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파일 작업 (6)

파워포인트 2010버전부터는 플래쉬 애니메이션을 일반 무비 파일처럼 삽입하면 파워포인트가 알아서 무비 파일처럼 컨트롤 합니다. 그러나 플래쉬 파일의 종류에 따라서는 파워포인트가 재생을 못할 수 도 있고 이럴 때는 파워포인트 2007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수동으로 플래쉬 파일을 삽입하게 되면 무리 없이 잘 돌아 갑니다. 단 이 방법은 삽입이 아니라 하이퍼 링크 개념이므로 항상 pptx파일과 플래쉬 파일을 같은 폴더에 보관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1. swf 파일이란

    예전 오인용이라는 5명이서 플래쉬로 만든 애니메이션이 유행 한 적이 있었죠? 어도비사의 플래쉬 라는 프로그램으로 만든 파일의 확장자 이며 시네마 4D같은 프로그램들이 3D 객체를 가지고 수학적 수식에 의해 동영상을 만들어 준다면 플래쉬는 2D 그림을 가지고 동영상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만약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초당 30장의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하면 플래쉬를 이용하면 중간에 몇 장만 그리면 나머지 그래픽들은 플래쉬 프로그램이 알아서 그려주는 원리 이지요.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무료 swf 플래쉬 파일을 가지고 연습해 보겠습니다. 달팽이가 기어 가는 파일 입니다.

     

  2. 일반적인 플래쉬 파일 삽입

    일반 적인 플레쉬 파일은 파워포인트 2016에서는 웬만하면 바로 삽입이 됩니다. 그러나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제작 한지 오래된 플래쉬 파일이나 또 간혹 최신 플래쉬 파일도 파워포인트가 재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는 구 방법으로 하시면 재생이 됩니다. 이 다음에 소개 하겠습니다.

    삽입 >> 비디오로 가셔서 내 pc의 비디오를 클릭 합니다.

     

     

    플래쉬 파일을 선택하고 삽입을 누릅니다.

     

     

    틀까지 만들어 졌지만 슬라이드 쇼에서 플래쉬 파일을 재생하지 못합니다.

     

  3. 2007 이전의 방법

    플래쉬 컨트롤은 백 스테이지 뷰 >> 옵션으로 가셔서 개발도구를 활성화 해야만 삽입 할 수 이었습니다.

     

    옵션에서 리본 사용자 지정을 클릭 하시고 개발도구를 체크 해 주세요.

     

     

    기발 도구에서 공구 처럼 생긴 것을 누릅니다.

     

     

    스크롤 바를 내려서 shorckwave flash object라는 것을 클릭 합니다.

     

     

    적당한 사이즈로 그려 주시면 됩니다.

     

     

    이제 파일로 가셔서 반드시 쉬프트 +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경로 복사를 해줍니다.

     

     

    개체 틀로 오셔서 우클릭으로 속성 시트를 불러 옵니다.

     

     

    Movie 에 파일 경로를 붙여 넣고 따옴표를 제거 합니다.

     

     

    이제 슬라이드 쇼를 하면 플래쉬 애니메이션이 자동으로 재생 됩니다. 예전 방법은 재생을 하는데 새로운 방법은 재생을 못하네요.

    참고로 플래쉬 삽입도 맥용 파워포인트에서는 불가능 합니다. 맥용 파워포인트 에서는 애플의 폐쇄 정책으로 인해 작동하는 플러그 인이 거의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