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_엑셀 초급 강좌-데이터 입력(4)

지난 번 포스팅에서 날짜와 시간을 한번에 끝낼 예정이었으나 날짜 하나만으로도 포스팅이 너무 길어져서 두 번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만큼 날짜는 엑셀의 데이터분석에서 필수 값이니 실수 하면 안됩니다. 시간도 마찬 가지 입니다. 저희가 시간을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엑셀에서는 기본 시간을 날짜에 입력하여 하나의 숫자만을 기억하고 그 값을 디폴트(default) 값(value)라 합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어떻게 엑셀의 시간을 엑셀이 시간으로 받아 들일지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 해 드립니다.

연습 파일을 열어서 시간을 클릭 후 따라 해 보세요.

데이터입력.xlsx

  1. 시간과 문자

    시간도 마찬가지로 엑셀에서 문자로 받아들이면 곤란해 집니다. 시급 계산 기능을 사용못하거나 퇴근 시간 계산 다양한 엑셀의 시간과 연관된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므로 엑셀에서 시간을 문자가 아닌 시간 값으로 받아 들이는 것은 중요합니다. 날짜와 마찬가지로 시간도 엑셀에서는 소수점 자리로 변환해서 받아들입니다. 그러므로 시간도 단순 몇 자리 숫자이므로 반드시 우측 맞춤이 되야 바르게 시간 입력이 된 것입니다. 만약 좌측 정렬이 되었다면 시간에 관한 함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첫번째는 1: 22 우측 정렬 >> 시간, 두번째도 1시 22분 우측 정렬>> 시간, 세번째는 1시22분 좌측정렬 >> 문자

     

  2. 시간을 입력 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날짜를 입력하는 가장 손쉬운 슬래쉬(2011/1/1) 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시간을 입력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콜른(:) 입니다. 1시 22분 이라면 1:22분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오전 오후를 명확히 구분해 주셔야 합니다. 내가 의도한 것이 1시 22분 오전 이라면 1시 22분 AM 이라고 입력하시고 오후 라면 13:22나 혹은 1:22 PM으로 명확히 입력해 주셔야 엑셀이 시간계산을 바르게 합니다.

     

    우측 맞춤인 빨간색 테두리는 시간을 바르게 입력한 것이고 좌측 정렬인 까만색 테두리는 시간을 잘못 입력한 것입니다.

     

  3. 시간을 초 단위 까지 입력하기

    가끔 100미터 기록 이라던지 초 단위 까지 시간을 입력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콜른(:) 한번을 더 써주시면 됩니다

     

    항상 바르게 입력하고 형식은 나중에 신경 씁시다

     

    우측키를 눌러서 셀 서식에 와서 표시형식을 바꿔주시면 원하시는 형태로 시간을 입력 가능합니다.

     

     

    이렇게 알아보기 쉽게 언제든지 수정할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우측 정렬이므로 문자가 아닌 시간입니다.

  4. 날짜와 시간을 같이 입력하기

    지난 포스팅하고 연동 하시면 어떻게 시간을 가장 정확하고 빨리 입력할지 감이 오시죠? 2011/2/1/ 13:14 이런식 식으로 날짜는 /로 구분하시고 시간은 : 로 날짜와 시간사이에 공간을 주시면 가장 정확하고 빨리 시간을 입력 하실수 있습니다.

     

    날짜와 시간 분까지 입력하였습니다

     

    날짜만 보이고 있으나 엑셀이 시간을 계산 할 때는 시간 정보가 포함 되어있습니다.

     

    셀 서식을 바꾸시면 언제든지 시간 정보가 보이게 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에 걸쳐서 바르게 날짜 시간을 입력하는 알아 봤습니다. 날짜나 시간에 관한 엑셀의 함수 기능을 쓰고 싶다면 반드시 엑셀이 알아 먹을 있도록 날짜와 시간을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