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_엑셀 초급 강좌 – 프린트 세팅 (3)

지금 60연습파일에는 38 페이지 분량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 모든 데이터를 인쇄할 경우 첫 페이지를 제외하곤 두번째 페이지부터 데이터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가 힘들죠. 예를 들어 두번째 페이지에 날짜 만 본다면 날짜가 고용일 인지, 출장 간 날인지 알 수가 없죠. 항상 첫 페이지를 참조해야 하는데 이럴 때 첫번째 행을 페이지 마다 반복 하게 함으로써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 데이터의 영역이 넓은 경우 열 우선으로 페이지 순서를 하는게 알아보기 쉬울 때 가 많습니다. 원래 기본 설정은 행 우선이니 바꿔주어야 합니다.

60연습파일.xlsx

  1. 반복할 행 설정하기

    반복할 행을 설정하는 것은 리본의 페이지 레이아웃>> 인쇄 제목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탭에서 인쇄 제목을 클릭하세요.

     

     

    저기 반복할 행 창이 뜨면 우측의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우측에 다른 테이블이 없다면 첫번째 행을 이렇게 전체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복할 행이 입력 되었습니다.

     

     

    모든 페이지에 이제 행 제목이 들어가서 인쇄 됩니다.

     

  2. 행 우선 열 우선

    행 우선 열 우선의 의미는 둘째 페이지를 보면 가장 명확해 집니다. 데이터가 이렇게 가로로 길 경우만 해당하며 페이지 설정 창에서 역시 조절 가능합니다.

     

     

    기본 설정은 행 우선 설정 입니다.

     

    두번째 페이지를 보세요. 행 우선 이라 하면 데이터 시트에서 밑으로 내려가면서 먼저 인쇄 한다는 말입니다.

     

    만약 열 우선으로 바꾸게 된다면 열의 방향, 즉 우측으로 먼저 데이터를 다 인쇄하고 다음 밑으로 진행한다는 말입니다.

    이건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다르겠으나 대부분의 경우 우선이 직관적이라고 개인적으로는 판단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