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파이 차트의 개념과 디자인

그래프의 종류 중 막대그래프와 꺾은 선형 그래프 다음으로 자주 사용되는 그래프 타입이 파이 차트 입니다. 파이 차트는 주로 전체에 대한 데이터의 백분율을 표시할 때 사용되지만 중요한 점은 하나의 행이나 열 데이터 밖에 한 차트에 나타내지 못합니다. 만약 비슷하게 백분율 단위로 하나의 차트에 나타내고 싶다면 지난 번에 소개해 드린 %100 누적 막대형 그래프나 도넛 차트를 사용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 차트를 삽입하는 요령과 디자인, 그리고 몇가지 중요 서식들을 소개 합니다.

21연습파일.xlsx

21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파이 차트 그리기

    파이 차트는 막대형이나 꺾은선형처럼 데이터 위에서 바로 삽입을 하게 되면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때가 많습니다. 데이터 수정을 해주면 되지만 처음부터 올바른 데이터를 선택하시면 더 빠릅니다.

    보통 파이 차트는 총 합계의 백분율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만약 특정월의 백분율을 보고 싶다면 해당월의 데이터를 이런 식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떨어져 있는 영역 선택은 컨트롤 + 드래그 입니다.

     

     

    삽입에서 바로 파이 차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차원 원형과 3차원 원형이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

     

  2. 기본 스타일과 서식 적용하기

    파이 차트를 삽입 후 기본적으로 몇가지 스타일만 빨리 적용해 보겠습니다.

     

    디자인 탭에서 차트 스타일을 이용해 기본 디자인을 바꿉니다.

     

     

    차트요소에서 레이블을 파이 차트 안에 넣습니다. 전 몇가지 서식을 이미 지정 했기 때문에 화면과 다르더라도 무시하세요.

     

     

    레이블 서식은 이렇게 레이블을 먼저 선택 하여 변경합니다.

     

     

    서식에서 빠르게 워드 아트를 선택 하였습니다.

     

     

    레이블을 더블 클릭해서 값을 백분율 표시로 바꿉니다. 주로 파이 차트는 백분율로 레이블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이 한쪽만 선택된 상황에서 당겨 주면 파이를 분리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파이 전체가 아닌 한쪽만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파이가 분리 되었습니다.

     

  3. 파이 차트의 3차워 서식

    제이킴이 모든 차트 중 유일하게 3차원 서식을 사용하는 차트가 파이 차트 입니다. 파이 차트의 3차원은 너무 화려해 보이지도 않으면서 데이터도 단순해서 혼란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파이 차트의 3차원 서식은 차트 영역 서식에서 조정 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의 맨 외곽을 더블 클릭하면 차트 영역 서식 창을 불러 옵니다. 여기서 3차원 옵션은 특수효과 옵션, 즉 두번째 아이콘에 있습니다. x회전과 y회전을 조정 하였습니다.

     

     

    깊이와 높이도 조절 할 수 있습니다만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3차원 회전 옵션은 차트 영역 서식에만 있습니다.

     

    레이블을 선택하면 3차원 서식 옵션이 사라집니다.

     

     

    레이블에 값과 백분율을 같이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4. 파이 차트의 한계

    파이 차트를 사용 할 때 주의 하실 점은 파이 차트는 하나의 계열 만을 표기할 수 있다는 점, 또 음수는 나타내지 못한다는 점 입니다. 음수가 표시된 차트를 파이 차트로 만들 때는 신중하셔야 합니다.

     

    데이터의 한 부분을 –로 바꾸었지만 파이 차트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파이 차트는 모든 차트 일반 사람들이 가장 이해하기 쉽고 한눈에 들어오기 쉬운 차트 이지만 그만큼 제약도 많으니 목표에 확실히 맞는 경우에만 사용 하셔야 합니다. 파이 차트의 변형인 2차원 변형 차트 옵션도 한번 각자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