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_엑셀 초급 강좌 – 워크시트와 데이터 (1)

만약 워크시트에 테이블이 하나만 있다면 행 열을 삭제하는데 별로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문제는 워크시트에 테이블이 여러 개 있을 때 입니다. 내가 원하는 테이블에 행을 삭제하면 그 옆의 테이블 0까지 삭제가 되어 버리므로 문제가 됩니다. 열의 경우는 1열당 1개의 필드 원칙만 지키시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만약 2개의 테이블을 겹쳐서 사용하고 있다면 역시 주의가 필요 합니다.

47연습파일.xlsx

47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열의 삽입과 삭제

    열을 삽입하고 삭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마우스 우 클릭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단축키도 있지만 안 가르쳐 줄 겁니다. 왜냐하면 엑셀은 꼭 필요한 단축키도 많은데 이렇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까지 단축키가 필요 없습니다. 원하시는 열을 선택 하시고 삭제를 하면 해당 열이 삭제가 되며 삽입을 하면 해당 열의 왼쪽으로 새로운 열이 삽입 됩니다.

     

    열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 클릭을 하셔서 삽입을 선택해 줍니다.

     

     

    열 삽입은 항상 선택된 열의 왼쪽에 삽입 됩니다.

     

     

    열 삭제는 너무 명확 하죠?

     

     

    해당 열이 깔끔하게 삭제 되었습니다.

     

     

    열 삭제도 만약 밑에 다른 데이터나 테이블이 있다면 행 삭제처럼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2. 행의 삽입과 삭제

    열은 보통 하나의 열에 하나의 필드를 같는 경우가 많고 그것이 가장 바람직한 데이터 형태 입니다. 그러나 행은 다릅니다. 같은 행에 다른 테이블이 있는 경우가 많고 만약 행을 선택해서 행 삭제를 하게 되면 뜻하지 않는 테이블의 데이터까지 삭제가 됩니다. 이때는 셀을 직접 선택해서 삭제하고 셀을 위로 밀면 됩니다.

     

    Li, Jun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어서 행을 선택 하였습니다.

     

     

    원하지 않는 데이터 까지 선택 되었습니다.

     

     

    이때는 원하는 데이터만 선택하고 표 행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데이터가 삭제 되었습니다.

     

     

    만약 테이블이 아닌 그냥 데이터를 삭제하면 데이터를 어떻게 옮길까를 물어 봅니다. 그때는 셀을 위로 밀기 하시면 제일 무난 합니다.

  3. 열을 추가 하면 자동으로 수식이 조정 된다.

    엑셀에서 수식을 가진 열들이 있습니다. 이때 만약 수식이 상대 참조라면 행 열을 삭제 시 수식은 자동 조정 되므로 걱정 안하시어도 됩니다. 그러나 만약 포함된 수식이 절대 참조라면 행 열을 삭제 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열 삭제 전에 E2열을 참조 하고 있고 $ 표시가 없으므로 상대 참조 입니다.

     

     

    열을 삭제 하였더니 E2열이 D2로 자동 변경되고 데이터는 유효 합니다.

    넘게 강조하는 같은데 엑셀의 하나의 열에서 하나의 필드만 갖게 하면 가지는 이점은 정말 많습니다. 삭제와 삽입은 그중 작은 것에 불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