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13) 

지난 시간에 엑셀에서 날짜를 바르게 입력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시간을 바르게 입력 하는 법과 엑셀의 시간 표시 형식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엑셀에서 날짜는 5자리 정수이고 시간은 그 밑에 소수점으로 표시됩니다. 날짜와 시간 요일 모두 엑셀은 하나의 실수로 받아서 기억합니다.

37연습파일.xlsx

37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에서 시간은 소수자리 숫자이다

    엑셀에서 날짜는 5자리 정수이고 시간은 그 이하 소수점 입니다. 엑셀에서 시간을 더하거나 뺄 때에도 이 소수점을 더하고 빼서 다시 시간으로 환산에서 우리에게 보여 주는 것입니다. 엑셀이 정확히 시간을 어떻게 변환하는지 필요 할 때는 많지 않지만 필요하면 요긴 하게 쓰일 때 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초보 포스팅에서는 개념만 집고 가겠습니다.

     

    시간이 표시 형식을 일반으로 했을 때는 소수점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표시 형식을 시간으로 바꾸면 시간이 소수점이 시간으로 변환 됩니다.

     

  2. 시간을 바르게 입력하는 가장 빠른 방법

    날짜를 입력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2000/1/1 과 같이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엑셀이 알아보기 좋은 숫자 형식으로 실수 없이 가장 빠르게 입력하는 방법은 24시를 기준으로 콜론 : 를 사용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후 11시 20분이라 하면 23:20 분 초까지 넣을려면 23:20:23 이런 식으로 입력 하면 됩니다.

    시간을 빠르게 입력하는 가장 확실하고 실수를 피하는 방법은 :을 이용해서 입력하고 나중에 표시 형식을 바꾸는 것 입니다.

     

     

    엑셀에서는 23이 오후를 의미함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시간형식으로 바꿔주면 알아 보기 쉽게 표시해 줍니다.

     

    표시 형식만 바꿔주면 얼마든지 다른 형식으로 표시가 가능 합니다.

    엑셀은 초까지 소수점으로 변환해서 데이터를 저장 합니다.

     

    이 소수점의 원리만 알면 어떤 시간 단위 던지, 즉 밀리 세컨드, 나노 세컨드 상관없이 엑셀의 단위에 맞게 입력 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서식 바꾸기

    역시 저의 엑셀 시트에는 하나의 열에 하나의 필드만 있고 데이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트릭이라 했습니다. 열 전체를 선택해서 셀 서식을 변경 해 봅시다. .

     

    셀 서식 창

    컨트롤 + 숫자 1

     

    셀 서식 창에서 시간을 클릭하고 시간 형식을 제일 흔한 형태인 AM PM으로 바꿔 봅시다.

     

     

    가장 일반 적인 형태 입니다.

     

     

    시간은 기본적으로 제공 되는 서식이 개인적으로 차고 넘친다고 생각합니다.

     

  4. 시간 계산 하기

    엑셀에서 시간을 왜 바르게 입력 해야 되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시간이 바르게 입력되어야 엑셀이 시간에 관련한 함수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간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저의 연습파일 3번째 열에는 이미 시간 계산이 되어 있습니다. 그냥 단순히 시간을 빼주는 것 만으로 두 시간의 경과를 알 수 있습니다. 날짜도 마찬 가지 입니다. 날짜나 시간 모두 단순히 숫자이므로 바르게만 입력 되었다면 단순한 연산 만으로도 날짜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종료 시간에서 시작시간을 빼는 것 만으로 두 시간의 경과를 쉽게 계산 가능 합니다.

     

  5. 날짜 + 시간 입력 하기

    이제 한번 응용을 해 봅시다. 날짜를 입력하는 방법 시간을 입력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둘다 입력 할 줄 알아야지요

     

    날짜와 시간을 둘다 입력 하는 방법입니다.

     

     

    표시 형식으로 바꿨지만 초가 표시 되지 않습니다.

    초를 표시하는 방법은 연습문제로 남겨 두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날짜와 와일드 카드를 잘 응용 하시면 얼마든지 성공 하실 수 있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