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작업(1)

파워포인트가 내세우는 장점 중의 하나는 엄청난 숫자의 애니메이션 입니다. 그러나 솔직히 저는 이게 장점인 줄 모르겠습니다. 발표 시 과한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이 하나도 없는 것만 못하다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글자가 나타나면서 소용돌이 치고 나선을 그리면서 날아가면 발표를 듣는 사람들은 내용 보다 애니메이션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또 누구나 원 클릭으로 삽입하는 애니메이션에 감탄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강조하는 것은 항상 발표를 돋보이게 하는 애니메이션을 꼭 필요한 상황에서 넣자 입니다.

파워포인트의 애니메이션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과 개체 애니메이션 입니다.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은 슬라이드에서 다른 슬라이드로 넘어 갈 때 나타나는 효과들 이고 개체 애니메이션은 내가 삽입한 그림, 글자 등 모든 개체에 직접 들어가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69_애니메이션작업.pptx

  1.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은 슬라이드 에서 슬라이드로 넘어 갈 때 만 적용 되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그리고 한 슬라이드당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을 넣을 수 없습니다. 슬라이드 애니메이션을 넣기 위해서는 역시 해당 슬라이드로 가서 리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어떤 화려한 화면 전환이라도 사실 이렇게 원 클릭으로 만들어진 것 들 입니다.

     

    만약 첫 페이지에 화면 전환 효과를 넣고 싶으면 슬라이드 1으로 이동해서 리본의 전화 >> 그리고 원하는 효과를 골라 주시면 됩니다.

     

     

    화면 전환을 적용한 후 옆에 보이는 여러가지 버튼을 확인 하세요.

     

    파워포인트의 애니메이션 설명을 하기 전에 간단히 오피스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적용 되는 리본에 대해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 모든 도형, 테이블, 스타일 등에는 마이크로 소프트가 이미 정한 기본 효과 들이 있고 거기에 변형된 옵션들이 있습니다. 또 해당 옵션에 모든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설정 창이 있습니다.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 입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에는 테이블의 색상, 글꼴들을 스타일로 한번에 정할 수 있지만 또 거기에 해당하는 세부 설정 창이 존재해서 테이블의 열 간격, 행 간격, 위치 등 모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전환과 애니메이션도 마찬 가지입니다. 모든 애니메이션은 리본에서 간단한 설정을 할 수 있지만 모든 효과에는 세부 설정 창이 존재하고 리본에서 할 수 없는 많은 설정들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포스팅을 진행 하면서 설명 하겠습니다.

     

    1번 영역은 내가 선택한 애니메이션을 보여 줍니다.

    2번 영역은 내가 선택한 애니메이션에서 변형 애니메이션, 또 간단한 설정들을 할 수 있습니다 얘를 들어 화면 전환 시 소리, 애니메이션 지속 시간, 화면 전환 타이밍을 이 빠른 설정으로 대부분 적용 가능하고 화면 전환의 경우 더 이상의 옵션은 사실 상 필요 없습니다.

     

  2. 개체 애니메이션

    개체 애니메이션은 파워포인트의 모든 개체에 적용 가능 합니다 텍스트, 스마트 아트, 차트, 음악, 효과 음 등 파워포인트에 삽입되는 모든 개체 마다 그 애니메이션 효과가 다 다르며 리본을 통해 역시 빠른 설정이 가능하고 세부 설정을 위해서는 설정 창을 이용하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을 넣고 싶은 개체를 선택 하신 후 리본의 애니메이션 탭으로 가서 효과를 골라 줍니다.

     

     

    화면 효과보다 더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화면 전환 과는 달리 개체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개체에 여러가지 애니메이션을 중복으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 보다 그 옵션이 훨씬 많고 때로는 설정 창을 이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 효과 켜기와 끄기

    애니메이션이 너무 과하게 적용 되면 내가 연습을 할 때 불편 합니다. 내가 연습을 하는데 굳이 애니메이션을 볼 필요가 없죠. 이때는 애니메이션을 삭제 하지 말고 효과를 끄기만 하시면 됩니다.

     

    슬라이드 쇼 탭으로 가셔서 슬라이드 쇼 설정 창을 엽니다.

     

     

    표시 옵션에 애니메이션 없이 보기를 선택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과 개체 애니메이션을 추가 하며 설정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 드리면 너무 많은 애니메이션은 하나도 없는 것보다 못하다고 생각 합니다. 청중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최소한의 효과만 사용 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