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_엑셀 초급 강좌 -워크시트의 구성과 커서 이동

엑셀의 워크 시트는 엑셀 파일안에서의 폴더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파일을 폴더에 둘 때 사용 목적에 맞게 분리 해서 보관 하듯이 엑셀의 워크시트도 엑셀 파일 안에서 용도에 맞게 여러 개 생성 가능하고 복사 삭제 이동도 가능합니다.

 

  1. 열과 행

    엑셀 워크시트는 셀이라고 사각형 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엑셀에서의 모든 셀은 주소 값을 갖는데 그것을 셀의 행과 열로 표기 합니다. 행 번호는 알파벳으로 구성되며 열 번호는 숫자로 구성됩니다.

     

    지금 판매에 제 커서가 선택 되어 있고 열 번호는 A이며 행 번호는 4번 입니다.

     

    1번영역은 현재 선택된 셀의 주소를 보여 줍니다

    2번은 행입니다

    3번은 열입니다.

     

  2. 워크 시트에서의 이동

    워크 시트를 끝까지 이동하려면 마우스로 이동하기에는 셀 숫자가 너무 많습니다. (2x1020). 그리고 어떤 셀에 데이터가 있을지 모릅니다. 그때 컨트롤 화살표로 이동을 하시면 커서는 항상 데이터가 있는 곳에서 멈추게 됩니다. 데이터가 없다면 끝까지 이동 합니다. 두가지 엑셀에서 알아두시면 유용한 단축키를 알려 드립니다.

    컨트롤 화살표

    데이터가 있는 곳에서 멈춥니다

    컨트롤 Home 키

    항상 A1(첫번째 셀)로 이동합니다

     

     

    컨트롤 + 우측 화살표를 눌러서 우측 끝까지 이동 하였습니다.

     

     

    컨트롤 + 왼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왼쪽으로 이동하다 데이터가 있는 부분에서 멈춥니다.

     

     

    워드는 단축키가 없이 모든 기능을 쉽게 사용할 있지만 엑셀은 몇가지 외워야 하는 단축키들이 있는데 바로 이동에 관한 것들입니다.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제가 판단하기에 마우스보다 단축키가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