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16)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조건부 서식으로 대부분 차고 넘치지만 때로는 아주 간단히 변경 해주면 더 활용도가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건부 서식의 간단한 규칙 변경을 통해 주식 차트와 같이 음수와 양수를 구분해 화살표를 표시 하는 방법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홈 탭의 조건부 서식에 관한 내용 입니다.

40연습파일.xlsx

4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조건부 서식, 아이콘 적용하기

    급여가 –가 되는 일은 없지만 연습문제를 위해 3명의 급여를 –로 일단 책정 하였습니다. 엑셀의 일반 숫자 서식에서 음수는 (숫자) 로 표시 됩니다.

    3명의 급여는 –입니다.

     

     

    주식 차트처럼 화살표로 표기하기 위해 첫번째 옵션을 선택 하였습니다.

     

     

    화살표가 적용되었는데 어떤 식으로 적용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엑셀은 기본적으로 룰을 적용할 때 많이 사용 하는 룰을 알아서 적용합니다. 그러나 규칙을 열어 보기 전에 어떤 룰을 정확히 적용 했는지는 정확히 모릅니다.

  2. 규칙 관리로 룰을 바꿔보자

    먼저 해당 열을 선택 후 규칙으로 들어 가보면 정확히 엑셀이 어떤 식으로 룰을 적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규칙 관리를 클릭해 주세요

     

     

    지금 하나의 규칙만 적용 되어 있죠? 규칙 편집을 들어 갑니다.

     

     

    규칙 유형은 정말 많은 조건부 서식의 조건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초보 강의에선 셀 값만 사용해 보겠습니다. 종류를 보시면 백분율을 기준으로 룰이 적용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엑셀의 아이콘 조건부 서식은 기본적으로 백분율을 기준으로 아이콘을 표시 합니다. 예를 들어 3가지 아이콘이면 상위 33프로, 중간값 33프로, 하위값 33프로를 각각 다른 아이콘을 부여 합니다.

     

     

     

    음수를 아래 화살표로 표기 하고 싶으므로 숫자를 클릭하고 값을 0을 줍니다. 중간 화살표와 아래쪽 화살표가 값이 충돌이 나는 것이 보이죠? 이때는 아래쪽 값이 적용됩니다. 위에 룰을 한번 더 덮어 쓰기 하는 것이지요

     

     

     

    음수만 아래 쪽 화살표가 적용 되었습니다.

    이처럼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면 아이콘, 서식, 그라데이션, 막대표시 엄청 많은 보기 옵션을 제공합니다.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은 정말 많으므로 한번씩 여겨 보고 활용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