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문서의 뼈대를 구성하는 스타일

워드의 스타일이라고 하면 쉽게 서식의 집합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몇 가지 서식 작업, 즉 글꼴 크기, 색상, 밑줄 등을 한번의 클릭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해놓은 것을 스타일 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워드의 스타일은 서식 모음 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스타일을 사용 함으로써 얻어 지는 이득은 작업의 용이 함뿐만 아니라 자동 테이블 생성, 문서 빨리 가기, 문서 나누기 등 사용하기에 따라 무궁 무진 합니다. 특히 워드의 제목 스타일과 표준 스타일은 스타일 중에서도 매우 중요 하므로 반드시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스타일 모음 셋 트는 홈탭에 스타일 탭에서 볼 수 잇습니다.

25연습파일.docx

  1. 표준 스타일- 기본 글꼴을 정하는 기본 스타일

    표준 스타일과 제목 스타일은 워드의 모든 스타일 중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표준 스타일은 곧 워드의 기본 글꼴이므로 피해 갈수 없습니다. 우리가 스타일과 테마, 서식 파일등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쓰고 있더라도 표준 스타일은 모든 문서에 적용됩니다. 워드 문서는 처음 생성될 때 이용자가 따로 지정 하지 않으면 오피스 테마로 문서를 생성하고 표준 스타일에 오피스 본문 글꼴을 지정 합니다. 영어의 경우 calibri이며 한글의 경우 맑은 고딕 입니다. 워드가 기본으로 지정하는 표준 스타일의 글꼴이 테마의 본문 글꼴 이기 때문에 테마를 변경하면 모든 글꼴이 변경 됩니다. 그리고 또한 대부분의 겨우 테마의 글꼴이 기본 글꼴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표준 스타일의 글꼴을 본문 글꼴이 아닌 수동으로 지정해 준다면 기본 글꼴은 테마 글꼴과 일치하지 않고 테마를 바꿀 때 글꼴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표준 글꼴의 기본 글꼴 값은 항상 워드의 테마의 본문 글꼴을 사용합니다.

    즉 테마의 본문 글꼴은 기본 글꼴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 글꼴이 되겠지만 워드 문서의 기본 글꼴은 표준 스타일에서 정한 글꼴입니다.

     

  2. 제목 스타일

    제목 스타일은 물론 본문 이외에 여러 가지 제목을 정할 때 사용됩니다. 그러나 제목 스타일을 사용할 시 얻게 되는 이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째 자동으로 챕터 번호를 넣을 수 있습니다.

     

    두 째 탐색 창을 통해 빠르게 이동이 가능 합니다.

     

     

    자동으로 목차 생성이 가능합니다. (TOF 즉 Table of Content라고 합니다)

     

    이밖에 상호 참조기능, 수식 번호 매기기등 제목 스타일로 할수 있는 것은 많습니다.

  3. 이밖에 여러 가지 스타일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타일은 무척 많고 표준, 제목 스타일 이외의 스타일은 그냥 여러 서식들이 집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워드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서식들을 사용하기 편하게 한번의 클릭으로 모아둔 것을 스타일이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타일 중 몇가지 만 적용해 보겠습니다.

     

    선사시대로 와서 본문에 약한 강조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강한 강조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스타일을 바로 적용해 보는 것 보다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 합니다. 다음 포스트부터 스타일과 테마를 직접 문서에 적용 해 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