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페이지 번호와 머리글 바닥글 

이번 포스트에서 다룰 내용은 어렵지 않지만 개념을 확실히 해두고 가셔야 나중에 문서블록 스타일,구역등을 다룰 때 혼란이 오지 않습니다. 지금 밑에 예시로 든 그림이 1번이 머리글 2번 3번이 바닥글이며 3번 페이지 번호는 바닥글 안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동 페이지번호 머리글과 바닥글 모두를 넣어 보겠습니다.


21연습파일.docx


21연습파일_최종본.docx


 

  1. 머리글 바닥글 구역 그리고 필드

    필드는 정말 정말 중요한 개념인데 페이지 번호로 예시를 들자면 필드는 문서의 내용이 바뀌거나 날짜 시간 등 여러 조건이 바뀔 때 그 상황에 업데이트 되는 내용을 워드에서 필드라 합니다(사실 이 밖에도 메시지 박스등 더 많습니다 차차 다루겠습니다). 여기서 페이지 번호는 페이지가 추가 될 때마다 자동업데이트 되므로 워드의 필드 중에 속합니다. 머리글과 바닥글은 페이지에서 본문과 분리된 영역이며 페이지의 기본 구역에 의해 컨트롤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페이지의 설정은 구역이라는 워드의 보이지 않는 설정 값으로 컨트롤 됩니다. 우리가 구역 값을 따로 정하지 않으면 모든 구역 값은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역값이 같은 모든 머리글과 바닥글의 내용과 서식은 같습니다. 단 페이지 넘버 같은 필드는 같은 구역안의 바닥글에 있더라도 페이지가 바뀔 때 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지금 위의 그림에서 "한국사 편찬 위원회"와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는 모든 페이지에 반복 됩니다. 구역 설정을 따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구역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3번 페이지 번호는 페이지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바뀝니다. 워드의 필드이기 때문에 조건이 바뀌면 항상 업데이트 됩니다.

    정리

    머리글 바닥글은 페이지 구성 요소이며 페이지 구성은 구역이라는 워드의 설정에 의해 컨트롤 된다

    워드의 페이지 넘버는 필드이며 조건에 따라서 자동 업데이트 된다.

     

     

     

     

  2. 페이지 번호 넣기

    자 헷갈리시면 실전으로 하다 보면 다 이해가 갑니다. 21연습파일을 여시고 페이지 번호부터 넣어 보겠습니다.

     

    페이지 번호는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문서블록으로 삽입하는 것이 편합니다. (문서블록은 자주 입력하는 문구를 저장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페이지 번호를 넣으시려면 삽입탭으로 가신다음 페이지 번호, 아래쪽, Plain Number 3를 선택하시면 오른쪽 아랙쪽에 페이지 번호가 들어 가게 됩니다.

     

     

    페이지 번호는 자동으로 머리글이나 바닥글에 들어가도록 되어있습니다. 페이지 번호가 삽입되면 모든 페이지 마다 페이지 번호가 다른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바닥글을 나오는 방법은 본문을 더블클릭, 다시 바닥글을 수정할려면 바닥글 부분을 더블클릭 하시면 됩니다. 바닥글에 다음 내용을 넣어 보겠습니다.

     

    바닥글 영역을 더블클릭 하시고 가운데 부분을 더블클릭 하신 다음 입력 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클릭 중요!)

    자 이제 다음 페이지를 한번 보겠습니다. 필드에 속하는 페이지 번호를 제외한 모든 내용이 페이지 마다 같습니다.

     

     

    이번에는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에 서식을 넣어 보겠습니다.

    글자 크기 16, 굵게, 파랑색으로 서식을 넣어 보았습니다.

    역시 다음 페이지에도 서식이 적용 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설정값인 구역이 페이지 마다 같기 때문입니다.

  3. 구역의 간단한 이해

    머리글과 바닥글안에 커서가 있으면 디자인 탭으로 이동되어 있습니다. 머리글과 바닥글의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간편하게 첫 페이지만 다른 구역으로 설정하는 옵션이 있는데 그걸 보면서 구역의 의미를 좀 더 살펴 보겠습니다.

     

    디자인 탭에서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을 클릭 하세요.

     

    첫페이지는 이제 다른 구역이 설정 되었습니다. 첫 페이지에 이제 바닥글과 페이지 넘버가 사라졌습니다. 이 옵션은 프린트 물로 책을 편찬하거나 할 때 첫 페이지에 페이지 번호가 나타나지 않길 원할 때 사용 합니다.

     

    첫 페이지에 페이지 번호가 사라 졌습니다.

    두 번째 페이지부터 바닥글과 페이지 번호가 나타납니다.

     

     

    이제 머리글을 한번 넣어 보겠습니다. 두번째 페이지로 가셔서 머리글 부분을 더블 클릭 하세요

     

    더블 클릭 하시면 이렇게 머리글 영역으로 진입 합니다.

     

    더블 클릭으로 좌측 정렬을 하고 (마우스 컨트롤 강조!) 한국사 편찬 위원회를 입력하고 서식을 역시 넣어 봅니다.

     

    이제 구역이 다른 첫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 같은 내용이 들어 갔습니다.

     

     

    첫 페이지를 다르게 설정한다는 것은 첫 페이지의 구역을 다르게 설정하고 그 구역의 페이지 레이아웃을 따로 설정한다는 것입니다. 구역과 빌딩블록 등은 난해 할수 있으나 논문 작성시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내용 이므로 추후 포스트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