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 엑셀(11)

파워포인트나 엑셀의 차트 축은 입력된 데이터의 서식과 범위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생성 됩니다. 많은 경우 별 불만 없이 꽤 정확한 결과를 보여 주지만 수동 서식을 굉장히 싫어하는 귀찮은 것을 싫어하는 제이킴이 가장 많이 수동 서식에 손을 대는 경우가 이 차트 축의 레이블과 서식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데이터만 차트에 복사를 하면서 어떻게 차트 축의 서식을 수정하는지 그 비법을 전수해 드리겠습니다.

64_파워포인트_엑셀.pptx

64_파워포인트_엑셀.xlsx

64_파워포인트_엑셀_완성본.pptx

  1. 분산형 차트 삽입과 엑셀 데이터 복사

    보통 데이터 원본을 파워포인트에 직접 입력 할 때 보다는 엑셀 등 다른 자료에서 복사 해서 붙여 넣을 때가 많죠. 만약 차트의 서식이 엑셀에 다 만들어져 있다면 엑셀의 차트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고 테마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나 엑셀 에는 데이터만 있고 파워포인트에는 이미 완성된 차트가 있다면 엑셀의 데이터만 파워포인트에 갖다 붙이는 게 빠르겠죠. 차트 축 서식 공부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 시간 별 분산형 차트를 파워포인트에 삽입하여 엑셀 데이터를 가져와 보겠습니다.

     

    리본의 삽입 탭에서 차트를 클릭 합니다.

     

     

    분산형 차트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첫번째와 두번째 입니다. 두번째는 랜덤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세를 보기에 편합니다. 더블 클릭을 하시면 확인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분산형 데이터와 곡선형 콤보 그래프가 삽입 되었습니다. 이제 파워포인트의 엑셀 윈도우에 엑셀 데이터를 붙여 넣어 보겠습니다.

     

     

    첨부된 엑셀 연습파일을 열고 해당 데이터를 그냥 다 복사 합니다.

     

     

    파워포인트의 차트 엑셀 윈도우에 데이터를 그냥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붙여 넣기를 하면 서식 유지가 기본 옵션 이므로 차트 축도 시간 서식으로 됐는데 영 마음에 안 들죠? 수정 하겠습니다.

     

     

    차트 축을 더블 클릭 하시면 축 서식 창을 불러 옵니다. 최소 값과 단위를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내가 왜 시간 데이터를 예제로 정했냐 하면 최소, 최대, 그리고 시간을 통한 엑셀 데이터의 원리 등을 동시에 설명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엑셀에서 날짜는 5자리 정수이고 시간은 그 이하 소수점 입니다. 정수 1은 하루에 해당 합니다. 시간이 서식인 경우 엑셀은 알아서 시간의 최소값인 0을 축 최소값에 넣고 축을 구성 합니다. 그래서 시작 시간이 0으로 잡혀 있습니다. 또 내 데이터를 바탕으로 엑셀은 일정한 비열로 알아서 주 단위를 정하고 그것이 0.1 입니다. 1/24가 한시간이 되고 0.1은 2시간 24분에 해당하는 시간 입니다. 그래서 축이 저렇게 자동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2. 축 서식 창을 통한 단위 수정

    엑셀의 워크 시트나 엑셀 창에서는 8시를 계산 하기 위해 =8/24를 셀에 입력을 하면 되지만 축 서식 창에서는 계산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10의 자체 계산기나 아니면 엑셀의 셀에 가서 계산을 한 후 그 계산 값을 축 서식 창에 직접 입력 해야 합니다.

    시작 시간을 8시로 하려면 8/24 즉 24시간 중에 8시의 값이므로 0.33333333333333이 됩니다. 너무 많이 입력 안해도 됩니다.

    시간 간격을 1시간으로 하려면 1/24를 계산한 후 입력 하면 됩니다.

     

    최소값과 간격을 입력 하면 8시부터 이제 1시간 간격으로 x축 레이블이 잡혔습니다.

     

  3. 디자인 변경과 축 텍스트 변경

    차트 텍스트도 일반 텍스트처럼 홈 탭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서식이 필요한 경우는 축 서식 창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알아 보기 쉽게 하기 위해 디자인에서 스타일을 좀 바꾸겠습니다.

     

     

     

    시간의 축 레이블이 이제 좀 정상적으로 잡혔습니다.

     

     

    혹시 특별한 서식을 찾는 다면 엑셀의 기본 서식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저는 과학을 하는 사람이라 이렇게 지수 형태의 축을 많이 사용합니다.

     

     

    축의 텍스트도 일반 텍스트처럼 홈 탭을 이용해서 크기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나 날짜의 경우 자리가 비좁아 지게 될 경우가 많은데 이때 축 서식에서 텍스트 옵션을 클릭 하시고 각도를 조정해 주면 됩니다.

    이밖에도 매우 특별한 서식이 있다면 엑셀의 와일드 카드를 직접 서식 창에 입력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 하는 모든 서식과 형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러나 일부 차트 프로그램에서만 지원하는 x이중축, 동일 축에 두개의 그래프 등은 불가능 하고 Sigma Plot이나 Origin Pro 같은 전문 매우 비싼 차트 툴을 사용 하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