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_엑셀 시나리오 기능의 재발견 – 데이터 분석 (3)

만약 내가 조그마한 가계의 오너가 되어 사업 계획을 짠다고 생각해 봅시다. 연초의 매출을 목표로 잡고 한해의 순이익을 예측해 봅니다. 순이익을 잡기 위해서는 임대료, 전기세, 기타 지출 등 생각해 볼 것이 많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변수를 내가 예측한대로 넣어서 데이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변수가 여러가지이고 그 여러가지 변수를 비교해서 순이익의 변화를 알아 보고 싶습니다. 바로 시나리오 기능입니다. 시나리오는 간단히 말해서 여러 개의 시트에 변수에 따라서 결과값을 기록해야 할 것을 그 변수를 시나리오라는 기능에 저장함으로써 데이터의 변화를 한 시트에서 보여 주는 기능입니다. 목표값찾기와 해찾기처럼 엑셀의 복잡한 수식이 계산되는 것이 아닌 단순히 변수의 변화에 따른 전체 데이터의 변화량을 보여 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엑셀 가상분석 툴인 시나리오 관리자에 관한 내용입니다.

 

152연습파일.xlsx


152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시나리오 기능 이해 하기

    충분한 설명을 드렸지만 제공된 연습 파일을 기준으로 다시 한번 설명 하겠습니다.

     

    지금의 데이터는 상반기의 판매 이익과 광고 이익을 지출을 기반으로 연 예산 순이익을 계산 한 표입니다. 상반기의 데이터를 제외한 모든 값들은 상반기의 데이터에 의한 계산 값들 입니다.

     

    만약 판매 이익과 광고 이익이 줄고 지출이 늘어난다면? 최악의 시나리오 입니다.

    만약 판매 이익과 광고 이익이 늘고 지출이 줄어든다면? 최상의 시나리오 입니다.

    시나리오 기능은 특별한 함수 기능이 아닌 단순 변수 저장 기능으로 최상의 시나리오 일 때와 최악의 시나리오 일 때의 변수 값을 저장해 놓는 기능입니다.

     

  2. 시나리오 기능 적용하기

    시나리오 기능은 데이터의 선택이 필요 없이 바로 사용 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를 미리 지정해서 생기는 이득은 없습니다.

     

    리본의 데이터 탭으로 가셔서 가상 분석 >> 시나리오 관리자를 클릭 합니다.

     

    시나리오 추가를 클릭 합니다.

    \

     

    시나리오 이름을 내가 기억할 만하게 저장 합니다. 그리고 최악의 시나리오에 저장될 변수를 콤마로 구분해서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최악의 시나리오에 해당할 변수를 입력 해 주시면 됩니다. 판매 이익과 광고 이익이 감소하고 임대료가 올라 갑니다.

     

    이번에는 최상의 시나리오를 추가 하겠습니다.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이름만 새로 정하면 됩니다. 변경 셀은 이전의 시나리오로부터 물려 받습니다. 상황에 따라 변경 셀도 변경할 필요가 있겠죠?

     

     

    최상의 시나리오 에는 이익이 늘고 지출이 줄어 들겠죠.

     

     

    자 이제 두 시나리오가 저장 되었으니 표시를 각각 눌러서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최악의 시나리오 에는 이익이 1318040원이 나옵니다.

     

     

    최상의 시나리오 에는 8269040의 순이익이 남네요.

     

    시나리오 기능은 사실 가상 분석 탭에 있긴 하지만 단순히 변수 저장 기능이므로 전혀 어렵게 생각 필요가 없습니다. 시나리오 기능이 없다면 여러 개의 시트에 나누어서 저장해야 결과를 편하게 시트에서 바꿔가며 비교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