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다지기 (6)

오늘 내용의 포스팅은 내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올렸던 "테마란 무엇인가"와 많이 중복 됩니다만 인기가 열라 없어서 아직까지 페이지 뷰가 몇 개 안됩니다. 그래도 방문자를 생각 하지않고 할말은 해야겠습니다. 워드나 엑셀이라면 몰라도 파워포인트를 배우면서 테마를 모른다면 핵심을 잡지 못하고 언젠간 분명히 이 개념 때문에 헛갈리는 날이 옵니다. 어느 정도 괘도에 올랐다고 생각 하는 순간 갑자기 혼돈이 오면서 서식 파일과 테마 스타일이 머리 속에서 뒤 엉키면서 몇일 밤을 못 자고 헤 매이는 경험은 누구나 평범하게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오늘 이 제이킴이 테마의 확실한 개념을 풀어 들이고 넘어 가겠습니다.

  1. 테마의 구성요소 4가지 >> 컬러 셋, 폰트 두가지, 그래픽 효과, 개체 틀( 레이아웃)

    이 4가지의 구성 요소가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이 테마를 공유 할 수 있는 비밀입니다. 서식 파일의 경우 파일 포맷 자체가 다르지만 이렇게 원초적인 요소라면 모든 파일에서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레이아웃은 워드나 엑셀에는 없는 요소 이지만 워드나 엑셀에서는 간단히 레이아웃을 불러 오지 않으면 됩니다. 이 모든 구성 요소들은 가기 다른 폴더에 다른 파일명을 가지고 저장 됩니다.

     

    파워 포인트의 테마의 구성 요소 입니다. 테마가 바뀌면 색, 글꼴, 그래픽 효과가 바뀌고 슬라이드 마스터의 개체 틀 세트도 바뀝니다.

     

     

    워드의 테마도 파포와 완전히 동일 합니다. 색, 글꼴, 효과가 테마가 바뀔 때 마다 바뀝ㄴ디ㅏ.

     

     

    엑셀의 경우도 같습니다 테마가 바뀔 때 마다 색, 글꼴, 효과가 모두 바뀝니다.

     

    엑셀에만 존재하는 개념인 셀, 함수, 워드에만 존재 하는 개념인 스타일 등을 다른 문서들과 공유 하지 않고 모든 3가지 프로그램에 공통적으로 적용 되는 요소 3가지를 묶어서 통합 관리하게 해주는 것이 테마 입니다. 글꼴이나 색등의 가장 기본적인 것들은 파일 타입과 관계없이 공유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마이크로 소프트가 테마를 도입한 이유

    마이크로 소프트가 테마를 도입한 것은 정확히 언제인지 기억은 나지 않습니다만 2007 버전부터 사용이 가능 했던 걸로 기억이 납니다. 테마를 도입한 것은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들의 차트와 도형 교환시 일관된 서식을 제공 하기 위해서 이고 또 블로그등 개인 브랜딩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테마를 이용해 개인 브랜딩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테마는 이 기본 3가지 요소이지만 이 기본 3가지 요소가 문서, pptx 파일, 엑셀 파일의 전체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들 입니다. 그리고 내가 파워 포인트에서 조성한 분위기는 워드 문서로 작성하여 제출하여도 정확히 같은 사람이 많든 것 같은 느낌을 주게 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가장 큰 요소인 글꼴과 기본 색상이 정확히 파포와 일치 하기 때문입니다. 나만의 문서를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마다 항상 일관되게 만들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테마의 힘 입니다.

     

     

    기본 색상과 폰트가 얼마나 다른 분위기를 주는 지는 파포 유저라면 다 아실 거라고 믿습니다. 워드와 엑셀에도 같은 룰이 적용 됩니다.

     

  3. 테마가 저장 되는 공간

    오피스 테마가 저장 되는 경로는 윈도우 버전마다 다르고 숨김 파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테마의 경로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테마 공유는 pptx파일로도 충분히 할 수 있고 추 후 포스팅으로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억 하실 부분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모두 같은 곳에 테마를 저장하고 같은 이름의 테마는 두개가 될 수 없습니다. 즉 네가 티스토리라는 테마를 파워 포인트에서 만들었다면 같은 이름의 테마를 워드나 엑셀에서 생성 하실 수 없습니다. 테마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10의 경우 테마의 파일 경로 입니다.

    C:\Users\jayki\AppData\Roaming\Microsoft\Templates\Document Themes

     

    테마는 저장 될 때 이렇게 3가지의 구성요소를 모두 다른 폴더에 저장 합니다.

     

    테마를 이해 하기만 하면 파포 뿐만 아니라 워드, 엑셀도 쉽게 느껴지실 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파포에서 테마가 바뀌면 영향을 받는 것들에 대해 정확히 알아 보고 테마를 만들고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