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효과 넣기 (8) – 디자인 변경

워드에서의 차트는 엑셀에 의해서 그려지고 데이터 변경은 엑셀 창을 열어야 할 수 있지만 차트 디자인의 변경, 축 제목 추가, 차트 요소 추가는 워드의 리본에서 가능 합니다. 또 워드 2013이상 버전의 이용자라면 2013부터의 신기능으로 디자인 변경, 요소 추가 등을 정말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차트 디자인도 엑셀 부분을 참조 하셔도 되지만 워드 안에서 재 빨리 디자인 변경을 할 수 있는 것 위주로 이번 시간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차트를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리본의 차트 디자인에 관한 내용 입니다.

60연습파일.docx

60연습파일_완성본.docx

  1. 차트의 기본 배치와 디자인

    차트는 기본적으로 삽입되면 그림 삽입과 같이 텍스트 줄 안 배치입니다. 그림은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사격 형 배치, 빽빽 하게 등 자유롭게 사용하지만 차트에 관해서는 이 제이킴은 표 안에 넣으시거나 아니면 위아래 배치를 정말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차트가 삽입되는 대부분의 문서는 공식적인 문서인 경우가 많고 그럴 경우 좀더 전문적으로 보이기 위한 배치이면서 차트의 이동이 자유 롭기 때문입니다.

     

    워드 2013버전 이상의 이용자라면 1초만에 그림 클릭 후 배치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만약 워드 2010 이전의 이용자라면 역시 리본의 서식 탭을 이용하여 차트 배치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워드의 표, 워드 아트, 문단과 마찬가지로 표도 빠른 디자인 메뉴를 같습니다. 마소에 의해서 제일 괜찮다고 생각되는 그래프의 셋을 빨리 가기 버튼에 넣어서 디자인 변경을 쉽게 하기 위한 것 입니다. 이 빠른 스타일의 그래프 종류는 오피스 전체에 걸쳐서 동일 적용되는 테마에 의해서 결정 됩니다.

     

    오피스 2010 버전 이용자는 리본 디자인 탭을 이용하여서 스타일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2013버전 이후의 사용자는 그래프 옆의 붓을 클릭하시면 빠르게 디자인 변경이 가능합니다.

     

     

     

  2. 차트 요소 추가

    워드의 기본 차트 스타일이 꽤 괜찮은 디자인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모든 이용자의 요구를 맞춰 주진 못합니다. 특히 차트 요소의 경우는 디자인 과는 달리 꼭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원하는 디자인을 고르신 후 얼마든지 원하는 차트 요소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축 제목, 범례, 눈금선 등 모든 차트 요소는 리본의 디자인 탭 >> 차트 요소 추가에서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제일 자주 추가 하실 것 같은 가로 축 제목 입니다.

     

    범례 추가 방법 입니다. 오른쪽에 추가 하였지만 이렇게 언제든지 범례 방향을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축 요소도 차트의 디자인 스타일처럼 마소에 의해서 미리 디자인된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빠른 레이아웃 이라고 하며 차트의 기본 디자인과는 상관없이 차트의 요소들을 빨리 추가 합니다.

     

    제이킴이 제일 자주 사용하는 레이 아웃으로 오른쪽 범례와 가로, 세로 축 제목을 빠르게 추가 합니다.

     

     

  3. 워드 2013 이후의 이용자

    항상 새 버전이 나오면 기존 이용자들은 원래 보다 못하다고 많은 불평을 늘어 놓는 것이 흔합니다. 이해는 합니다만 30분 정도의 시간만 투자해서 신기능들과 인터페이스를 익힌다면 훨씬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워드 2013부터는 기존 차트 요소 추가 등 번거로웠던 과정들을 버튼 하나에 조정 가능 합니다.

     

    차트를 클릭 후 + 버튼을 눌러서 차트 요소를 빠르게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역시 스타일 변경도 리본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해결 가능합니다.

     

     

    데이터 필터 기능도 여기서 바로 가능 합니다.

     

     

    탁자와 쇼파가 그래프에서만 없어 졌습니다. 데이터에서 없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불러 오실 수 있습니다.

     

  4. 마우스 우 클릭의 활용

    차트의 대부분의 기능들은 워드 2013 부터의 신 기능으로 빠르게 수정 가능하지만 우 클릭을 이용하면 훨씬 간편한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물론 마우스 우 클릭은 대부분의 차트에 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1번은 클릭하기 어려운 차트의 특정부분을 선택해서 디자인 수정을 쉽게 합니다. 2번은 엑셀 데이터 창을 불러 옵니다.

     

    1번영역을 이용하여 클릭하기 힘든 그림 영영과 차트 영역 중 차트 영역만 이렇게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차트 영역 서식 창

    만약 워드에서 제공하는 기본 서식 셋이 마음에 안 드신다면 얼마든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차트의 어떤 요소 든지 더블 클릭을 하시면 차트 영역 서식창을 불러 옵니다. 그러나 이 창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은 워드의 포스팅에서는 알맞지 않으며 이미 엑셀에서 소개는 했습니다. 매우 자세한 내용은 엑셀 중급_차트 뽀개기 연재 예정이니 기대하세요.

     

    이 차트 영영 서식 창을 이용하면 모든 요소의 디자인 수정이 가능 합니다.

    워드의 차트는 포스팅으로 끝내지만 사실 차트만 진행해도 100포스팅 넘게 진행 정도로 분량이 많습니다. 다시 말했듯이 워드의 차트는 엑셀의 차트와 동일하며 피벗 차트, 테이블 모든 엑셀의 기능이 연동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라이트 유저의 경우 그런 기능들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며 포스팅 만으로 기본적인 워드 차트의 그래픽 적인 요소는 다루실 있을거라 믿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