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15)

계속해서 조건부 서식에 대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조건부 서식은 사실 몇 번만 써보면 완전히 익숙해 지는 쉬운 기능입니다. 어떤 기능이 있는 지만 알면 그냥 버튼만 누르면 되니깐요. 그 예로 이번 시간에는 평균 값 이하 또는 이상만 되는 값을 찾는 것을 알아 봅시다. 바로 조건부 서식을 떠올려야지 흠 평균은 average니까 함수로 구한 후 if 문을 사용해서 조건을 적용후……….. 이러시면 안됩니다. ㅡ.ㅡ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전부 사용자가 빨리 원하는 걸 쉽게 얻도록 만들어지고 계속 발전해 나간다는 걸 명심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홈 탭의 조건부 서식에 관한 내용 입니다.

39연습파일.xlsx

39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평균 이상 값 찾기

    먼저 조건부 서식을 적용 할 때는 미리 셀이 선택되어져 있는 것이 편합니다. 하나의 열에 지금 하나의 필드만 있으므로 급여 전체 열을 선택하여 조건부 서식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알파벳을 클릭해 열 전체를 선택해 줍니다.

     

     

    평균 이상 이하는 상위/하위 규칙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평균 초과를 선택해 줍니다.

     

     

    평균 초과 셀에 사용할 서식을 노랑색으로 정해 주었습니다.

     

     

  2. 중복 적용하기, 평균 미만

    조건부 서식은 기본적으로 여러 개가 동시에 적용 되며 적용 순서는 내가 룰을 적용한 순서와 같습니다. 지금 평균 초과 셀에 룰을 적용 하였으니 이번에는 평균 미만에 룰을 적용 해 보면 중복 적용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겠죠?

     

    평균 미만을 선택해 줍니다.

     

     

    적용할 색깔로 빨강 채우기를 했습니다 .

     

     

    노랑과 빨강의 중복 서식 채우기가 적용된 열 모습 입니다.

     

     

  3. 규칙 관리 하기

    몇 개의 조건부 서식이 적용 되었는지 보고 싶다면 조건부 서식에서 규칙 관리에 들어 가시면 됩니다.

     

    룰이 적용된 열을 선택 후 조건부 서식에서 규칙 관리를 클릭 하세요

     

     

    지금 현제 두개의 룰이 적용 되어있는 걸 볼 수 있고 여기서 룰의 세부 사항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건부 서식을 가장 많이 사용할때는 평균 이상과 평균 미만을 구분할때인 같습니다. 그렇지만 조건부 서식은 사실 번만 써보고 어떤 메뉴가 있는 지만 알면 누구나 몇번의 클릭으로 적용 있으니 if문이나 다른 복잡한 함수는 제껴 두고 적극 활용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