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마크 넣기와 페이지 배경 색

워드의 배경이나 색깔을 넣는 것은 보통 공식적인 문서가 아닐 때 좀더 친근한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할때가 많습닏다. 그렇지만 프린트를 위한 목적이면 배경이나 색깔을 넣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잉크나 토너가 무진장 빨리 닳습니다. 워터마크는 페이지 전체에 걸쳐서 경고문 같은 것을 띄울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복사 금지" 라던지 "이 문서는 공식 문서가 아닙니다" 등 입니다. 페이지 테두리는 주로 타이틀 페이지에 좀 더 공식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 합니다.

23연습파일.docx

23연습파일_최종본.docx

  1. 페이지 배경 색 넣기

    페이지 색은 구역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전 페이지에 걸쳐서 영향을 주게 됩니다. 23연습파일을 열어서 한번만 해보시면 됩니다. 페이지 색은 디자인탭>>페이지 색으로 가시면 됩니다. 전 황금색 강조를 한번 선택해 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페이지 색에는 구역을 조정하는 메뉴가 없습니다. VBA를 사용하면 할 수는 있습니다만 그건 워드 파워 유저 팁에서 다루겠습니다. 정 다른 색깔을 페이지 마다 넣고 싶으시다면 사실 문서를 여러 파일로 나누는 게 더 작업하기 편합니다.

     

    페이지 색 옵션을 변경하면 문서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전 다시 배경색 없음으로 돌아 오겠습니다.

     

  2. 페이지에 워터마크 넣기

    사실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워터마크만으로도 충분할때가 많지만 커스텀 워터마크를 한번 넣어보시면 이해가 훨씬 빠를 것 같습니다. 워터마크도 역시 구역의 영향을 받지 않고 페이지 전체에 나타납니다.

     

    디자인 탭>>> 워터마크로 오셔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세요

     

    워터 마크 옵션을 줍니다. 직접 눈으로 봐야 이해가 빠릅니다.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있습니다) 워터 마크를 보시려면 인쇄 미리 보기를 가시면 더 진하게 나옵니다

     

    . 반투명 옵션을 취소하고 인쇄 미리 보기 사진입니다.

     

     

    워터 마크를 제거 하겠습니다

     

     

  3. 테두리 넣기

    페이지 테두리는 구역의 영향을 받으므로 모든 구역마다 각기 다른 모양의 테두리를 넣을수 있지만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연습파일에서는 타이틀 페이지에만 테두리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제일 무난한 상자 옵션에 두께를 좀 주고 적용 대상을 이 구역 첫 페이지로 설정 했습니다.

     

     

    페이지에 테두리가 설정 되었습니다.

    지금 배경으로는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들만 사용하였지만 사실 사용자 지정에 가셔서 자기가 원하는 그림으로 지정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만 알면 충분히 응용 가능할 거라 생각하며 자세한 설명은 생략 하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단락마다 다른 배경색이나 워터마크를 지정하고 싶다고 하면 VBA를 사용하시거나 문서를 여러 세부 문서로 쪼개야만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