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4)

지난 시간에 원노트의 동기화 방식에 대해 길게 이야기 하였습니다. 아마 이제 원노트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지 않을 유저는 아무도 없다고 봅니다. 만약 동기화를 원하지 않는다면 비공개로 하고 노트를 한 컴퓨터에서만 열면 다른 디바이스에서는 확인을 못하게 되니 동기화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전자 필기장은 반드시 원드라이브 저장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시 강조 하자면 원드라이브에 저장을 하여도 완벽히 오프라인으로 작업이 가능하며 데스크탑 버전 에서도 기능을 100프로 제공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노트의 제일 기본이 되는 전자 필기장 생성, 그리고 전자 필기장 바꾸기,삭제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자 필기장 생성

    워드나 엑셀에서는 컨트롤 + N을 누르면 새 파일이 생성됩니다. 원노트는 다릅니다. 원노트는 새 페이지가 생성 됩니다. 원노트에서는 새로운 전자 필기장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백스테이지 뷰로 가셔야 합니다.

     

    파일 탭을 누르셔서 백 스테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반드시 원드라이브를 클릭 합니다. 이 PC를 클릭하셔서 원드라이브 폴더에 갖다 넣으시면 모발일 동기화와 웹 버전 동기화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원노트의 강력한 기능 공동 작업입니다. 일단 취소를 눌러 공유를 하지 않습니다.

     

     

    전자 필기장이 만들어 지고 바로 동기화 아이콘이 보입니다.

     

     

  2. 다른 전자 필기장 열기

    원노트 데스크탑 버전에서는 원드라이브에 있는 전자 필기장을 일단 로컬에 모두 다운로드 하고 수정 시 변화된 부분만을 서버에 업로드 합니다. 만약 여러 전자 필기장이 있다면 동시에 로컬에 존재 할 수 있으며 전자 필기장을 바꿔가며 작업하는 것도 간단 합니다.

     

    왼쪽 상단 노트의 작은 화살표를 누르면 지금 로컬에 내가 다운 받아놓은 전자 필기장이 보입니다.

     

     

    다른 필기장을 클릭 하면 해당 필기장의 섹션으로 바뀝니다.

     

     

     

  3. 전자 필기 장의 삭제

    전자 필기장은 보통 원드라이브 저장 되어있고 내가 저장 필기장을 닫기만 하면 로컬에 있는 전자 필기장은 삭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 원노트 파일의 숨김 경로를 찾아서 삭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원드라이브 공간이 부족해서 노트를 삭제할 땐 당연히 원드라이브 웹으로 가셔서 하셔야 합니다.

     

    해당 노트북을 우클릭 하여서 전자 필기장 닫기를 선택하면 로컬에 다운 받은 전자 필기장은 로컬 하드에서는 사라지게 됩니다. 언제든지 원할 때 열면 다시 웹에서 다운 받아 옵니다.

     

     

    만약 해당 노트를 완전히 지워 버리고 싶다면 원드라이브 웹으로 가셔서 문서에 가시면 내가 원드라이브에 저장한 모든 노트가 보입니다.

     

    우 클릭 >> 삭제(Delete)를 클릭합니다.

     

     

    해당 전자 필기장이 삭제 되었습니다. (물론 원 드라이브에도 휴지통 기능이 있어서 복구 가능합니다. 다음에 원드라이브 강의 때 자세히 다룰 예정 입니다.

    원드라이브를 로컬로 사용 하실 분이라면 위의 과정에서 컴퓨터를 선택하면 되지만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럴 경우 차라리 워드나 다른 문서 프로그램들이 훌륭한 것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노트의 최대 강점은 바로 스마트 싱크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원노트 2016 > 1_기초다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원노트 페이지 그룹  (2) 2016.03.17
05 원노트 사용법  (0) 2016.03.17
03 원노트 동기화 이해하기  (9) 2016.03.17
02 onenote 2016 인터페이스  (5) 2016.03.17
01 onenote 2013 강좌  (2)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