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작성하기 (8) –폰트 지정과 서식 복사, 할일 목록 만들기  

원노트의 서식은 워드의 것과 거의 동일 합니다 물론 워드가 워낙 많은 종류의 서식과 스타일을 제공 해서 완전히 따라 가지는 못하지만 워드를 사용 하시는 분이라면 아무 문제없이 사용 가능 합니다. 스타일 기능도 제공 하긴 하지만 그 수에서 빈약 합니다. 노트의 특성상 오히려 너무 많은 스타일은 라이트 유저를 끌어들이는데 반감이 될 수 있겠다는 마소의 판단 때문인지 마음만 먹으면 워드의 기능을 그대로 제공 하면 되는데 워드의 고급 기능은 모두 빼고 가벼운 노트 기능들만 남겨 두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원노트의 서식 기능 중 글꼴과 서식 복사, 할 일 목록 만들기에 대한 내용 입니다.

  1. 리본 탭 vs 미니 도구 모음 (미니 툴바)

    만약 오피스 2010이전 버전 이용 자라면 리본 탭을 이용 하는 수밖에 없지만 오피스 2013 이상 사용자라면 기본 서식 지정은 미니 툴바를 이용하시면 훨씬 빠르고 편하게 서식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노트처럼 많은 서식이 필요 하지 않는 경우라면 리본을 사용해야 할 이유는 더더욱 없어 집니다. 오피스 2013 이용자라면 미니 툴바를 이용하는 습관을 기르면 정말 편리 합니다. 미니 툴바는 오피스 2013 버전부터,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원노트, 프로젝트, 비지오, 아웃룩 등 거의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 사용 됩니다.

    만약 오피스2010버전 이용자라면 서식 변경은 리본의 홈 탭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미니 도구 모음은 단어나 문장을 선택 시 자동으로 나타나는 작은 도구 모음 창입니다.

     

  2. 미니 도구 모음으로 서식 변경 하기

    만약 워드 이용자라면 리본의 사용 이유는 있습니다. 워드의 수많은 기능들을 모두 미니 도구 모음에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리본을 이용해야 할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원노트는 다릅니다. 원노트는 리본 명령어도 워드 보다 개수에서 현저히 떨어지며 간편합니다. 대부분의 기능들을 리본에 갈 필요 없이 원노트 미니 도구 모음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글자를 드래그 하면 나타나는 미니 도구 모음으로 글자 크기를 12 포인트로 변경 합니다.

     

     

    밑줄을 긋고 글자 색깔을 파란색으로 변경 하겠습니다.

     

     

    간단한 서식이 완성 되었습니다.

     

  3. 할일 태그 지정

    이 할일 목록의 위대함은 원노트안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만약 아웃룩을 자주 사용 한다고 하면 원노트에 할 일 목록이 아웃룩에 자동 연동되며 따라서 모바일에도 자동 연동 됩니다. 아웃룩과의 연동은 추후에 포스팅 하기로 하고 미니 툴바로 할 일 태그 지정을 하는 것을 소개해 드립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영역을 선택 미니 도구 모음 에서 할 일 태그 지정만 클릭 하시면 단락을 기준으로 할 일 태그 지정이 됩니다.

     

     

    이렇게 완료된 일은 간단히 체크 하실 수 있습니다.

     

  4. 서식 복사

    서식 복사는 글자의 색깔이나 글꼴들을 이미 적용된 다른 글자에서 가져 올 때 사용 합니다. 그러나 서식만 복사 되지 할 일 목록과 같은 서식이 아닌 것은 복사가 되질 않습니다.

    여행 경비 계산을 서식 복사 했습니다.

     

     

    아이콘이 붓 모양 일 때 그대로 볼거리에 가서 드래그를 합니다.

     

     

    서식이 똑같이 복사가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할일 목록을 클릭해 서식 복사를 합니다.

     

     

    할 일 목록은 서식 복사가 되질 않습니다. 서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니 도구 모음으로 설명을 드렸지만 모든 기능은 당연히 리본 에서 찾을 있습니다. 스마트워커가 되려면 당연히 신기술에 익숙해 져야 하지 않겠어요?


'원노트 2016 > 2_노트작성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 원노트 2016 서식 사용  (1) 2016.03.17
16 원노트 목록 리스트 만들기  (0) 2016.03.17
14 원노트 수식 삽입  (0) 2016.03.17
13 원노트 pdf 삽입  (3) 2016.03.17
12 원노트 사용법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