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 엑셀(9)

지난 포스팅에서 파워포인트 차트에 차트 요소를 추가 하는 방법을 총 정리 하였습니다. 차트 스타일을 이용하면 차트의 전체 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지만 차트 요소도 각기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정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내가 추가한 차트 요소에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정한 도형 스타일을 적용해 보고 또 차트 요소 서식 창을 이용해 차트에 배경 그림을 삽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요소 서식 창을 이용 하지 않아도 꽤 괜찮은 디자인을 할 수 있지만 차트 배경 그림 삽입은 스타일의 메뉴에 없습니다. 이런 것들은 반드시 차트 요소 서식 창을 이용 하셔야 합니다.

62_파워포인트_엑셀.pptx

62_파워포인트_엑셀_완성본.pptx

  1. 차트에 배경 그림 삽입

    모든 차트 요소에는 그 요소에 해당하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판단하기에 가자 어울린다는 디자인 세트가 있고 또 그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 다면 차트 요소 서식 창을 이용해서 각각 디자인을 수동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배경 그림을 삽입 하는 것은 개인의 배경 그림이므로 당연히 스타일 셋에 포함 되지 않고 서식 창을 이용 하셔야 합니다. 배경 그림은 차트의 여러 요소에 들어 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곳은 차트 영역일 거라 생각 됩니다.

     

    마우스를 차트 위에 왔다 갔다 하면 나타나는 설명이 제가 선택할 차트 영역 입니다. 이 상태에서 더블 클릭을 하면 차트 영역 서식 창이 열립니다.

     

     

    우 클릭을 해도 되지만 가장 빨리 차트 영역 서식 창을 여는 방법 입니다. 예전에 설명 드린 적이 있지만 영역 서식 창은 4군데를 봐 주시면 됩니다.

     

    1번 영역은 현재 선택된 차트 요소 입니다.

    2번 영역은 차트 요소에 서식을 적용 할지 아니면 차트 요소 안에 있는 텍스트에 서식을 적용할지 정합니다. 지금은 차트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3번은 차트에 어떤 효과를 줄지 정합니다. 차트 요소마다 옵션이 다르고 지금 차트 영역일 경우는 첫번째 아이콘은 일반 서식, 두번째 아이콘은 특수 효과, 3번째 아이콘은 차트 요소의 크기와 위치를 정합니다.

    4번은 3번에서 정한 아이콘에 따라 서식의 자세한 옵션을 보여 줍니다. 현재 차트 영역의 일반 서식으로는 채우기와 테두리의 서식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아이콘이 선택 된 상태에서 채우기를 열고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 >>> 파일을 클릭 합니다.

     

     

    파일 탐색기가 열리므로 적당히 파일 하나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나의 사진이 차트의 배경 화면에 적용 되었습니다.

     

  2. 범례 디자인

    차트의 모든 요소에 각기 서식 옵션이 다 다르지만 가장 많이 서식을 적용할 거라 예상되는 범례와 차트 제목을 중심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모든 서식의 원리는 다른 요소도 같이 적용 됩니다.

     

    범례를 더블 클릭 하거나 서식 창이 열린 상태에서 범례를 클릭하면 범례 서식 창을 불러 옵니다.

     

    이 상태에서 서식 창을 이용해서 하나씩 서식을 수동으로 줄 수도 있지만 노가다 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정한 도형 스타일로 적당한 것 하나 고르고 거기서부터 수정해 나갑시다.

     

    범례가 선택된 상태에서 리본의 서식을 가시면 범례 영역과 텍스트 모두 서식을 한큐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범례가 선택된 상태에서 적당한 도형 스타일을 적용 합니다.

     

     

    역시 적당한 워드 아트를 적용 합니다.

     

     

    범례에 도형 스타일과 워드 아트가 적용 되었습니다. 만약 이것도 마음에 안 든다 >> 그러면 이제 서식 창으로 가시면 됩니다.

     

     

    채우기 효과에서 그라데이션을 조정해 효과를 줬습니다.

     

    디자인도 항상 마찬 가지입니다. 항상 큰 틀을 정해 놓고 세부 옵션을 수정해 나가면 훨씬 빨리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제목 디자인

    제목 디자인도 범례 디자인과 같습니다. 역시 도형 스타일로 큰 틀을 잡고 세부 옵션을 조정해 나갑니다.

     

    차트의 제목을 일단 선택을 합니다.

     

     

    도형 스타일에서 적당한 디자인을 대충 하나 고릅니다.

     

     

    워드 아트에서 적당한 글꼴을 하나 고릅니다.

     

     

    디자인은 마음에 드는데 색상만 마음에 안 든다. 그러면 모든 디자인을 그대로 두고 글꼴 색상만 변경하면 됩니다.

     

    범례와 차트 제목을 차트 영역은 모두 서식 수정 방법이 비슷합니다. 영역 차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설명드릴 차트 축은 데이터 적인 요소가 추가가 되기 때문에 영역 차트 요소와 약간 다르지만 툴은 같다라는 것만 기억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