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기본 (1)

엑셀은 기본적으로 함수를 계산할 때 위치를 기준으로 계산 합니다. 엑셀은 셀이라는 작은 격자 모양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셀에는 위치 정보가 있습니다. 이 위치 정보와 그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엑셀의 함수, 연산 등을 하게 됩니다.

03함수기본_1_완성본.xlsx

03함수기초.xlsx

  1. 연산

    간단한 두 셀 간의 계산 등은 굳이 함수를 쓸 필요 없이 직접 연산이 간편할 때가 많습니다. 연산이든 함수 든 셀에 계산된 값이 들어 갈때는 항상 등호 = 로 시작 해야 합니다.

     

    B4셀에 순 이익을 구하기 위해 B2셀에서 B3셀을 마이너스 하였습니다.

     

    셀 끼리 계산을 할 때 셀 위치를 기록 하는법

    마우스 클릭을 하면 그 셀의 위치가 = 뒤에 기록 된다

     

    지금 같은 경우 B4 셀에서 = 을 친 다음 B2를 클릭하시고 – 를 누르시고 B3를 클릭 하시고 엔터 하시면 됩니다 .

     

     

    수식입력줄을 보시면 24는 직접 입력 값이 아닌 계산된 값 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함수

    엑셀에서 함수는 지금 간단한 연산을 여러 가지 조합해서 얻습니다. 사실 모든 연산은 +,-,*,/ ^로부터 시작되니 함수는 연산의 집합, 즉 매크로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함수는 엄청 많지만 제일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은 수식 탭에서 빨리가기로 사용 하실수 있습니다.

     

     

    수식 탭을 클릭 하면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의 집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 수식 탭은 나중에 포스팅 시리즈를 따로 진행 할 정도로 많은 함수를 제공 합니다. 함수 기본 편에서는 개념과 제일 자주 사용하는 함수 몇 개만 살펴 보겠습니다. 함수는 직접 입력을 할수도 있고 함수 마법사를 이용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직접 입력을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합계와 평균을 함수를 이용해서 구해 보겠습니다.

    1월과 6월까지의 판매 비용 합계를 구할려고 합니다. 함계는 영어로 Summation 이므로 =sum을 치면 오피스의 기능인 자동 완성 함수 목록이 나옵니다. 이때 팁을 드립니다.

     

     

    함수 이동

    위, 아래 화살표

    함수 선택

    탭 키

     

    의외로 엑셀을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이 기본 기능을 모르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함수는 엑셀에서 100만번 사용하게 될 기능이므로 꼭 외워 두시면 평생 써 먹습니다.

     

     

    Sum이라고 치면 sum에 관련된 모든 함수들이 자동 완성 되었습니다. 이미 sum이 선택되어 있으므로 탭키를 누르세요

     

    연속 셀 선택

    마우스 왼쪽 드래그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아는 기능이지만 한번 집고 넘어 갑니다.

     

    탭 키를 누르면 왼쪽 괄호가 자동 완성 됩니다. 이때 B2부터 G2 까지 마우스 왼쪽으로 드래그 하시면 연속 셀 선택이 됩니다.

     

     

    수식으로 합계를 구하였습니다.

     

     

    간단한 수식은 수식 입력 줄과 비교해서 수식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셀들을 클릭 했을 때 상태표시줄의 합계 값과 함수로 계산한 계산값이 일치 합니다.

     

    이번엔 평균을 구해 보겠습니다.

     

    지금 이 상태에서 탭 키를 누르면 함수 나머지 부분이 자동으로 입력 됩니다.

     

    중요한 내용이므로 한번 더 반복 합니다.

    함수 이동

    위, 아래 화살표

    함수 선택

    탭 키

     

    탭 키를 누르는 순간 대문자로 바뀌며 괄호가 자동 입력 됩니다.

     

     

    왼쪽 드래그를 해줍니다.

     

     

    여기서 또 팁 들어갑니다. 엑셀 강사가 엑셀2013강의하는걸 유튜브 동영상으로 본적 있는데 "함수를 시작할 때 열고 닫고 ( ) 이렇게 시작하라." 이게 무슨 무식한 소리 입니까. 위 상태에서 엔터를 누르면 우측 괄호는 자동 입력 됩니다.

     

    단일 함수는 우측 괄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함수는 기본 원리만 알면 사실 엑셀의 함수 마법사로 찾아서 쓰실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하는 방법은 프로그램의 도움말을 적극 활용 하는 것입니다. 엑셀은 그나마 블로그나 이런 데서 정보를 얻을 있지만 전공 소프트 들은 책도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소프트의 도움 기능은 대부분의 교재를 능가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