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파일 작업 (1)

제가 키노트를 사용할 때 가장 큰 불만에 외부 파일을 삽입하는데 너무 제약이 많았습니다. 그 흔한 플레쉬 애니메이션도 키노트에 삽입이 안되고 심지어 애플 용 오피스의 파워포인트에도 삽입이 안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애플의 보안 정책상 마이크로 소프트가 지원하고 싶어도 못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 파워포인트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비디오 파일 형식과 SWF파일, GIF파일등 거의 모든 인기있는 파일이 그대로 삽입되고 또 파워포인트내에서 많은 편집기능도 제공합니다.

파워포인트에는 비디오를 삽입하는 방법과 연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디오를 삽입하면 파워포인트 안에 비디오 파일이 들어가게 되며 파일 사이즈가 엄청나게 커지게 됩니다. 파일 연결을 하시면 파일은 외부에 존재하고 파워포인트가 링크를 만들어 재생만 파워포인트 안에서 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디어 파일 삽입의 제일 기본인 비디오를 삽입하는 것과 연결하는 것을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파일 섹션은 파일 사이즈가 너무 큰 관계로 연습 파일을 한동안 제공하지 못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비디오 삽입

    만약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파일 탐색기를 열어서 비디오를 삽입해도 되지만 싱글 모니터라면 개체 틀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편합니다. 어떤 테마 이던지 미디어 파일용 개체 틀은 존재 합니다.

     

    홈 >> 새 슬라이드를 클릭하고 아무 슬라이드나 개체 틀에 미디어가 포함 된 것을 삽입합니다.

     

     

    이렇게 6개짜리 개체 틀을 삽입 하면 6번째 옵션이 비디오 삽입 입니다.

     

     

    원하는 비디오를 클릭 하고 삽입을 누르면 이제 pptx파일 안에 비디오가 삽입됩니다.

     

     

    비디오 틀은 개체 취급 되며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안에서 서식 변경, 이동 등이 가능 합니다.

    비디오를 삽입하는 방법은 파워포인트 파일의 사이즈를 엄청나게 커지게 합니다. 파일의 사이즈가 커지게 되면 전체적으로 속도가 느려지고 작업을 하다가 다운이 되는 경우가 많아 집니다. 또 보통 이메일 서비스의 경우는 첨부파일의 제한 용량이 25M이므로 이메일 파일 교환이 거의 불가능해 질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삽입할 비디오의 사이즈를 보고 신중히 판단해야 합니다.

  2. 비디오 파일 연결

    비디오 파일 연결은 파워포인트 pptx파일의 사이즈의 확장 없이 비디오 파일을 파워포인트 안에서 재생할 수 있고 그만큼 작업중 다운될 가능성도 줄어듭니다. 단 단점은 원본 파일이 사라지거나 위치가 변경하게 되면 파워포인트는 파일 위치를 알아서 찾지를 못합니다. 항상 일관된 파일 위치를 유지 하거나 아니면 항상 pptx파일과 미디어 파일은 같은 폴더에 둔 상태로 이동을 하시면 실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역시 개체 틀의 비디오 삽입 아이콘을 누르시고 이번에는 삽입 옆의 화살표를 눌러서 파일에 연결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비디오를 삽입한 것과 차이는 없지만 pptx파일 사이즈는 그대로 입니다.

     

     

    그러나 만약 원본 파일의 위치를 바꾸면 미디어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비디오가 재생이 되질 않습니다.

     

     

  3. 연결된 파일 관리 하기

    파일 위치를 바꾸거나 삭제 시 다른 미디어 파일로 연결 하는 것도 가능하고 기존 파일을 찾아서 다시 연결해 주는 것도 가능 합니다.

     

    백 스테이지 뷰에서 파일 연결 편집을 선택 합니다.

     

     

    지금 내 파일에는 연결된 파일이 하나 밖에 없으므로 하나의 파일 경로만 표시 됩니다.

     

     

    원본 변경을 클릭하고 변경된 원본 위치를 찾아서 지정해 주시면 비디오는 다시 재생됩니다.

    발표를 pptx파일을 미리 보내도 되고 혹은 usb 들고 가도 되지만 항상 제가 서피스를 휴대 하는 제일 주된 이유는 많은 발표자료의 경우 어떤 외부 파일이 연결되어 있는지 자신도 정확히 모를 때가 많습니다. 파일 사이즈가 커지게 되면 발표를 진행하다가 파일이 다운될 확률도 높아지므로 pptx파일 사이즈가 커지는 그리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