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중급 (34)

엑셀에는 선택하여 붙여 넣기 옵션으로 행 열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또 피벗 테이블을 사용하면 언제든지 원하는 데이터를 내 목적에 맞게 돌려 가면서 볼 수 있죠. 그러나 행 열 옵션으로 선택하여 붙여 넣은 데이터는 원본 데이터와 전혀 상관없는 별개의 데이터가 됩니다. 만약 내 데이터의 원본을 둘다 유지 하면서 두 형태의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TRANSPOSE함수를 사용하면 되고 TRANSPOSE함수는 함수 태생부터 뼛속까지 배열 함수 입니다. 그동안 함수는 언제 배열을 써야 하는지 잠시 고민을 해야 했다면 이 함수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배열이니 왜 배열인지 이해 하실 필요 없습니다.

107연습파일.xlsx

107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선택하여 붙여넣기 >> 행 열 바꾸기

    엑셀에는 행열 바꾸기 옵션이 선택하여 붙여넣기에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단 이렇게 붙여 넣어진 데이터는 원본과 전혀 상관없는 별개의 데이터가 됩니다.

     

    원하시는 부분을 이렇게 선택하고 컨트롤 + C를 눌러서 카피를 합니다.

     

     

    원하는 곳에 가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행열 바꾸기 옵션이 있습니다. 아이콘이 행열 바꾼다 라는 것을 보여주죠.

     

     

    쉽죠?

     

     

    그런데 이렇게 붙여 넣어진 데이터는 원본의 데이터와는 전혀 별개의 데이터가 되어 원본이 업데이트 되어도 붙여 넣어진 데이터는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2. 배열 함수 TRANSPOSE

    배열 함수를 사용 하는 키 포인트는 행열이 바뀌어서 복사될 위치의 영역을 미리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 우리 데이터는 4행 9열 입니다. 9행 4열을 미리 선택합니다.

     

     

    함수를 적용하고 대상 영역을 지정합니다.

     

     

    반드시 컨트롤 + 쉬프트 + 엔터를 누르셔야 됩니다. TRANSPOSE는 뼛속까지 배열 함수 입니다.

     

     

    원본이 바뀌면 대상도 바뀌며 데이터는 연동 됩니다.

     

     

    그리고 깜빡하고 배열 처음 소개할 때 빼먹었습니다. 이렇게 배열로 만들어진 데이터는 데이터의 일부를 삭제 할 수 없고 삭제 하시려면 영역 전체를 삭제해야 합니다.

    피벗 테이블에 가면 물론 간단하게 행열을 자유자재로 변환하지만 TRANSPOSE함수도 분명히 활용도가 있습니다. 경험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