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다지기 (1) 

처음 인터페이스 소개 하는 부분은 저도 제일 재미가 없고 지루합니다만 ㅜㅜ 해야 합니다. 일단 워드나 엑셀 등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들을 한번 이라도 다루어 보았던 분들은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은 2007로 오면서부터 모든 기능들을 리본으로 통합 했습니다 리본이란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 기본인터페이스 최상단에 있는 명령어 도구 모음 집단 입니다. 이렇게 묶음으로써 모든 프로그램들에 비슷한 이용자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단축키의 부담감을 덜었습니다. 또 빠른 도구 서식 모음, 상태 표시줄, 보기 메뉴, 탐색 창 등 오피스의 다른 제품군과 거의 동일한 사용환경을 제공 합니다.

오피스 2016과 오피스 2013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유 기능과 명령어 탐색 창입니다. 명령어 탐색 창은 파워포인트의 기능이 어느 리본에 있는지 몰라도 이름만 알면 빨리 실행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 입니다.

오피스 2016의 신기능 명령어 검색 창 입니다.

  1. 기본 인터페이스

    만약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험이 없이 파워포인트를 처음 실행하게 되면 압도적인 버튼 숫자와 리본에 겁부터 먹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오피스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크게 쪼개서 생각하시면 하나도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이렇게 크게 5군데로 나누어서 생각 하시면 됩니다.

     

    1번 지역은 빠른 서식 도구 모음으로 파워포인트에서 가장 자주 사용 하는 기능들을 내가 어느 부분을 작업하더라도 쉽게 실행 하도록 모아두는 곳 입니다.

    2번 지역은 리본으로 오피스 2007부터 도입된 개념이며 여러 개의 자주 쓰는 명령어들을 탭 별로 모아 놓은 공간입니다.

    3번 지역은 ppt파일의 슬라이드들을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 있는 공간입니다.

    4번 지역은 3번에서 선택한 슬라이드를 수정하기 위한 작업 공간입니다.

    5번 지역은 상태 표시 창으로 내가 지금 슬라이드의 어느 부분을 보고있는지 화면 확대는 몇 %인지 등을 보여 줍니다.

     

  2. 빠른 도구 모음 창

    빠른 도구 모음 창은 내가 ppt의 어느 부분을 작업 하더라도 특정 작업을 수행 할 수 있게 가장 자주 쓰는 명령어만 모아두는 공간입니다. 필자는 인쇄 미리보기와 이메일, 그리고 마스터 보기 옵션을 이 빠른 도구 모음 창에 넣어 놓습니다.

     

    모든 명령어가 추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주 쓰는 명령어들은 저렇게 삼각형 표시를 이용해서 바로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3. 리본

    리본은 탭을 누를 때 마다 거기 해당하는 하위 메뉴 들이 바뀌게 됩니다. 모니터의 크기에 따라 리본이 열렸다 닫혔다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건데 그때는 리본을 고정해 주시면 됩니다. 또 리본의 어떤 메뉴들은 특정 아이템을 선택 해야지 활성화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삽입한 그림을 클릭 했을 때만 그림에 대한 서식 파일 탭이 활성화 됩니다.

     

    리본 고정은 리본의 아무 탭이나 눌러서 창이 펼쳐지면 옆의 핀 버튼을 눌러 고정 합니다.

     

     

    그림을 클릭 하면 없던 서식 탭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4. 탐색 창

    워드의 탐색 창과 같이 ppt파일안의 슬라이드들을 빠르게 이동하며 수정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기본 보기가 썸네일로 미리 보기를 보여 줍니다.

     

    내 ppt파일에 있는 슬라이드 들이며 클릭하면 해당 슬라이드로 이동 합니다.

     

  5. 상태 표시줄

    상태 표시줄은 파워포인트창의 가장 하단에 있는 줄로 여러 파일의 상태를 보여주며 빠른 보기 이동을 하실 때 사용 합니다.

     

    상태 표시줄의 좌측에는 내가 위치한 슬라이드와 언어 등을 보여 줍니다.

     

     

    우측 상태 표시줄을 이용하면 빠른 보기 메뉴 이동, 축소 확대 등이 가능 합니다.

     

     

    마우스 우 클릭으로 상태 표시줄의 여러 기능들을 조정 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 드립니다. 파워포인트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빠른 도구 서식 모음 , 리본, 탐색 , 작업 , 상태 표시줄 이렇게 5가지로 분류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