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5)

워드의 그림 목차 기능은 내용 목차와 달리 문서에 있는 그림의 목차만 따로 만들어서 보여 주는 기능 입니다. 만약 워드의 그림의 캡션이 워드의 캡션 삽입 기능을 이용해서 삽입 되었다면 그림 목차를 삽입하는 것은 1초 만에 할 수 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 했듯이 워드의 캡션은 스타일 입니다. 워드의 목차는 원래 스타일을 이용해서 생성되는 것이니 만약 캡션 기능을 이용했다면 자동으로 그림 캡션에 스타일이 적용 된 것입니다.

74연습파일.docx

74연습파일_완성본.docx

  1. 그림 목차 1초만에 삽입하기

    그림 목차는 참조 탭에 그림 목차 삽입 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커서를 그림 목차를 삽입할 위치에 가져다 놓고 참조>> 그림 목차 삽입을 선택 합니다. .고대의 역사 제목 앞에다가 넣겠습니다.

     

     

    그림 목차 창이 뜨면 일반에서 그림으로 바꿔 주고 확인만 누르면 됩니다.

     

     

    진짜 1초 만이죠? 이런 방법으로 표 목차, 수식 목차 등 캡션기능으로 삽입된 모든 레이블의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옵션 살펴 보기

    비록 그림 목차는 1초만에 삽입 할 수 있다고는 해도 무슨 옵션이 있는지 봐두면 나중에 필요 할 때 요긴 하겠죠?

     

     

    그림 목차의 탭 채움선은 텍스트와 페이지 숫자 사이의 기호를 말합니다. 기본은 점선입니다.

     

    이렇게 변경도 가능합니다.

     

     

    이게 젤 무난 한 것 같습니다.

     

     

    페이지 번호를 없애 실 수도 있으나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페이지 번호를 오른쪽에 맞춤을 해제 하면 텍스트 바로 다음에 페이지 번호가 딱 붙어서 나옵니다.

     

     

    자동으로 그려진 목차의 글꼴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 다면 제목 목차와 마찬가지로 수동으로 수동하시면 안됩니다. 스타일이기 때문에 스타일에서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스타일의 개념과 사용 법은 제가 스타일 섹션에서 10포스팅에 걸쳐 설명 했으니 참조 바랍니다.

    이처럼 계속 스타일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그만큼 워드에서는 스타일은 핵심 기능이며 워드를 사용하는 이유라고 봐도 정도로 많은 옵션을 제공 합니다. 만약 스타일을 이용 하지 않을 거라면 무료 오피스도 충분합니다. 워드의 스타일 종류와 옵션은 어떤 워드 프로그램을 능가 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