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21)

워드에서 도형이나 사진은 단락 취급을 받을 수 있지만 엑셀에서는 무조건 개체입니다. 특정 셀에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위치가 자유롭고 다른 행이나 열의 내용에 영향을 받지않고 독립적으로 움직입니다. 파워포인터의 도형과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엑셀에서 여러가지 도형을 삽입하고 그립을 그리고 스마트 아트를 넣는 등의 작업을 추천 하진 않지만 그래도 엑셀이 참 인기가 많으므로 소개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아니, 근데 파워포인트 놔두고 왜 엑셀로 하나요? ㅡ.ㅡ

이번 포스트는 삽입 탭의 일러스트레이션 탭에 관한 내용 입니다.

45연습파일.xlsx

4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도형 삽입

    엑셀과 워드 파워포인트 모드 동일한 도형 삽입이 가능 합니다. 도형의 종류는 화살표, 네모, 텍스트 박스 오각형 육각형 등 사실 엑셀 포스팅에서 다룰 만한 내용은 아닙니다. 도형을 삽입하는 방법도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모두 동일하며 삽입 탭에서 원하는 도형만 클릭 하면 됩니다.

     

    화살표는 블록 화살표와 선 타입 화살표가 있으며 블록 화살표는 텍스트 상자 처럼 글자를 쓸 수 있습니다.

     

     

    블록형 타입 화살표로 화살표에 글자를 쓸수가 잇습니다.

     

     

    선타입 화살표 입니다.

     

     

    글자를 쓸 공간도 없죠?

     

     

    도형을 그릴때는 원하는 도형을 클릭 후 드래그 해주시면 됩니다.

     

     

    자기가 보유한 사진이나 그림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윈도우 탐색기가 뜨며 원하는 그림을 선택 하면 됩니다.

     

     

    2가지의 개체를 넣어 봤습니다.

     

     

    브라우저 없이 엑셀 안에서 바로 온라인 이미지를 검색 하여 삽입할 수 있습니다.

     

     

    엑셀 안에서 빙 이미지 검색을 통해 바로 사진이나 그림을 삽입 할 수 있고 이미 빙을 통해 저작권이 안전한 그림만 우선적으로 검색 됩니다. 모든 웹 결과를 클릭 하시면 저작권에 상관없이 모든 그림이 검색 됩니다.

     

     

    세가지의 개체가 삽입되었습니다.

     

  2. 도형에 글자 쓰기

    엑셀에서 테이블을 선택하면 테이블 디자인, 슬라이서를 선택하면 슬라이서 디자인 탭이 활성화 되는 것 처럼 개체를 선택하면 개체 디자인 탭이 따로 활성화 됩니다. 기본적으로 엑셀의 블록 타입 도형에는 모두 글자를 쓸 수 있으며 디자인 탭을 통해 글자의 종류와 색깔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도형이 선택되면 서식 창이 활성화 되면서 적용된 도형 스타일고 글자 색깔, 종류를 보여 줍니다.

     

     

    이렇게 스타일 탭을 이용해 빠르게 도형의 색깔과 글자 스타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스타일을 선택하고 그냥 글자를 쓰시면 써 집니다.

     

     

    도형의글자는 기본적으로 도형의 크기에 따라 자동 맞춤 됩니다. 셀에서 자동 줄 바꿈 옵션과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3. 도형 배치

    도형은 레이어 라는 엑셀에서는 보이지 않는 속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림의 순서를 정해 어느 그림이 위에 있는지 결정 하는 것인데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아이폰이 제일 나중에 삽입 되었으므로 레이어에서 최상위 그림 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두 그림을 덮고 있습니다.

     

     

    엑셀에서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 같은 세밀한 레이어 조절은 못하지만 이렇게 그림을 클릭해 간단한 레이어 조작은 가능 합니다.

     

     

    아이폰을 제일 뒤로 보냈습니다.

     

     

    레이어의 개념을 아시겠죠? 엑셀에서는 그다지 쓸 일이 없지만 나중에 포토샵 강의를 만약 구독 하신다면 맨날 나오는 개념 입니다.

     

     

  4. 채우기 투명

    가끔 별 모양이나 화살표에 글씨를 쓰고 다른 도형에 포개고 싶은데 도형의 채우기 색이 다른 도형을 가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채우기 효과를 투명하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사각형을 클릭 후 맨 앞으로 가져와 봅니다.

     

    채우기 효과 때문에 뒤의 도형이 안보이죠?

     

     

    텍스트 스타일에서 채우기가 투명한 것을 골라 주면 됩니다 .물론 수동 설정도 가능하지만 이게 빠릅니다.

     

     

    뒤의 그림이 보입니다.

    유튜브에서 누가 엑셀로 건담을 그리는 봤습니다.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보다는 저걸 엑셀로 그리지? 생각만 들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나 전문 툴로 그리면 레이어를 사용하고 훨씬 많은 툴로 훨씬 정교하게 그릴 뿐더러 수많은 내보내기 옵션 지원, 플레쉬의 경우 동영상까지 만들 있는데 엑셀로 그릴까?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용도에 맞게 사용합시다. 엑셀에서는 기본 도형 삽입과 글쓰기만 해도 충분할 거라고 생각하며 자세한 도형과 벡터 그래픽에 대한 개념은 파워포인트 시간으로 미루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