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문서를 구성하는 최소 기본 설정

워드를 마스터 하기 위해 반드시 개념을 확실히 해야 할 스타일과 테마 입니다. 특히 스타일만 잘 써도 워드 좀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워드는 처음 생성될 때 기본 폰트와 색상을 테마로부터 부여 받습니다. 워드에서 사용될 기본 폰트 두 가지와 색상 12가지를 워드의 테마라고 합니다. 또 이 기본폰트 2가지에 사용 용도 마다 크기를 키울수도 색깔을 주거나 밑줄을 긋는등 여러가지 글꼴 변형을 할수 있고 만약 같은 작업을 반복한다면 그 글꼴을 저장해 두고 사용하는 것을 워드의 스타일 이라고 합니다. 또 이런 스타일 셋과 테마를 종합하여 문서를 세팅해 놓은 파일을 서식 파일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보여 드리는 예제는 제가 따로 작업한 것이고 혼동을 드릴수 있을 것 같아 제일 기본이 되는 연습파일만 한가지만 첨부합니다.

24연습파일.docx

  1. 테마

    다시 한번 강조 드리면 워드의 테마는 글꼴 두가지 (제목과 본문)와 특수효과과 그래프를 위한 기본색상 12가지로 구성됩니다. 더 완벽한 테마의 이해를 위해서는 저의 오피스 테마 이해 포스트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오피스의 테마는 오피스의 모든 프로그램 파워포인트, 엑셀, 아웃룩, 워드등에서 서로 공유됩니다. 워드의 서식파일은 파워포인트에서 똑같이 열수 없지만 워드의 테마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똑같이 사용 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테마는 폰트 2가지와 색상 그게 전부 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보시는 색, 글꼴이 워드 테마의 모든 구성 요소 입니다.

     

  2. 테마에 영향을 받는 것들_폰트

    워드에서 테마에 영향을 가장 심하게 받는 것은 기본 폰트일 것입니다. 제가 따로 작업한 파일로 제가 테마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지금 현재 파일의 테마는 워드 빈문서의 기본 테마인 office 테마 입니다. 지금 매우 중요한 개념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지금 현재의 오피스 테마이고 제목 글꼴과 본문 글꼴을 볼 수 있습니다.

     

     

    테마를 "깊이"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제목 글꼴만 변경 되었지 본문 글꼴은 바뀌지 않았네요

     

    테마를 전체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역시 제목글꼴만 바뀌고 본문 글꼴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분명히 테마는 제목 글꼴과 본문 글꼴 두 가지로 구성 된다고 했습니다. 근데 제목 글꼴을 변경 하였는데 본문 글꼴이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현재 문서에서 본문 글꼴은 테마 글꼴을 사용하고 있지 않고 제목 글꼴은 테마 글꼴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테마가 바뀔 때 마다 글꼴이 바뀝니다. 제가 본문에 가서 예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제목에 커서를 위치하고 글꼴을 보면 분명 테마 글꼴의 제목 글꼴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본문에 커서를 위치하고 글꼴을 보면 테마글꼴이 아닌 맑은 고딕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요점은 모든 제목 스타일의 글꼴은 현재 테마 글꼴을 사용하고 있고 본문은 테마 글꼴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 스타일에 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문서의 기본 글꼴을 결정하는 것은 표준 스타일 입니다. 표준 스타일은 아무 글꼴을 지정하지 않았을 때 워드에 치면 나타나는 것이 표준 스타일이며 표준 스타일에서 글꼴을 테마 본문 글꼴을 사용할건지 수동으로 지정할건지 정 할수 있습니다. 제목 스타일도 마찬가지입니다. 테마에서 정한 제목글꼴을 사용할 수도 있고 내가 수동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수동으로 지정하게 되면 테마가 바뀌어도 글꼴이 바뀌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최종 글꼴을 정하는 것은 스타일이고 테마에서 정한 글꼴을 스타일에서 한번 더 정의 하였기 대문에 본문 글꼴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이게 색깔에도 같은 개념이 적용 됩니다. 색상을 지정할 때 테마 색상에서 한가지를 지정하면 테마가 바뀔때마다 색상이 바뀝니다.

     

    제목 스타일에서 글꼴은 Calibri Light (제목) 즉 테마 글꼴입니다.

     

     

    표준 스타일에서의 글꼴은 맑은 고딕(본문 한글)이 아니라 다른 수동으로 정한 맑은 고딕입니다. 같은 맑은 고딕이라도 테마에서 정한 글꼴을 사용하면 테마를 바꿀 때 마다 기본 글꼴이 변합니다.

     

    매우 중요한 개념이므로 본문 글꼴은 같은 글꼴이지만 맑은 고딕(제목)이라는 테마 글꼴로 변경하여 보겠습니다.

     

     

    이제 테마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이제 본문 글꼴이 테마 글꼴입니다. 테마를 변경하면 그 테마에 맞게 글꼴이 변형 됩니다.

     

    역시 본문글꼴이 테마 글꼴이므로 테마를 변경하면 글꼴이 같이 변형 됩니다.

     

  3. 테마 글꼴의 변경

    자 이제 글꼴이 테마를 변경할 때 왜 어떤 것은 변하고 어떤 것은 변하지 않는지 알았습니다. 난 모든 글꼴을 테마 글꼴을 사용하고 싶은데 내가 선택한 테마가 내가 좋아하는 글꼴이 아니라면? 네. 표준 스타일에서 글꼴을 변경하지 말고 먼저 테마 글꼴을 변경 해 준후 표준 스타일에서 글꼴을 테마 글꼴로 지정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언제든지 테마 글꼴을 바꿀수 있습니다. 한글 영어를 쓸경우 기본 테마 글꼴은 제목 본문 각 각 두개씩 4가지 입니다.

     

     

  4. 이밖에 워드의 테마가 영향을 주는 것

     

    글자 폰트 색상을 지정해줄 때 표준색과 테마색이 같은 색이라도 테마 색으로 지정해주면 테마가 바뀔때마다 색상이 바뀝니다.

     

    그래프의 막대 색깔도 테마에 의해 결정됩니다.

     

    여러가지 그래픽 효과도 테마의 색상에 의해 색상이 결정됩니다. 스마트 아트 뿐만 아니라 워드 아트, 액자, 테이블등 모든 그래픽 효과의 색깔이 테마의 색상에 의해 결정됩니다. 

    연습파일은 본문에 글꼴에 테마글꼴이 지정된 것을 첨부합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은 개념이 중요하므로 개념을 익히고 그냥 테마를 변경해보시면서 어떤 게 변경이 되나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테마 글꼴을 변경하고 색깔을 변경, 테마를 공유하는 것은 초보단계에서는 권해 드리지 않고 테마가 어떻게 문서에 적용되는지만 이해 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