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_엑셀 필터링 총망라 – 데이터 관리 요령 (4)

엑셀의 데이터가 빈 행과 빈 열 없이 필드 네임, 즉 머리글을 포함한 올바른 데이터 표 형태로 채워져만 있다면 엑셀의 필터링은 정말 다양하고 강력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만약 입력 데이터가 텍스트라면 텍스트에 대한 필터링을, 날짜라면 날짜에 대한 필터링을, 숫자라면 숫자에 대한 필터링을 제공 합니다. 중복 필터링 도 가능하며 필터링한 상태에서 오름 차순 내림 차순 정렬도 그대로 적용 됩니다. 당연히 이 모든 기능을 문제 없이 잘 이용하시려면 올바른 형태의 데이터 입력이 필수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본 데이터 탭의 필터에 관한 내용 입니다.

130연습파일.xlsx

13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체크 박스를 통한 필터링

    이 방법이 필터링을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방식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이 방법은 필드 데이터의 종류가 몇가지가 안될 때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용 형태의 경우는 데이터의 종류가 많아야 5가지 에서 10가지 정도가 있죠. 그러나 급여의 종류는 천차만별 이므로 이 필터링 방식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엑셀 리본의 데이터 탭에서 필터를 클릭하시면 첫번째 머리글 행에 모두 필터 기능이 추가 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총 4가지의 고용 형태는 이 필터링 방식에 적합합니다. 모두 선택을 먼저 눌러 해제해 주시고 계약직을 클릭 합니다.

     

     

    이렇게 계약직만 걸러 졌습니다.

     

     

    필터를 해제 하시려면 깔때기 모양의 버튼을 누르고 필터 해제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중복 선택도 가능합니다.

     

  2. 데이터 형태에 따른 필터링

    엑셀의 필터링 장점은 입력된 데이터 형태에 따라 다른 필터링 옵션을 제공 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력된 데이터가 숫자라면 숫자에 대한 필터링을, 텍스트라면 텍스트에 관련된 필터링을 제공 합니다.

     

    조건부 서식처럼 숫자 필터도 이렇게 보다 크고 작은 것으로 따로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4보다 크거나 같은 조건으로 필터링 해 보겠습니다.

     

     

    직업평가도가 4이상인 사람들만 걸러 집니다.

     

     

    텍스트 같은 경우 우리가 네이버 검색을 하듯이 이렇게 바로 검색이 가능 합니다.

     

  3. 날짜 필터링

    날짜의 필터링 옵션은 정말 다양합니다. 지금 입력된 데이터는 10년 정도 이기 때문에 기분 체크 박스가 년으로 표시 되지만 만약 년 단위라면 월로 엑셀이 알아서 기본 옵션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정기간 필터링, 분기 필터링 등 생각하시는 모든 필터링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날짜 시간 오름차순 정렬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직업평가도가 4이상 사람들의 고용 일을 기준으로 오름 차순 정렬 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날짜 필터링 옵션이 있습니다.

     

     

    생각하시는 모든 날짜 관련 필터링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4. 필터링 제거

    엑셀에서 필터링이 적용된 데이터인지 구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작업 표시줄을 보는 것입니다. 필터링을 제거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하나씩 제거하는 것 보다 데이터 탭에서 모든 필터링을 제거하는 것 입니다.

     

    만약 필터링이 된 상태라면 상태 표시줄에 이렇게 필터링 된 정보가 표시 됩니다.

     

     

    필터링을 모두 지우시려면 데이터 탭으로 가셔서 필터링 삭제를 하면 모든 필터링이 제거 됩니다.

     

    제가 강조 드리는 것이 날짜 필터링, 숫자 필터링을 이용 하려면 필드에 다른 데이터 타입이 섞여 있으면 안됩니다. 개의 열에 하나의 필드, 하나의 데이터 타입 원칙을 지키는 것이 깨끗한 데이터를 유지하는 비결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