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 엑셀(6)

파워포인트의 초기 버전은 파워포인트 자체의 차트가 있었습니다. 제 기억엔 마이크로소프트 그래프라고 불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마이크로 소프트가 오피스 제품을 오피스로 묶으면서 파워포인트의 그래프는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고 이제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완전히 엑셀에 의해서 그려 지게 됩니다. 따라서 엑셀의 모든 기능과 설정이 완전히 파워포인트의 차트와 동일 합니다. 따라서 엑셀의 차트를 그대로 붙여 넣어도 파워포인트에서 완전한 차트 기능을 하고 또 파워포인트 안에서 차트를 만들어도 완전한 엑셀 차트의 기능을 합니다.

59_파워포인트_엑셀.pptx

59_파워포인트_엑셀_완성본.pptx

이번 포스팅은 파워포인트 리본 삽입 탭의 차트에 관한 내용입니다.

  1. 파워포인트에서 차트 만들기

    엑셀에서 차트를 차트 기본 편과 차트 중급 편을 따로 나누어서 진행 했을 정도로 차트의 분량은 많습니다. 그래서 파워포인트에서는 제일 자주 쓰는 차트와 설정을 중심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오히려 엑셀의 차트보다 만들기 더 쉬운 면도 있습니다. 엑셀의 차트는 데이터를 선택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파워포인트가 알아서 샘플 데이터를 주고 사용자가 자기 데이터의 요구에 맞게 업데이트 하기만 하면 됩니다.

     

    차트 삽입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의 사진 에서 처럼 삽입 탭에서 차트를 클릭하기만 하면 차트 삽입 창이 나타나고 원하는 차트를 선택 하기만 하면 됩니다.

     

    1번 영역은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차트 종류의 대 분류 입니다.

    2번 영역은 대분류 에서 선택한 차트의 변형인 소분류 입니다. 예를 들어 막대형 차트는 모두 막대형 차트의 변형을 보여 줍니다.

    3번은 내가 만들 차트의 미리보기 썸네일 입니다. 확인을 누를 필요 없이 미리보기를 더블 클릭해도 차트는 삽입 됩니다.

     

    차트가 삽입 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엑셀과 떨어져서는 생각 할 수 없습니다. 차트가 삽입되면 엑셀 창이 같이 삽입 됩니다.

    1번은 내가 삽입한 차트 입니다

    2번 영역은 차트가 삽입될 당시의 기본 데이터 이며 모든 파워포인트 차트는 이런 식으로 엑셀 스프레드 쉬트와 연동 되어 있습니다.

    스프레드 시트 밖의 아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지역을 클릭 하시면 엑셀 창은 자동으로 사라 집니다.

    다시 데이터 편집 창을 띄우려면 차트를 클릭하고 디자인 탭의 데이터 편집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2. 막대형 그래프의 기본 데이터 입력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기본 차트 타입은 묶은 막대형 그래프 이고 꺾은선 그래프와 함께 가장 자주 사용되는 차트 타입입니다. 막대형 차트를 가지고 기본 데이터의 입력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묶은 막대형 그래프는 열의 개수가 계열의 계수가 되고 행의 개수가 x축의 데이터 포인트가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열은 3개이고 행은 4개 입니다.

     

    레이블이나 데이터를 수정 하려면 반드시 이 엑셀 스프레드 시트 안에서 해야만 합니다. 엑셀 표처럼 더블 클릭을 한다고 엑셀로 진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 클릭이나 리본을 통해 엑셀로 진입을 해서 해야 합니다.

    엑셀 스프레드 시트에 데이터 값을 입력을 하면 차트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지금 행이 4개가 있으므로 x축의 데이터 레이블이 4개이고 3개의 열이 있으므로 한 데이터 포인트당 3개의 계열이 묶여서 범례를 이루었습니다.

     

    열을 추가 하게 되면 데이터의 영역을 지정해 줄 필요 없이 자동으로 차트에 업데이트 됩니다. 엑셀과 다른 점입니다. 엑셀의 경우는 표로 지정을 했을 때만 자동으로 범위 확장이 됩니다.

     

     

    차트의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엑셀과 같습니다. 차트 스타일을 이용해서 원 클릭으로 차트에 디자인과 레이블을 적용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포인트에서 바로 차트를 삽입하였지만 엑셀에서 만든 차트를 가져와서 연동없이 파워포인트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파워포인트 차트의 본격적인 디자인과 레이아웃 변경, 데이터 연동에 대해 소개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