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블록과 매크로(4)

워드의 문서 블록 만들기는 매우 간단 합니다. 기존에 문서에 있는 아무 요소나 선택을 하고 문서 블록으로 저장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문서 블록으로 저장을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어느 서식 파일에 저장할 것인가 입니다. 엄청 자주 사용하고 단축키까지 지정하고 싶은 빌딩 블록의 경우 normal.dotm 그 다음 자주 사용 하지만 단축키 정도 까지는 아니라면 buildingblockx.dotx 그리고 특정 문서에만 사용할 것 같은 빌딩 블록은 그 문서의 서식 파일에 저장 하면 됩니다.

67연습파일.docx

  1. 문서 블록 저장하기

    64연습파일을 열어서 문서 블록을 저장하는 것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고대의 역사 문단을 전체 선택 합니다.

     

    문서 블록 저장 단축키를 알려 드립니다.

     

    선택한 부분 문서 블록 저장

    Alt + F3

     

    갤러리를 상용구로 하고 저장 위치를 normal.dotm, 그리고 옵션을 해단 단락의 내용 삽입을 추천 드립니다.

     

     

    중세의 역사를 클릭하고 알트 + F3를 누르세요.

     

     

    이번에는 Building blocks.dotx에 저장해 봅니다.

     

     

    세번째로 근세의 역사를 선택하세요

     

     

    이번에는 내가 만든 서식 파일에 저장합니다..

     

     

    같은 상용구라도 세가지 다른 위치에 저장했을 때의 차이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2. 글로벌 템플릿 vs 개인 서식 파일

    지난 포스팅에서 글로벌 템플릿과 개인 템플릿 문서 블록의 차이점을 설명 드렸습니다. 글로벌 템플릿의 문서 블록은 모든 문서에서 사용 가능하고 개인 템플릿의 문서 블록의 그 문서로 만들었을 때만 사용 가능 합니다.

     

    일반 문서를 생성시 지금 방금 글로벌 템플릿인 normal.dotm과 Building Blocks.dotx에 저장한 상용구만 보입니다.

     

     

    서식 파일로 문서 생성시 글로벌 템플릿에 저장된 문서 블록 + 개인 서식 파일에 저장된 문서 블록 두가지 다 사용 가능합니다.

     

  3. Building Blocks.dotx vs Normal.dotm vs 서식파일

    세 템플릿은 위에서 설명한 문서 블록의 이용 범위이외에도 큰 차이점이 또 존재 합니다. normal.dotm에 저장된 문서 블록만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자동 완성 기능이란 한글의 경우 3글자만 치면 별도의 단축키 필요없이 문서 블록 전체의 내용을 입력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고대의 역사란 이름으로 문서 블록을 저장 했습니다. "고대의" 라고만 치면 팝업 메뉴가 뜹니다. 엔터를 치면 모든 문서 블록의 부분이 자동 입력 됩니다.

     

     

    엔터를 치면 바로 입력 되었습니다.

     

    반면 Building Blocks.dotx에 저장된 중세의 역사는 4글자를 처도 팝업이 완성 되질 않습니다.

     

     

    근세의 역사 마찬가지 입니다. 내 개인 서식 파일에 저장된 문서 블록은 자동완성 기능이 작동 하질 않습니다.

     

    이처럼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 하기 위해선 반드시 normal.dotm에 문서 블록을 저장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문서 블록의 이름이 비슷하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 하기 위해선 이름을 시리즈로 지으시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가리봉동 맛집 목록, 가리봉동 볼거리, 이렇게 문서 블록 이름을 지으시면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첫 3글자가 서로 달라야 합니다.

     

    또 전 문서 블록을 단축키로 지정하진 않아서 상관없지만 혹시 필요 하신 분은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Building Blocks.dotx에 저장된 문서 블록은 단축키 지정이 불가능 합니다.

     

    정리해 드립니다

    자동 완성 기능 : normal.dotm

    단축키 기능: normal.dotm, 개인 서식 파일

    모든 문서에서 이용 가능 : normal.dotm, Building Block.dotx

    이처럼 normal.dotm에 저장하면 다 이용 가능한데도 제가 서식 파일을 따로 만드는 이유는 마우스를 클릭할 때 미리보기 문서 블록이 모니터의 크기에 따라 3개에서 4개밖에 표시 되질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모든 문서 블록을 normal.dotm에 저장하게 된다면 저의 문서 블록 미리 보기의 공간이 부족해 집니다.

     

  4. 이름 짓기

    문서 블록의 미리 보기는 기본적으로 영어의 알파벳순 그리고 한글 오름차순으로 정렬 됩니다. 그리고 미리보기는 최대 4개에서 5개까지만 가능합니다. 이럴 때 내가 정한 이름을 바꾸기 싫고 그대로 알아 보시려면 문서 블록 이름 앞에 *를 붙이시면 됩니다.

     

    분명 근세의 역사는 제일 나중에 추가 하였지만 내림차순으로 정렬 되었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위치 하였습니다.

     

     

    고대의 역사 앞에 * 를 붙이면 어떤 알파벳 이름보다 상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지난 시간 포스팅을 읽고 리본에 문서 블록을 추가 하신 분들은 문서 블록을 저장할 탭에 저장하면 접근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이번 포스팅만 검색으로 접근하신 분들을 위해 리본 삽입 탭을 위주로 설명 드렸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