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마스터 (4)

마스터 보기에 있는 기본 슬라이드 마스터 들은 사용하는 것도 있고 사용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만약 내 발표가 주로 비디오 위주로 되어있고 많은 종류의 슬라이드 마스터 들이 필요가 없다면 잘 사용하지 않는 슬라이드 마스터 들은 삭제를 해버리고 자주 사용하는 슬라이드 마스터와 비디오 전용 슬라이드 마스터를 하나 만들어 두시면 편합니다. 다음 포스팅 들에서 배울 자세한 개체 틀 전에 먼저 간단한 비디오 개체 틀을 삽입해보고 개체 틀이 얼마나 편리한 개념인지 이해 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파워 포인트에서는 기본 보기와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를 빠른 도구 모음에 넣어 두시면 정말 편리합니다.

13_슬라이드마스터.pptx

13_슬라이드마스터_완성본.pptx

  1. 불필요한 슬라이드 마스터 삭제와 새 슬라이드 마스터 만들기

    대부분의 경우 테마에서 생성된 모든 슬라이드 마스터들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럴 때 불필요한 슬라이드 마스터 들을 삭제 하면 내가 새로운 슬라이드를 삽입할 때 매우 간편하게 작업 하실 수 있습니다. 또 특별한 파워포인트의 경우, 예를 들어 비디오 전용 파워포인트 라던지 엑셀 그래프 전용 파워포인트의 경우에는 슬라이드 마스터에 전용 개체 틀을 추가 하면 편리하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를 클릭 해서 마스터 보기로 진입합니다.

     

     

    마우스 우 클릭을 하시면불필요한 슬라이드 마스터를 삭제 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슬라이드 마스터를 만들 때는 가장 가까운 슬라이드 마스터를 복제해서 수정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슬라이드를 복제 했으면 내가 작업하기 쉽도록 이름을 정해 줍니다.

     

     

    비디오 전용 이라는 이름의 슬라이드 마스터가 만들어 집니다.

     

     

    이제 개체 틀 삽입을 클릭하셔서 비디오 전용 개체 틀, 미디어를 삽입해 줍니다.

     

     

    원하시는 비디오 크기를 드래그를 해서 정합니다.

     

     

    개체 틀에 설명을 넣어줄 텍스트를 삽입합니다. .

     

     

    하위 수준은 모두 지우시고 개체 틀에 미디어에 대한 설명을 넣어 줍니다.

     

    여기서 개체 틀과 텍스트 상자의 중요한 개념 차이를 설명 하겠습니다. 마스터 보기에서 개체 틀에 입력된 텍스트 들은 슬라이드 쇼와 인쇄에서 나타나지 않고 우리의 작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수정 모드 에서만 보여지는 텍스트입니다. 즉 비디오 제목과 출처를 입력 하세요 는 슬라이드 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텍스트 상자를 삽입해서 같은 내용을 입력하면 슬라이드 쇼에 내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2. 개체 틀로 비디오 삽입 하기

    이제 비디오 전용 개체 틀을 만들었으니 이걸 이용해서 비디오를 한번 삽입해 보겠습니다.

     

    기본 보기로 전환하겠습니다. 두 보기 모드는 빠른 도구 모음에 넣어두면 파워포인트는 정말 편합니다.

     

     

    새 슬라이드에 보면 비디오 전용 이라는 슬라이드 마스터가 생겼습니다. 클릭 하여 볼게요.

     

     

    비디오 아이콘이 보이시죠? 클릭 해 보겠습니다.

     

     

    비디오를 찾아서 고르시면 됩니다. 이런 개체 틀을 이용하면 유튜브 비디오도 쉽게 삽입 하실 수 있습니다.

     

     

     

  3. 테마 글꼴 vs 일반 글꼴

    테마의 글꼴 개념을 한번 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 모든 슬라이드에 나타나는 글꼴들은 테마에서 정한 두가지 기본 글꼴입니다. 내가 마스터보기에서 두 제목 글꼴이 아닌 일반 글꼴을 지정해 주면 테마를 변경해도 글꼴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마스터 보기에서 개체 틀의 글꼴을 일반 글꼴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이 슬라이드 마스터로 생성된 모든 슬라이드에 이 개체 틀로 생성된 모든 글꼴이 바뀝니다. 그리고 이 글꼴은 일반 글꼴이므로 다른 글꼴들과 차이가 나고 만약 테마를 변경해도 글꼴이 바뀌지 않습니다.


    이처럼 개체 틀은 초기 한번 만드는 수고 해주면 정기적으로 발표를 해야 하는 같은 경우에는 무한한 편리함을 줍니다. 시계 아이콘 만드는 시간에 개체 한번 다듬고 슬라이드 마스터 수정하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