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_엑셀 초급 강좌 – 워크시트와 데이터 (10)

지난 포스팅에서 엑셀의 파일이 커지면 시트를 이동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려면 여러 파일에 저장된 데이터를 엑셀 파일끼리 서로 연동해서 사용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파일에서 데이터를 불러와서 하나의 엑셀 시트에서 수식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56연습파일_1.xlsx

56연습파일_2.xlsx

  1. 여러 창 띠우기

    파일 간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해 꼭 여러 창을 띄우고 작업할 필요는 없지만 창이 여러 개 있다면 작업이 훨씬 간편하고 저번 포스팅에서 여러 창을 띄우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미 다루었습니다. 잠시 복습을 한다면 엑셀 2010 버전은 창을 여러 개 띄우기 위해서는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을 새로 열어 주셔야 하며 2013,2016에서는 엑셀 안에서 파일을 열어도 여러 창이 동시에 실행 됩니다. 56연습파일_1 과 56연습파일_2를 동시에 열어서 연습파일_2에 있는 데이터로 _1에 합계를 구해 보겠습니다.

    연습파일 두개를 모두 여시고 보기를 모두 정렬을 골라 줍니다.

     

     

    연습파일 데이터는 가로로 긴 형태이니 가로 정렬이 보기 편합니다.

     

     

    두개의 연습파일이 하나의 모니터에 가로 정렬 되엇습니다. 위가 연습파일 1 이고 밑이 2임을 주목하세요

  2. 수식 입력하기

    수식을 입력 하는 과정은 여러 시트 간 데이터를 연동하는 방법과 유사 합니다. 다만 수식 경로에 파일 경로가 포함이 되어 수식이 길어 보이죠. 그렇기 때문에 입력 중간 실수를 한다면 수동으로 고치긴 상당히 어렵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빠릅니다.

     

    연습파일 1에 연습파일 2의 데이터를 불러와 합계를 구할 것입니다. 연습파일 1에 소매에 커서를 위치하고 자동합계를 클릭하세요

     

     

     

    자동합계가 시작되면 연습파일 2의 윈도우로 가서 해당 소매의 셀을 클릭해 줍니다. 파일 경로는 자동으로 수식에 들어 갑니다.

     

     

    여기서 중요합니다. 다음 시트를 클릭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를 입력 하시고 강원도 시트를 클릭해 주세요

     

    +를 입력후 강원도 시트를 클릭하고 소매 합계를 클릭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 입력후 전라도의 합계를 입력합니다.

     

     

    +입력후 경상도의 합계를 입력합니다.

     

    수식 입력이 끝났습니다. 이 상태로 절대 다른 셀을 클릭 하지 말고 그대로 엔터를 누릅니다.

     

    연습파일 2의 데이터로부터 연습파일 1의 합계를 구했습니다.

     

     

     

     

  3. 수식 확인하기

    수식 확인

    컨트롤 + ~

     

    수식을 확인하면 너무 길어서 한 화면에 다 들어가지도 못합니다.

     

    수식이 이렇게 길어진 이유는 수식에 파일경로 즉 폴더 경로가 포함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내가 만약 참조한 파일 위치를 바꾸게 된다면 에러가 나게 되고 에러 수정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 겠습니다.

     

  4. 수식 정리 팁

    이건 if문이나 다른 긴 함수를 다룰 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니 소개 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강제 줄이동을 하면 복잡한 수식을 간편히 정리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머들이 복잡한 긴 수식을 보기 좋게 정리 할 때 사용하는 테크닉 입니다. 지금은 파일 경로 때문에 길어 졌지만 만약 if문이 5개 정도 쓰인다면 충분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강제 줄 이동

    Alt + 엔터

    이미 셀 서식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었죠?

     

    아주 긴 서식도 이렇게 정리해서 보기 쉽게 수정 할 수 있습니다.


    다시 강조 하자면 여러 파일 간의 데이터 연동은 주의를 해서 사용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파일 위치를 옮기면 엑셀은 자동으로 참조하는 폴더 위치를 바꾸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