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마지막회

모든 포스팅 섹션의 기본을 다 돌고 나서 엑셀 중급을 진행할 예정 이었지만 대부분의 유입 율이 엑셀에서 나오는 지라 엑셀 중급 포스팅만 약간 앞당겼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포스팅하고 싶은 것은 액세스 이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호응을 해줄지가 아직 불안하네요. 국내에서 엑셀의 인기는 따라올 프로그램이 없으니까요.

이번 엑셀 차트 중급 마지막 편에서는 엑셀의 강력한 기능인 차트를 워드와 파워포인트에 삽입하는 것을 소개 하겠습니다. 사실 워드와 파워포인트 에서 정확히 똑 같은 차트를 처음부터 그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워드와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엑셀 없이는 작동도 하지 않는 엑셀에 의해서 그려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엑셀에서 작업하는 것이 더 편하고 또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해 엑셀에서 작업한 후 파워포인트에 복사하는 것은 자주 사용되는 과정입니다.

  1. 엑셀의 테마 vs 파워포인트의 테마

    엑셀에서 차트를 옮길 때 가장 당황하는 부분이 차트의 디자인이 변한다는 것 입니다. 제가 파워포인트의 테마 편에서도 자세히 설명을 했고 워드, 또 다른 섹션에서도 테마의 개념 중요성은 계속 강조 드리고 있지만 정말 간단히 설명하면 기본으로 쓰는 디자인 색상이 바뀝니다. 엑셀의 경우 테마의 이해가 없는 경우라면 90프로이상 엑셀의 기본 테마인 Office를 사용하고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는 아닙니다. 파워포인트는 테마에 대한 개념이 없더라도 매우 다양한 테마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파워포인트의 테마를 템플릿 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파워포인트의 초기 문서 선택 화면은 정확히 말하면 테마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워포인트가 엑셀과 워드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매우 흔하며 디자인이 바뀌게 될 경우 당황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Office 테마 상태의 차트를 복사 합니다.

     

    그대로 제 파워포인트의 연습파일에 붙여 넣기를 하면 테마가 Ion으로 바뀌면서 색상과 디자인, 기본 글꼴도 같이 바뀝니다.

     

  2. 차트 붙여넣기의 5가지 옵션

    테마의 모든 것을 모르셔도 지금부터 소개하는 5가지의 옵션만 구분 하시면 차트에 어떤 데이터나 디자인의 변형이 와도 대처 할 수 있습니다.

     

    엑셀 차트 붙여넣기의 기본 옵션 입니다. 자동으로 파워포인트의 테마를 기존 엑셀 테마에 덮어 씌우면서 데이터는 연동이 됩니다. 즉 엑셀에서 데이터를 변경하면 파워포인트에서 데이터가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만약 의도 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대부분의 라이트 유저의 경우 엑셀의 데이터가 변할 때 파워포인트의 차트가 같이 변하는걸 예측하지 않았을 거라 생각 됩니다. 주의하여 할 점으로 기본 옵션을 선택 하시면 안됩니다. 또 의도한 상황이라면 기존 엑셀 파일의 폴더 위치가 바뀌면 파워포인트는 알아서 업데이트를 못하고 위치 수정을 새로 해주셔야 합니다.

     

    첫번째 옵션은 3번째 옵션과 동일 하지만 데이터 연결을 하지 않습니다. 즉 내가 엑셀에서 데이터를 바꾸어도 파워포인트에 삽입된 차트에는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질 않습니다. .

     

     

    두 번째 옵션은 기존 엑셀에서의 차트 디자인을 유지하고 데이터 연결도 끊습니다. 배경 색이 변한 이유는 파워포인트에서 테마와 상관없이 배경을 제경하였기 때문이고 만약 그전 배경이 마음에 든다면 그림으로 저장 하시면 됩니다. 5번째 옵션입니다.

     

     

    4번째 옵션은 기존 차트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데이터를 또 연동 합니다.

     

     

    마지막 옵션인 그림으로 붙여 넣기 입니다. 이제 엑셀 차트는 완전한 그림이며 스타일을 이용하거나 파워포인트의 색상을 이용해 디자인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차트 중급에서 모든 차트를 다루진 못했습니다. 제가 모든 차트를 활용 하지도 않을뿐더러 기본 차트 기술만 알면 원리는 모두 똑같지 적용 가능 하기 때문에 가장 자주 사용하는 파이 차트, 꺾은선 차트, 막대 차트, 콤보형 차트 위주로 포스팅을 진행 하였습니다. 혹시 추후에 부족한 점이 있다면 따로 파워 유저 섹션을 만들어서 보강할 예정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