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_엑셀 빠른 채우기와 CONCATENATE 함수– 함수 중급 (40)

엑셀 2013 이상 사용자 라면 이제 CONCATENATE함수도 필요가 업게 됐습니다. 훨씬 편한 FLASH FILL이 있으니깐요. 엑셀에서 셀을 합치는 3가지 방법은 FLASH FILL이용하기, 수동으로 CONCATENATE해주기 아니면 CONCATENATE 함수 사용 하기 입니다. 참고로 엑셀에는 CONCATENATE라는 함수가 있지만 일반 데이터 베이스에서 이와 똑 같은 작업을 해주는 일은 매우 흔한 일이며 작업을 CONCATENATION(칸케터네이션,연쇄,묶음) 이라고 합니다.

113연습파일.xlsx

113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첫번째 방법, 빠른 채우기의 기적

    한국 사람들은 왜 신형 핸드폰이나 신형 전자제품에는 열광하고 새로운 것을 쓰기 좋아하면서 새로운 소프트웨어에는 투자를 않 하는지 가끔 이해가 힘듭니다. 나름 IT강국 인데 말이죠. 아직 엑셀 2007이전 버전을 쓰는 사람들도 많은 것을 알지만 이 기능은 엑셀 2013의 슬라이서 기능과 더불어 가장 좋아하는 엑셀의 신 기능 중 하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 드렸듯이 이 함수로 LEFT함수RIGHT함수가 거의 필요 없어 졌으며 CONCATENATION의 수고도 사라 졌습니다.

     

    빠른 채우기의 놀라운 점은 내가 입력하는 형태대로 나머지 데이터들을 반환해 준다는 것 입니다. 단어의 첫 자만 대문자로 입력했습니다.

     

     

    다음 H를 치는 순간 밑으로 자동으로 자동 완성이 됩니다.

     

     

    어떤 함수 보다 간편 하죠? 지난번에는 소문자로 이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그때는 소문자로만, 즉 내가 타입 한 형태로 알아서 채우기를 해줍니다.

     

  2. 수동 CONCATENATION

    사실 전 액세스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이 방법이 세번째 CONCATENATE 함수 보다 편합니다. CONCATENATION의 의미는 연쇄로 엮다 라는 의미 입니다. 앤퍼센트 & 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베이스를 다룰 때 매우 유용한 스킬 입니다.

     

    & 는 셀, 텍스트, 숫자 모두 묶을 수 있지만 문자는 ""안에 넣어 줘야 합니다.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엑셀 2013부터는 사실 이것이 필요가 없게 되었지요.

     

  3. CONCATENATE 함수 이용하기

    CONCATENATE함수가 수동 CONCATENATION보다 나은점은 눈곱만큼 있습니다. &를 할 필요가 없다는 거죠

     

    묶을 셀을 이렇게 표기 합니다. 다시 보니 나은점이 하나도 없네요. 그래서 CONCATENATE 함수의 기적 이랍니다.

     

     

    결과는 같죠?

     

     

  4. 플래쉬 필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 >> 가로로 데이터가 있을 때

    플래쉬 필은 세로로만 작동 합니다. 그래서 드물지만 가로로 데이터가 배열된 형태는 여전해 CONCATONATION이 필요합니다.

     

    숫자와 이름을 묶을 게요.

     

     

    간단한 복습, 열 너비 조정 어떻게? 열을 한번에 선택하고 아무 열 가운데를 더블 클릭 한다.

     

     

    한번에 너비 조정! 그리고 플래쉬 필은 세로 채우기만 이용 가능하고 이렇게 가로로 데이터가 배열된 경우라면 노가다 해주셔야 해요.

    어쩌다 보니 CONCATENATE함수를 까고 플래쉬 필을 칭찬하는 포스팅이 되었네요. 근데 엑셀 말고 프로그램에서, 심지어 C같은 컴퓨터 언어에서도 수동 CONCATENATION 응용할 있으니 함수보다는 CONCATENATION 하는 방법에 익숙해 것을 추천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