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파일 작업 (7)

파워포인트는 동영상 프로그램이 아니지만 동영상 편집의 상당 부분을 파워포인트 안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열고 편집하고 내보내기를 하지 않아도 되어서 정말 많은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편집한 동영상을 영원히 압축해서 동영상 파일의 사이즈를 줄이는 것도 가능하고 색조, 명암등 많은 사진에 적용했던 거의 모든 효과를 동일하게 동영상에 적용 가능 합니다.

 

  1. 비디오 트리밍 Trimming

    지금 한글 오피스 강의를 진행 하면서 한글 오피스로 번역한 사람들이 정말 궁금해 집니다. 하나 번역을 하려면 일관성을 지키던가 사진에서는 사진 자르기라고 했다가 동영상에서는 같은 단어를 번역 안하고 트리밍(Trimming)그대로 발음 나는 대로 쓰고 슬라이드 애니메이션에서는 (서서히) 나타나기라고 번역 한 것을 또 같은 단어를 비디오 에서는 페이드인 (Fade in) 이라고 그대로 발음 나는 대로 쓰네요. 이봐요. 외래어 쓰는 건 괜찮은데 일관성 좀 지킵시다. 가위로 싹둑 자르는 것을 컷 Cut이라고 한다면 Trim은 옆을 치면서 다듬는 것을 말하는데요 실제 머리 자르러 가서 머리 다듬어 달라고 할 때 Can I just get my hair trimmed? (그냥 다듬어 주실래요?) 라고 합니다.

     

    트리밍을 하고 싶은 비디오를 클릭 하시고 재생>> 편집에서 비디오 트리밍을 클릭 합니다.

     

     

    정말 간단 합니다. 보이시는 두개의 바가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데 저 두개의 바 사이에 들어간 부분만 재생됩니다. 바로 조정하셔도 되고 버튼으로 세세히 조절 할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비디오를 보시면 시작한 부분이 제가 트리밍한 부분이죠? 끝나는 부분도 역시 제가 트리밍한 부분입니다.

     

  2.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

    Fade 는 서서히 사라지다 라는 의미죠? Fade in이라고 하면 서서히 나타나는 것을 Fade out은 서서히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비디오 동영상을 보실 때 화면이 희미하게 시작했다가 점점 진해지고 끝날 때는 점점 희미해지는 것을 본 적이 있을거에요. 그 효과가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 입니다.

     

    동영상을 클릭 하시고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의 시간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저 시간이 의미하는 바는 희미한 곳에서부터 선명해 질 때까지의 시간 (Fade In), 또 선명한 데서 희미하게 사라질 때 까지의 시간 (Fade Out)을 의미 합니다.

     

     

    이렇게 동영상이 끝날 때쯤 기존 화면이 희미해 지면서 끝납니다.

     

  3. 틀 설정

    유튜브 비디오를 검색 하실 때 비디오를 재생하기 전에 미리 보여 지는 이미지에 낚인 경험이 있을 거에요. 비디오 제목과 전혀 상관없는 사진을 비디오 재생 전 대기 화면에 걸어 놓았기 때문인데 이 기능을 포스터 틀, 영어로는 포스터 프레임 (Poster Frame)이라고 합니다.

     

    만약 동영상의 일부를 대기 화면으로 걸고 싶다면 재생 중에 잠시 멈춤 버튼을 누르고 현재 틀을 클릭 합니다.

     

     

    만약 내가 가진 전혀 다른 이미지로 시청자를 낚고 싶다거나 아니면 포토샵으로 작업한 제목을 넣고 싶다면 파일의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혹은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바로 검색해서 넣고 싶다면 파일의 이미지를 클릭 하신 후 온라인을 선택 하고 파워포인트 안에서 바로 검색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검색한 사과 이미지를 바로 포스터 틀에 넣었습니다. 이제 재생하기 전에는 이 이미지가 보여 집니다.

     

     

    재생을 시작하면 페이드 인 (Fade In)효과가 삽입한 이미지에도 나타납니다.

     

  4. 밝기, 색조 조정

    이 부분은 파워포인트 사진 삽입 편에서 다루었던 내용과 중복 되므로 소개만 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비디오의 전반 적인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으며 사진의 밝기 조절과 동일 합니다.

     

     

    동영상의 색상, 채도를 조정 할 수 있으며 사진에서 색상 조절과 동일 합니다.

     

     

    역시 우클릭으로 서식 창을 열면 모든 비디오에 관한 세부 옵션을 좀 더 디테일 하게 조정 하실 수 있습니다.

     

    캠타시아 스튜디오, 파이널 많은 동영상 프로그램을 사용 알지만 그래도 파워포인트의 동영상 편집 기능은 파워포인트를 나가지 않고 파워포인트 안에서 바로 수정을 있게 해주는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