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다지기 (7)

파워포인트 테마의 구성 요소는 글꼴, 색상, 슬라이드 마스터, 특수 효과 입니다. 그러나 모든 폰트, 모든 색상이 테마의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오피스는 파일을 처음 만들 때 서식 파일로부터 테마의 기본 정보들을 받아 오고 테마의 글꼴과, 색상에 해당되는 부분만 테마를 변경할 때 변경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워포인트의 테마가 변경 될 때마다 구체적으로 머가 변하기 때문에 그렇게 디자인 변화가 많은지 알아 보겠습니다.

  1. 글꼴

    모든 오피스의 테마에는 기본 두가지 글꼴만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기본 폰트는 오히려 문서를 더 지저분하게 보인다는 마소의 판단 때문입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 부분의 폰트를 좀 특이한 걸로 바꿀수 는 있지만 기본 폰트는 언어 당 제목 글꼴과 본문 글꼴 하나씩 입니다. 만약 영어, 한글 두가지를 쓰시고 있다면 영어 제목, 영어 본문 글꼴, 한글 제목 한글 본문 글꼴 이렇게 4가지가 지정 됩니다. 이때 지정된 4가지의 글꼴만 테마가 바뀔 때 변경 되고 나머지 내가 수동으로 정한 글꼴은 테마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본문 글꼴과 같은 글꼴이라도 글꼴에 (본문) 이나 (제목)이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테마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같은 말은 고딕이지만 왼쪽의 경우는 테마의 영향을 받는 제목 본문 맑은 고딕이고 오른쪽의 경우는 수동으로 정하는 맑은 고딕이라서 테마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경우 해당 개체 틀의 글꼴 지정을 슬라이드 마스터 에서 합니다. 여기서 제목 글꼴이 될 건지 본문 글꼴이 될 건지는 각자의 판단에 따라 정합니다. (새로 테마를 만드실 경우이고 기본 테마는 이미 적용 되어 있습니다. )

     

    내가 왜 파워 포인트에서는 테마를 때 놓고 생각 하면 안된다고 했는지 감이 오시죠? 바로 이 슬라이드 마스터가 테마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2. 색상

    테마의 색상은 12가지 기본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 중 테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단연코 파워포인트 입니다. 워드나 엑셀에서 배경색을 지정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엑셀에서 되는 지는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는 빈 문서가 아니라면 이미 배경색이 지정 되어 있고 테마 색상 12가지중 4가지의 배경 색깔에 영향을 받는 것이 파워포인트 입니다. 나머지 6가지 색상은 오피스 프로그램의 차트, 스타일, 그래픽 효과 모두에 적용 됩니다. 또 내가 글꼴 색을 지정 할 때 테마 색을 지정 하게 된다면 테마가 바뀔 때 마다 역시 바뀌게 됩니다. 마지막 두가지 색상은 하이퍼 링크의 색상이니 명확 하죠?

     

    12가지 색상 중 첫번째 4가지 색상은 파워포인트 배경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결정적 요소 입니다.

     

    하이퍼 링크의 색상을 제외한 기본 테마의 10가지 색상을 테마 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밑의 다양한 색상은 기본 테마 색의 명도만 변형한 변형입니다. 표준 색과 테마 색이 색깔은 같은 것이 있더라도 둘다 표시 되고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표준 색으로 지정을 하게 되면 테마가 바뀔 때 색상이 바뀌지 않습니다.

     

  3. 마스 터 슬라이드

    파워포인트의 테마 변화를 더 드라마틱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 마스터 슬라이더 때문입니다. 테마가 바뀌면 파워포인트의 마스터 슬라이더의 구조와 위치도 같이 바뀝니다. 색상 뿐 아니라 이것저것 배치도 바뀌니 테마를 서식 파일로 착각 하기 쉬운데 정확히 말하면 테마에 포함된 슬라이드 마스터가 바꾸기 때문에 구조가 바뀌는 것 입니다.

     

    지금 보시는 마스터 슬라이드의 개체 세트는 테마가 바뀌면 같이 바뀝니다.

  4. 특수 효과

    특수 효과는 그래픽으로 미리 디자인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의 모든 그래픽 개체를 말합니다. 워드아트, 도형, 테이블, 차트등 모든 그래픽 요소가 특수 효과에 해당 됩니다.

     

    테마의 영향을 받아서 도형의 퀵 스타일 셋도 테마가 바뀌면 같이 바뀝니다.

     

     

    테이블의 스타일 셋도 테마가 바뀌면 바뀝니다. .

     

     

    워드 아트의 디자인, 색상도 테마가 바뀌면 바뀝니다.

     

     

    스마트 아트 갤러리 색상도 테마가 바뀌면 바뀝니다.

     

     

    차트도 테마가 바뀌면 바뀝니다. 바로 이 때문에 워드나 파워포인트의 차트를 교환하면 색상이 바뀔때가 많고 파워포인트와 파워포인트, 혹은 워드와 워드의 차트 교환은 색상이 잘 바뀌질 않습니다. 워드나 엑셀의 거의 같은 테마 " Office"를 사용 하기 때문입니다.

     

  5. 위의 구성 요소 중 단 하나라도 바꾸게 된다면 테마의 이름이 바뀝니다.

    제목 그대로 입니다. 오피스 테마를 예를 들어 설명 드리면 오피스의 기본 글꼴은 맑은 고딕 (제목), 맑은 고딕 (본문)입니다. 색상과 마스터 슬라이드를 건드리지 않고 제목 글꼴을 돋음으로 지정하는 순간 나의 테마는 오피스 테마가 아닙니다. 다른 모든 요소는 같지만 글꼴은 오피스 테마가 아닌 임시 테마 형태이고 내가 테마 이름을 정하고 저장을 하게 되면 그 테마는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만약 제목 글꼴을 맑은 고딕에서 돋음으로 바꾸는 순간 더 이상 오피스 글꼴이 아닙니다.

     

    파워포인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20여가지의 테마의 기본 글꼴을 바꾸는 것도 가능 하지만 추천 드리지 않고 만약 내가 정한 글꼴과 색상 셋을 계속 쓰고 싶다면 따로 테마로 만들어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 주제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