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번호 리스트 만들기

이번 강의부터는 워드 2016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워드 2013과 거의 다른 것이 없고 만약 차이 점이 있다면 반드시 설명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 번호리스트로 어떻게 다단계 목록을 만들고 다단계 목록을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수정하는지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단계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용자 입력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35연습파일.docx

35연습파일_최종본.docx

  1. 다단계 목록

    지난 포스팅에서 글머리 기호화 번호 매기기에는 수준이란 것이 있다고 했었습니다. 수준이란 번호를 매길 때 탭키를 누르면 한단계식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35연습파일을직접 다단계 목록을 만들어 보면 금방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연습파일을 여시고 전부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해 주세요

     

     

    단락 탭에서 3번째 번호 옵션 바로 다단계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순서대로 번호가 정해진 것 처럼 보이지만 다단계 목록 입니다

     

     

    여기서 잠시 설명을 드리면 저의 텍스트는 위키 백과 한국의 역사에서 약간 수정해서 가져 온 것입니다. 거기에 맞게 한번 다단계 목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국의 역사 위키백과 페이지 입니다. 수준 3까지 적용하면 되겠네요

     

     

    고대 중세 선사시대에 가면서 차례대로 탭키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수준2가 적용 되었습니다.

     

    요령을 아시겠죠? 정말 쉽습니다. 근데 제가 실수를 하였습니다. 근세가 없고 선사 시대가 수준 2에 적용되었네요. 선사시대를 수준1에 보내는 방법은 커서를 선사시대에 위치하고 쉬프트+탭키를 누르면 됩니다.

     

    선사 시대에서 쉬프트 + 탭키로 수준 1로 보냈습니다.

     

     

    중세에서 엔터를 치면 수준 2가 다음 단락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팁을 드립니다 다단계목록에서 엔터를 치면 그 밑의 단락은 현재 수준과 같은 수준이 됩니다. 그때 입력을 아무것도 안하시고 엔터를 치시면 수준이 한 단계씩 내려갑니다. .

     

    완성된 문서 입니다.

     


  2. 사용자 정의 다단계 목록

    워드에는 이미 많은 숫자의 다단계 목록을 제공하고 있지만 모든 사용자의 요구에 딱 맞을 순 없습니다. 사용자가 임의대로 다단계 목록의 스타일을 정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희 예제에는 3단계의 수준이 적용 되어있습니다. 다단계가 정의된 처음 단락에 가서 다음을 실행하세요.(처음 단락에서 하는 것이 덜 헛갈립니다)

     

    다단계 목록 탭으로 가셔서 새 다단계 목록 정의를 클릭합니다.

     

    수정할 첫 단계의 번호 형식을 정합니다. 체크된 표시는 반드시 수정해야할 부분 입니다. 번호 스타일을 I II III식으로 하겠습니다.

     

     

    두번째 단계를 선택하시고 번호의 서식 입력을 일단 다 지웁니다. 그리고 번호 스타일을 골라 줍니다.

     

     

    번호 서식을 지운 이유는 이전 다단계는 1.1.1 이런식으로 예전 수준을 포함 하였지만 이번에 만들려는 다단계는 이전 수준을 포함하지 않고 새로운 번호로만 시작하는걸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역시 단계 3을 선택해 주시고 번호 서식을 모두 지운 후 새번호 스타일을 골라주세요 전 A,B,C로 하겠습니다.

     

     

    새로운 다단계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사용자 정의 다단계를 사용하면 어떤 다단계 리스트 이든지 자동 번호 리스트를 만드실 있습니다. 그렇지만 워드에서 제공하는 기본 다단계리스트로도 충분히 보기 좋은 다단계를 만드실 있습니다. 다단계를 만드는 가장 이유는 사용자가 임의로 단계를 입력하다 발생하는 실수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