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17)

엑셀의 시트는 하나의 거대한 표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엑셀 시트 안에 여러 개의 표가 있을 때 표를 따로 정의하시면 엑셀 시트와는 또 다르게 분리 하여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은 모든 정보를 위치에 기반하여 저장한다고 했습니다. 행과 열에는 숫자와 알파벳이 붙죠. 그렇지만 만약 내가 표를 정의한다면 엑셀 시트에서의 위치와는 상관없이 그 테이블을 기준으로 하여 위치 정보가 따로 관리 됩니다. 여러 데이터 관리의 이점과는 별개로 표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편리한 점을 제공 합니다. 엑셀에서의 표는 워드에서의 표 개념과 확실히 다릅니다. 엑셀에서의 표는 단순히 시각적으로 테두리를 그리고 셀 색깔을 바꾼 것이 아니라 데이터 저장관점에서 구조 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엑셀의 데이터는 표 형태로 관리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삽입 탭의 표에 관한 내용입니다.







  1. 시각적 효과

    엑셀은 표로 지정되는 순간 데이터 영역을 다른 데이터 들과 구분하기 위해 기본적인 디자인을 입힙니다. 이 디자인은 꽤나 스타일리쉬 한 것이 많아서 초보자 들도 버튼 클릭 만으로 화려한 표를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표가 적용되지 않은 데이터 상태 입니다.

     

     

    표를 적용 하는 순간 줄무늬 행으로 바뀌며 색깔이 적용 됩니다.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적용된 스타일이 싫다면 수많은 스타일 중에서 하나 고르거나 아니면 스타일을 없앤 후 자신이 수동으로 지정 해도 됩니다.

     

     

  2. 빠른 필터링

    표로 지정 되는 순간 모든 표의 필드(첫번째 행)에는 필터 화살표가 생겨서 데이터의 정렬, 필터, 검색 등을 매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부서의 필터 기능을 눌러 보면 어떤 부서가 있는지, 어떻게 필터링 할 수 있는지 모두 보여 줍니다.

     

     

  3. 슬라이서 요약 행 등 부가적 엑셀의 기능

    슬라이서는 엑셀 2013의 신기능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필터링을 버튼으로 할 수 있게 별도의 창을 만들어 주며 이 슬라이서 기능은 엑셀 온라인에도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슬라이서로 계약직을 클릭하면 계약직을 가진 사람만 골라서 보여 줍니다.

     

     

     

    요약행도 표를 정의 했을때의 이점이며 평균, 합계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 들을 모두 버튼 하나의 클릭으로 해결 합니다.

     

  4. 데이터 베이스 기능의 역할

    엑셀을 표로 변환하는 순간 엑셀의 표는 데이터 베이스처럼 활용 할 수 가 있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할 수 있고 엑셀의 첫번째 행은 필드로 지정하여 수식에 넣을 수 있습니다. 수식을 넣을 때 엑셀 시트의 위치 정보를 일일이 기억 하는 것 보다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필드 이름으로 넣는 것이 훨씬 더 편리 하겠죠? 사실 데이터 베이스의 이점은 엑셀 파트에서 충분히 설명하긴 무리 입니다.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과 활용도는 엑세스2016 기초 강의를 시작하게 되면 자세히 알려드리고 그냥 데이터의 유효성 면에서 표를 사용하면 훨씬 유리하다 라는 정도로만 이해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데이터 배이스는 데이터를 레코드 즉 행 단위로 기억하며 같은 행에 있는 것은 같은 레코드 즉 같은 데이터 단위 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열을 생성해서 수식을 입력하면 모든 행에 같은 수식이 자동 적용 됩니다.

     

     

    엔터를 치면 아래로 수식이 자동 복사 됩니다.

     

     

     

    데이터 베이스의 이점 중 수식을 입력할 때 엑셀의 행,열을 참조하기 보다 이렇게 내가 정한 테이블의 필드를 참조 할 수 있습니다.

     

     

  5. 차트가 자동으로 확장된다

    테이블을 사용하면 연속으로 데이터를 입력 시 새로 셀 서식을 지정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데이터 베이스의 같은 영역으로 하나의 추가 레코드가 입력된 것으로 간주하며 자동으로 서식을 적용 합니다.

     

     

    테이블 마지막에 제이킴을 추가해 봅니다.

     

     

    자동으로 줄무늬 행이 적용 되며 모든 열에 수식은 자동 적용 됩니다.

    이 밖에도 테이블을 이용해 차트, 즉 그래프를 그린다면 내가 데이터를 추가 하면 영역을 새로 지정해 줄 필요 없이 그래프에 자동 추가 됩니다.

    엑셀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베이스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만 사실 표를 사용해서 얻어 지는 이점은 모두 데이터 베이스의 이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데이터가 표와 표의 상대적 관계에 의해서 저장된 것을 Relational Database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라고 하며 마이크로 소프트의 엑세스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의 하나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