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블록과 매크로(3)

문서 블록을 100 프로 활용 하기 위해서는 내 리본에 문서 블록 탭을 추가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내가 만든 문서 블록을 매크로처럼 단축키로 지정 가능하지만 필자의 경우 일주일만 파일을 안 열어 보면 내가 만든 단축키는 머릿속에서 하얗게 산화되어 증발합니다. 그리고 단축키를 어느 문서 블록에 어떤 것을 지정했는지 모두 기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지정된 문서 블록도 수시로 바뀝니다. 문서 블록을 탭으로 따로 지정해 놓으면 그런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해당 서식 파일을 열어 그냥 문서 블록이 어떤 것을 저장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저의 개인 문서 블록 탭입니다. 물론 필자는 작업 할 때의 normal.dotm 파일도 따로 있으며 리본도 틀리고 세팅도 틀립니다. 상당히 피곤한 인간 입니다.

  1. 리본 사용자 지정으로 메뉴 추가 하기

    리본은 사실 원하는 대로 이용자가 바꿀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저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컴퓨터나 다른 환경에서 일을 한다면 어떻게 합니까? 범용성을 항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필자는 그래서 리본 세팅을 웬만하면 바꾸지 않습니다. 대신 자주 쓰는 세팅이 있다면 내가 리본에 메뉴를 따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만약 다른 환경에 가더라도 하나의 리본 메뉴가 없는 것과 메뉴 자체가 다른 것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지금 하고 싶은 말은 이 테크닉은 문서 블록 뿐만 아니라 모든 워드의 메뉴에도 해당 된다는 것 입니다.

     

    문서에서 파일 탭을 눌러 백스테이지 뷰로 가세요.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리본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시고 모든 명령 새 탭을 클릭 하세요.

     

     

    이름 바꾸기를 통해 새로운 탭의 이름을 만들어 주세요.

     

     

    새로운 탭 안에 들어갈 이름을 지정하기 위해 또 이름 바꾸기를 클릭 합니다.

     

     

    주고 싶은 그룹 이름을 아무 것 이나 정하시면 됩니다. 수식 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수식 문서 블록 그룹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모든 명령을 선택한 왼쪽 창에서 추가 하고 싶은 명령어를 선택해서 추가만 하면 됩니다.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수식도 문서 블록에 해당한다고 했습니다. 전 이미 사용자 지정 문서 블록을 다 추가 하였습니다. 이렇게 추가 하는 방식은 같습니다.

     

     

    이제 워드로 가보시면 문서 블록 연습이란 리본 탭이 만들어 졌고 수식 이란 그룹이 그 안에 하위 메뉴로 만들어 졌습니다. 만약 수식을 문서 블록으로 만들어 저장하시면 이제 아무 곳에서나 쉽게 적용 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개인 문서 블록 입니다. 사용자 지정 상용구는 문서 블록 탭으로 사용하진 않지만 어떤게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넣어 둡니다. 사용자 지정 갤러리 5개 모두 탭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언제든지 원하는 문서 블록을 지정 했다 지웠다 다른 문서에 썼다 가능합니다.

    개인 적으로 문서 블록이 아니더라도 리본 사용자 지정 메뉴는 매우 유용한데 많이 이용되지 않는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