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_엑셀 FIND, SEARCH, MID 함수를 기막히게 응용하기 – 함수 중급 (38)

이번 포스팅부터 문자열 포스팅을 시작하고 문자열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엑셀 초급 강좌에서의 함수 중급 편을 끝내겠습니다. 함수 중급 편을 엑셀 초급에 넣은 이유는 엑셀을 막 시작하면서도 업무상 함수를 써야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구글 분석 결과 함수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너무 많더군요) 제가 활용하던 함수를 중심으로 중급에 포함 시켰습니다. 고급에서는 VBA를 활용한 함수를 중심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FIND와 SEARCH모두 단일 함수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함수와 조합해서 많은 곳에 활용되는데 특히 FIND함수는 다른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에도 논리가 똑같아 한번만 배워두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두고두고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두 함수의 차이점은 FIND의 경우 대소문자를 구분하고 SEARCH의 경우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두개의 영어 의미가 거의 같은데 왜 이렇게 이름을 붙였는지 저는 모릅니다. 이 두 함수와 MID함수를 어떻게 활용 하는지 소개 하겠습니다.

111연습파일.xlsx

111연습파일_완성본.xlsx

  1. FIND 함수와 SEARCH 함수

    두 함수다 사용법과 논리가 같습니다.

    함수 사용법

    =FIND(찾을값,찾을위치,옵션)은 찾을 값이 있는 위치의 칸을 왼쪽 첫번째 칸부터 세어서 반환합니다.

    한번만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쉬운 함수 입니다.

    G라는 문자를 A2에서 찾고 싶습니다.

     

     

    FIND 함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그래서 대문자 G가 있는 위치만 표기 합니다.

     

     

    여기서 만약 띄어쓰기가 있다면 빈칸도 숫자에 포함 됩니다.

     

    SEARCH함수와 다른 점은 SEARCH는 대 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문자 g까지 찾았습니다.

     

     

  2. MID함수와의 조합

    MID함수는 이 FIND,SEARCH 이외에도 LEFT,RIGHT등 다른 문자 계열의 함수들과 조합이 자주 되는 함수 입니다.

     

    MID 함수 사용법

    MID(문자 셀,문자가시작하는 칸,숫자) 는 해당 숫자만큼 문자를 반환합니다.

    지금 미국 주소에서 주 이름 2글자만 뽑고 싶습니다.

     

    참고로 알려 드립니다. 이런 형태의 쉼표로 나뉘어진 주소는 엑셀의 리본에서 분리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FIND함수는 다른 함수들과 거의 조합되어 사용 됩니다.

     

    먼저 FIND 함수로 쉼표,의 위치를 찾습니다.

    주 이름이 시작되는 위치는 쉼표에서 빈칸이 하나 있으므로 두 칸 떨어진 거리 입니다. 그래서 FIND(",",C2)+2가 MID의 두번째 인수로 들어갑니다

    MID 함수는 지역 셀에서 쉼표가 있는 곳부터 두 칸 떨어진 곳의 문자를 두 글자 즉 미국 주의 약자 만큼만 뽑습니다.

    결과 입니다.

    MID (middle) 자체가 가운데 뜻이죠?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영어 단어 실력도 많이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