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onenote 구조의 이해 (1)

원노트를 체계적으로 관리 하려면 일단 원노트의 구조를 확실히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원노트는 데스크탑 버전으로 로컬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원래 원노트가 나올 당시에는 로컬 기능이 중심 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원노트는 원드라이브를 빼놓고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공유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혼자만 사용 하실 거라도 원드라이브에 저장 후 비밀번호를 걸던가 노트를 닫아 놓으시면 됩니다. 원노트는 완벽한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또 완벽히 데스크탑 모드로 지원합니다. 원노트의 동기화 방식은 워드와는 다릅니다. 워드나 엑셀은 파일이 열린 상태에서 인터넷으로 수정을 하거나 파일 용량이 크면 동기화 오류가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러나 원노트는 작업을 할 때 데스크탑 화면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서피스로 원노트에 필기를 하면 실시간 동기화가 되어 데스크탑 화면이 업데이트 됩니다. 원노트는 마소가 클라우드 시장을 잡기 위해 구조부터 뜯어 고친 원드라이브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1. 원드라이브의 필기장 구조

    원노트는 이제 계정과 원드라이브 계정과 분리해서 생각 하시면 안된다고 했습니다. 항상 원드라이브의 계정을 원노트의 최상위 개념에 두고 각 하시면 됩니다.

     

    원노트의 구조를 스마트 아트를 이용해 1분만에 그려 봤습니다. 제가 TA를 하는데 사용했던 구조를 가지고 어떻게 활용 하는지 설명 하겠습니다.

     

  2. 전자 필기장

    전자 필기장은 노트를 분류 할 때의 최상위 개념이 됩니다. 전자 필기장은 항상 원드라이브에 저장 되고 있으며 내가 오픈을 했을 때만 내 하드 디스크의 공간을 차지 하며 로드 됩니다. 즉 원드라이브의 원노트에서 필요한 부분만 내 컴퓨터에 저장 할 수 있고 앞으로 볼 일이 없는 노트북들은 닫으시면 컴퓨터 공간에서만 사라지며 원드라이브에서는 개별 삭제 하지 않는 이상 사라지지 않습니다.

    원드라이브에 있는 전자 필기장 중 내가 현재 사용하는 것 만 컴퓨터에 저장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업 노트를 예로 들자면 과목명을 전자 필기장의 최상위에 항상 배치 합니다.

     

    원드라이브의 수많은 전자 필기장 중 내가 사용하는 것들만 열어 놓으면 작업하기 편하고 컴퓨터 하드 용량도 적게 차지 합니다. .

     

  3. 섹션

    섹션은 전자 필기장의 바로 하위 단계에 있는 폴더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계정 안에서 전자 필기장은 선택을 해서 열 수 있지만 전자 필기장안에서 섹션만 선택해서 여는 것은 안됩니다. 전자 필기장이 일단 열리면 하위 개념의 것들은 동시에 다 로컬 컴퓨터에 저장 됩니다.

     

    지금 PHY402란 과목에 4개의 섹션이 있습니다.

     

    제가 전자 노트필기장의 과목을 섹션으로 구분할 때의 기준은 이렇습니다. 한 과목에는 강의 노트도 있고, 숙제도 있고, 시험 관련자료도 있을 것 입니다. 모든 섹션을 따로 관리 하면 시험 관련 자료 때는 족보를 따로 관리 할 수도 있고 숙제는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4. 페이지 그룹

    페이지 그룹은 하나의 섹션 안에 먼저 내용을 정리 한 후 다시 내용 별로 한군데로 묶을 때 사용 합니다.

     

    지금 강의 노트라는 섹션안에 4개의 페이지 그룹이 있습니다.

     

     

    제가 페이지 수업을 들을 때 강의 노트의 섹션안에 페이지 그룹을 묶는 기준은 강의 날짜 입니다. 보통 한 강의에 5~10페이지의 강의 노트가 만들어 지는데 공부를 할 때 이렇게 날짜 별, 강의별로 그룹을 만들어 놓으면 훨씬 기억하고 공부하기 쉽습니다.

     

  5. 페이지

    페이지는 원노트의 최하위 단위이며 일단 노트를 하게 되면 이 페이지에 기록 됩니다. 컴퓨터 폴더 관리를 할 때 최 하위 개념인 개별 파일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지금 강의 1페이지 그룹 안에 3개의 페이지가 있습니다.


    페이지 그룹은 제일 하위 개념이니 그다지 개념 설명이 필요 없겠죠? 메모로 따지면 개개의 끄적인 메모가 모두 제일 하위 개념인 페이지에 들어가고 그걸 묶어서 그룹 >> 섹션 >> 전자 필기장 >> 계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제가 수업에 관한 전자 필기장의 요령을 중심으로 설명 드렸지만 전자 필기장의 정리 요령은 폴더 정리와 같이 순전히 개인 취향입니다.


'원노트 2016 > 1_기초다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 원노트 사용법  (0) 2016.03.17
04 원노트 전자 필기장  (0) 2016.03.17
03 원노트 동기화 이해하기  (9) 2016.03.17
02 onenote 2016 인터페이스  (5) 2016.03.17
onenote 사용법 강좌  (13)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