 있게 하고 또 발표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능들의 툴을 나의 화면에만 보이게 하는 기능을 발표자 도구라 합니다.

    먼저 발표자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슬라이드 쇼 탭의 발표자 도구 사용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슬라이드 쇼

    F5

     

    발표자 도구 사용을 지정한 후 슬라이드 쇼를 하게 되면 나의 컴퓨터 화면에 보이는 화면입니다.

    1번은 슬라이드 쇼를 할 때 청중들한테 보이는 화면입니다.

    2번은 다음에 진행될 애니메이션 이나 슬라이드 쇼의 미리 보기 화면으로 내가 발표 내용을 미리 생각 할 수 있게 합니다.

    3번은 슬라이드 마다 발표할 내용을 적어 놓은 메모장 입니다.

    4번은 발표 진행 시 필요한 확대, 펜 등 부가 기능입니다.

    5번은 슬라이드 노트의 글자 크기를 확대, 축소 합니다.

    6번은 슬라이드 쇼를 할 때 슬라이드의 이동을 하는 버튼 입니다.

     

  2. 펜 기능

    펜 기능은 주로 청중들 한 테 발표를 할 때 보다 파워포인트로 비디오를 찍으면서 여러 강의를 할 때 많이 사용 합니다. 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말을 하면서 밑줄을 치거나 키 포인트를 필기 할 수 있습니다.

     

    발표자 도구 툴에서 펜을 클릭을 하고 원하는 펜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일반 빨간 펜을 선택 후 필기를 할 수도 있고 여러 다른 펜을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드 쇼를 끝낼 때 내가 필기를 한 내용을 슬라이드에 저장을 할지 아니면 모두 지울지 선택 가능 합니다.

  3. 특정 영역 확대 축소

    발표를 하면서 특정 부분을 강조 하는 것은 펜으로도 가능하지만 특정 영역을 선택을 해서도 가능합니다. 특히 파워포인트 발표 때 뒷자리에 앉은 사람은 슬라이드가 잘 안 보일 수 있으므로 잘 안보이는 내용을 강조 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돋보기 버튼을 누르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선택 합니다.

     

     

    이렇게 선택한 부분만 강조가 됩니다.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가 가진 모든 슬라이드의 미리 보기가 표시되며 클릭을 하면 원하는 슬라이드로 바로 이동 합니다. 단축키로 이동을 할 수도 있지만 그건 모든 슬라이드의 번호를 외울 때 가능 한 것이고 전 머리가 나빠 주로 이 방법을 이용 합니다.

     

    발표자 도구 툴은 의의로 사용하지 않는 분이 많은데 저를 위해서나 청중을 위해서나 유용한 입니다. 특히 파워포인트로 유튜브 강의를 올리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 툴이 많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