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V 란 무엇 인가

페러럴즈를 들어 보셨나요? 내가 맥을 사용할때 윈도우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해 썼던 가상 머신이다. 물론 부트캠프라는 OS X에서 지원하는 방법으로 듀얼 부팅 식으로 윈도우를 돌릴수도 있지만 다시 껐다가 켜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페러럴즈라는 상용 프로그램을 사서 사용하고있었다. 쉽게 말해서 컴퓨터안에 다른 가상의 컴퓨터 공간을 만들어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둘다 동시에 사용할수있게 해준다. 윈도우 8을 실패작이라고들 하는데 난 이 하이퍼 V 기능 하나때문에라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VM Ware나 다른 가상 머신들이 수백달러를 넘는데 윈도우 8 프로 에서는 무료로 제공한다.

페러럴즈: 맥용 가상머신이다

듀얼모니터를 스크린샷 한것인데 좌측은 윈도우 7, 우측은 윈도우 10이다.

 

  1. 활용도

    아주 예전부터 오피스 프로그램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 해볼까 고민하다가 한글판 오피스 시리얼 넘버도 없고 해적판을 구하기는 싫어서 미루고 있었다. 그러다가 학교에서 오피스 365로 바꾸자 마자 내 머릿속에는 여러가지 응용 상황들이 그려졌다. 오피스 365는 구독 형식이라 언어별로 시리얼 넘버가 있는게 아니라 구독하고 있으면 어떤 언어든지 지원한다. 윈도우 8부터는 다중 언어 지원이 되지만 윈도우 7은 얼티밋(Ultimate) 버전 부터 한글을 깔수있으므로 한국 블러그를 운영할수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시도 해봤더니 그리 어렵지 않았다. 이렇게 하여서 난 데스크탑에 윈도우 10, 영문 오피스 2016, 윈도우 7, 한글 오피스 2016을 모두 설치했다.

    윈도우 7 설치과정

    윈도우 10에 Hyper V로 윈도우 얼티밋을 설치한후 오피스 365로 워드 2016을 설치함

  2. 단점

    해상도가 떨어지고 3D 카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여러가지 단점들이 많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느끼는 단점은 이 것뿐이고 한가지 더 더하자면 Hyper-V 는 풀 스크린(Full Screen)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첫번째 사진에서 보듯이 리모트 데스크탑으로 가상머신을 렌으로 접속하면 풀스크린으로 볼수있고 여러 작업하는데는 전혀 지장이없다.

    리모트 데스크탑으로 가상 머신을 접속하면 풀스크린으로 볼수있다

    와이파이를 사용한다면 공유기에서 가상머신 아이피 주소를 읽을수있는데 그걸로 접속하면 된다.

  3. Hyper-V 사용요건

    윈도우즈 10 Pro 이상이 되어야 지원하고 또한 메인보드가 가상머신을 지원해야하는데 요즘 나오는 신형 메인보드들은 모두 지원하니 그것은 걱정 안해도 될것같다.

    다음에 하이퍼V 설치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조교를 할때 학생들이 윈도우 XP 써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하이퍼 V 윈도우 8 XP설치를 가르친적 있는데 첨부파일로 붙여드립니다.영어로 되어있지만 그리 어렵지 않아요. 유투브로 자세한 방법 올려 드리겠습니다. 


2015/10/15 - [윈도우 Tip/필수 스킬강좌] - 윈도우 10 하이퍼 (Hyper v) 사용 방법



2015/10/19 - [윈도우 Tip/필수 스킬강좌] - 윈도우10 하이퍼 v (Hyper v) 풀스크린 (full screen) 보기




Hyper_V_windows8.pdf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