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표 (테이블 Table) (3)

지난 시간에 5가지 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워드의 표의 속성 윈도우를 살펴보면서 워드 표를 어떻게 다룰 지 전략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워드 표의 속성 윈도우를 보는 이유는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지 절대 속성 윈도우로 표의 서식을 바꾸려는 것이 아닙니다. 표는 마우스 드래그로 디자인 하시는 것이 100번 편하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넘어 갑니다. 표 속성 창은 표에서 마우스를 우 클릭 하시면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표에 관한 모든 속성 정보를 여기서 수정할 수 있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1연습파일.docx


41연습파일_최종본.docx


 

  1. 표의 셀 하나 하나는 1개의 작은 페이지 와도 같다

    표의 셀은 크기는 작지만 페이지의 속성 모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셀 하나에 문단 여러 개를 가질 수 있으며 우측 맞춤, 좌측 맞춤, 가운데 맞춤, 문장 간격 등 대부분의 문서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속성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셀에 대한 부담을 덜어 버리시고 그냥 작은 페이지이고 어떤 형태의 문단도 페이지에 들어 가는 것이면 셀에도 넣을 수 있다고 개념을 잡고 계세요. 페이지와 다른 점은 머리글 바닥글 페이지 번호를 붙일 수 없다는 것 정도이겠네요.

    위에 구분이 셀의 영역 입니다.

     

     

  2. 표 자체는 단락과 같은 속성을 가질 수도 있고 개체와 같은 속성을 가질 수도 있다

    워드에서 단락은 엔터를 치는 순간 단락이 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대단히 중요한 속성 입니다. 이 말은 한 줄에 두개의 단락이 올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표가 단락의 속성을 가질 때는 표 옆에 다른 설명이나 단락들이 배치를 못하게 됩니다.

    표의 속성은 텍스트 배치가 없음 일 때 단락 속성을 둘러 싸기 일 때 개체(그림)과 같은 속성을 같습니다.

    1번영역의 첫 번째 옵션이 표를 단락으로 취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단락과 같은 속성을 가질 때 단락처럼 맞춤 옵션, 들여쓰기 옵션이 활성화 됩니다. 만약 개체 옵션이라면 이 옵션은 선택 불가 입니다.

    2번 영역은 1번 영역에서 없음을 선택 했을 때만 활성화가 됩니다.

     

    표를 처음 만드시면 표의 속성은 단락 속성입니다. 위 아래로 엔터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의 좌 우로는 어떠한 단락 속성의 글을 배치 하실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개체는 역시 배치 할 수 있습니다. 표는 대개 문서를 더 프로페셔널하게 보이고 싶어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에 둘러 쌓기 옵션을 넣고 이리저리 다른 옵션을 변경하는 것 보다 표가 표만의 단락을 가지고 다른 단락과 분리 되는 것이 훨씬 깔끔하고 보기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표는 왼쪽 맞춤, 가운데 맞춤, 오른쪽 맞춤 세 가지면 충분하며 들여쓰기 옵션은 걍 쓰지 마세요. 만약 표에 설명을 깃들이고 싶으시면 표의 속성을 개체로 바꾸시는 것보다 개체를 표 옆에 이동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고 나중에 문서 형식을 더욱더 쉽게 해줍니다. 문서의 길이가 길어 질수록 개체는 가끔 예상 밖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를 개체로 지정해서 사용하시다 보면 정말 짜증나는 문제에 많이 부닥칩니다.

    표에 설명을 달고 싶다면 이동이 간편한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면 됩니다. 굳이 표 속성을 둘러 싸기로 바꾸고 단락 배치한다고 골머리 썩지 마세요

     

    이 기본적인 속성만 알아도 표를 마음대로 다루 실수 있습니다 왜냐 하면 표를 옮기다가 텍스트 모양이 엉망이 되면 당황 할 때가 많은데 기본 원리를 모르시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표의 옆에 설명을 달고 싶다면 표의 속성을 개체로 바꾸시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의 표가 작성자를 당황 시킬 경우는 표를 옮기실 때 마우스로 이동하시면 표 속성이 자동으로 개체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3. 표를 옮기는 방법

    표는 마우스로 이동을 하면 속성이 바뀐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마소는 모든 이용자들이 워드를 정확히 이해 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바로 이 속성 변환 때문에 유저들이 젤 골머리를 앓는 것이며 워드가 어렵다고 느끼게 됩니다. 표를 이동해서 이상하게 서식이 바뀌면 당연히 멀 합니까? 마우스로 다시 표를 끓어오죠. 그러면 표의 속성은 이미 바뀐 상태이어서 원래의 서식으로 돌아오지 않게 되고 유저들은 워드가 깨졌다 라고 착각하며 비관하며 마이크로소프트를 욕합니다. 표를 옮기실 때 항상 단락 형태를 유지 하면서 어떻게 옮길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표의 왼쪽 위에 십자가를 클릭해서 표 전체를 선택 하세요 잘라내기를 합니다.

     

    잘라내기

    컨트롤 + X

     

    미리 공간을 만들어둔 표를 옮기실 장소에 가서 커서를 찍고 붙여 넣기를 합니다.

     

    붙여넣기

    컨트롤 + V

     

     

     

    표가 옮겨 졌지만 텍스트 배치는 바뀌지 않았습니다. 이제 옆의 텍스트상자를 드래그로 이동 하시면 됩니다.

    표는 단락의 성질도 가질 있고 개체의 스타일도 가질 있는 스타일의 일종입니다. 그러나 단락의 성질로 표를 사용할 것을 강력히 추천 드리면서 만약 표에 설명을 붙이고 싶다면 차라리 텍스트 상자를 배치하시는 것이 나중에 문서를 정리 훨씬 도움이 됩니다. 다만 캐주얼 글이나 짧은 글일 때는 본인께서 사용하시고 싶은 데로 표의 성질을 변환 해도 무관 하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