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_엑셀 초급 강좌 – 피벗 테이블 기본 (4)

피벗 테이블은 엑셀의 원본 데이터를 가지고 만든 요약 본 입니다. 따라서 피벗 테이블 상태에서 데이터 값 수정은 불가능 합니다. 왜냐 하면 원본 요약된 합계를 만약 바꾼다고 하면 엑셀은 원본의 어느 부분을 업데이트 해줘야 하는 지 모르겠죠? 그래서 피벗 테이블의 정보가 만약 오류가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피벗테이블 원본의 데이터를 바꾸고 피벗 테이블의 정보를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벗 테이블의 데이터를 피벗을 통해 한번 돌려보고 값을 수정, 또 새로 고침을 해서 업데이트 하는 것을 소개 하겠습니다.

144연습파일.xlsx

14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행열 바꾸기

    엑셀 함수 편에서 TRANSPOSE함수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또 엑셀의 붙여 넣기 옵션에는 행열 바꾸기 붙여넣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피벗 테이블을 활용하면 두가지 방법 다 커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피벗 테이블로 행 열이 바뀐 테이블은 원본의 데이터를 그대로 반영하니 TRANSPOSE함수가 됩니다. 그리고 또 그 값을 고정하고 싶으면 복사해서 다른 곳으로 붙여 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원본과 분리되고 그 값을 유지하게 됩니다.

    만약 피벗 테이블 필드 창이 보이질 않으면 우 클릭을 해서 필드 목록 표시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지금 현재 3가지의 필드가 선택 되어 있습니다. 행열 바꾸기는 한번 해봤죠?

     

     

    단순히 끌어다가 위치만 바꾸면 행 열 바꾸기가 되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면 이렇게 행이 긴 테이블은 열이 긴 테이블 보다 가독성이 떨어 집니다.

     

  2. 피벗 테이블 수정하고 업데이트하기

    피벗 테이블은 원본으로부터 생성되지만 사실 피벗 테이블은 피벗 테이블 캐쉬라고 하는 원본으로부터 만들어진 가상의 메모리 공간의 데이터로부터 만들어진 것 입니다. 그래서 원본을 업데이트 해도 피벗 테이블에는 바로 업데이트 되질 않고 피벗 테이블은 바로 업데이트가 불가능 합니다. 피벗 테이블이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이유는 간단 합니다. 만약 경상도 지역의 합계를 피벗 테이블로 구하고 오류를 발견해서 수정하려고 한다고 칩시다. 그런데 경상도 지역의 합계는 여러 제품의 합계 입니다. 요약된 정보를 업데이트 하면 엑셀은 정확히 어떤 제품을 업데이트 해줘야 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피벗 테이블의 정보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선 반드시 원본 데이터를 수정하고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피벗 테이블을 수정 하려고 하면 변경할 수 없다는 팝업 창이 뜹니다.

     

     

    원본과 비교 하기 쉽게 피벗테이블을 생산코드 즉 생산 ID로 보기 좋게 배열합니다. 각자 해보세요. 생산코드 1번을 수정 하겠습니다. 이렇게 피벗테이블을 바꾸어도 피벗 테이블에서 데이터 수정은 불가능 합니다.

     

     

    원본을 수정하기 위해 DATA시트로 갑니다.

     

     

    1번의 생산수량을 10000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피벗 테이블 시트로 돌아와서 보면 생산수량이 업데이트 되질 않았죠? 이때 아무 셀이나 우클릭을 하고 새로 고침을 해줍니다.

     

     

    혹은 분석 탭에서 새로 고침 버튼을 눌러 줍니다.

     

     

    생산코드 1번의 수량이 10000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 컨텐츠 드릴 다운

    만약 피벗 테이블의 요약된 정보가 어떤 정보로부터 생성된 것인지 알고 싶다면 더블 클릭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엑셀은 새로운 시트에 방금 더블 클릭한 셀을 만들기 위해 동원된 모든 원본데이터를 불러 옵니다. 이걸 컨텐츠 드릴 다운이라고 하는데 한국말로는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불러온 정보는 원본과는 완전히 분리된 것이고 피벗 테이블과도 분리된 별도의 데이터 이므로 값을 수정한다 해도 원본과 피벗 테이블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강원도 지역의 생산 수량을 더블 클릭 해 봅니다.

     

     

    그러면 이 정보를 구성하기 위해 동원된 모든 원본 데이터들이 새로운 시트에 구성 됩니다. 이 데이터는 수정을 해도 원본과 피벗 테이블에 반영 되지 않습니다.

     

    피벗 테이블을 수정 하려면 원본 데이터를 수정을 하고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피벗 테이블에서의 바로 수정은 불가능 합니다. 피벗 테이블의 요약된 정보에서 셀을 더블 클릭 하면 셀을 만들기 위해 동원된 모든 원본 데이터들이 새로운 시트에 모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